본 연구의 목적은 로컬푸드 매장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로컬푸드 이용고객의 구매동기, 구매의도 및 이용만족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고, 농산물의 품질·신선도·가격 및 매장편리성 전략이 로컬푸드 구매의도 및 이용만족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여 활성화 전략 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로컬푸드와 관련된 전문서적과 선행학위논문 및 학회연구논문, 연구보고서와 세미나자료, 국내외 연구자료 등을 참고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검증을 위하여 ...
본 연구의 목적은 로컬푸드 매장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로컬푸드 이용고객의 구매동기, 구매의도 및 이용만족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고, 농산물의 품질·신선도·가격 및 매장편리성 전략이 로컬푸드 구매의도 및 이용만족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여 활성화 전략 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로컬푸드와 관련된 전문서적과 선행학위논문 및 학회연구논문, 연구보고서와 세미나자료, 국내외 연구자료 등을 참고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검증을 위하여 독립변수는 로컬푸드 구매동기로 사회적, 친환경, 접근성, 경제성으로 구성하였고, 종속변수는 구매의도와 이용만족을 구성하였으며, 매개변수는 품질·신선도·가격과 매장편리성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2019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0일 동안에 전라남도에 하나로마트 내에서 로컬푸드를 운영하는 매장에서 로컬푸드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320명의 모집단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포한 320분의 설문지 중에서 320부 전체를 회수하였고, 무응답 문항 및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315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IBM SPSS 21.0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전라남도 로컬푸드 이용자의 구매동기가 구매의도와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러한 관계에서 품질·신선도·도의 전략 요인과 매장 편리성이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성별, 결혼여부, 연령, 월이용비용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연구한 결과를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구매의도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난 변수는 친환경동기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경제성동기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동기와 접근성동기는 상대적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둘째, 이용만족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난 변수는 접근성동기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친환경동기와 사회적동기 순으로 나타났다. 경제성동기는 상대적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셋째, 친환경동기와 경제성동기는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품질·신선도·가격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동기, 친환경동기, 접근성동기, 경제성동기 모두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매장편리성이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친환경동기와 접근성동기는 이용만족과의 관계에서 품질·신선도·가격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접근성동기는 이용만족과의 관계에서 매장편리성이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사회적동기, 접근성동기, 경제성동기, 매장편리성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친환경동기, 품질·신선도·가격, 이용만족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접근성동기, 경제성동기, 매장편리성은 결혼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회적동기, 친환경동기, 품질·신선도·가격, 구매의도, 이용만족은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연령에 따른 구매의도와 이용만족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째, 월이용비용에 따른 구매의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월이용비용에 따른 이용만족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와 같이 로컬푸드 소비자의 소비구매 행태는 아무리 입지조건과 품질, 가격에 경쟁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성공할 수 없다. 로컬푸드의 입지선정과 지속가능성을 분석함에 있어 소비자 구매 행태에 대한 분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로컬푸드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신뢰구축을 기반으로 한다는 가치를 실현하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로컬푸드 연구를 통하여 전라남도 로컬푸드 시스템의 문제, 로컬푸드 운동, 지역 먹거리 체계의 구축 등 다양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및 대안먹거리와 대안농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로컬푸드 매장을 이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로컬푸드 이용고객의 구매동기, 구매의도 및 이용만족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고, 농산물의 품질·신선도·가격 및 매장편리성 전략이 로컬푸드 구매의도 및 이용만족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여 활성화 전략 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로컬푸드와 관련된 전문서적과 선행학위논문 및 학회연구논문, 연구보고서와 세미나자료, 국내외 연구자료 등을 참고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검증을 위하여 독립변수는 로컬푸드 구매동기로 사회적, 친환경, 접근성, 경제성으로 구성하였고, 종속변수는 구매의도와 이용만족을 구성하였으며, 매개변수는 품질·신선도·가격과 매장편리성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2019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60일 동안에 전라남도에 하나로마트 내에서 로컬푸드를 운영하는 매장에서 로컬푸드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320명의 모집단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배포한 320분의 설문지 중에서 320부 전체를 회수하였고, 무응답 문항 및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5부를 제외하고 315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IBM SPSS 21.0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전라남도 로컬푸드 이용자의 구매동기가 구매의도와 이용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이러한 관계에서 품질·신선도·도의 전략 요인과 매장 편리성이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성별, 결혼여부, 연령, 월이용비용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연구한 결과를 정리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구매의도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난 변수는 친환경동기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경제성동기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동기와 접근성동기는 상대적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둘째, 이용만족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난 변수는 접근성동기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친환경동기와 사회적동기 순으로 나타났다. 경제성동기는 상대적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셋째, 친환경동기와 경제성동기는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품질·신선도·가격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동기, 친환경동기, 접근성동기, 경제성동기 모두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매장편리성이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친환경동기와 접근성동기는 이용만족과의 관계에서 품질·신선도·가격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접근성동기는 이용만족과의 관계에서 매장편리성이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사회적동기, 접근성동기, 경제성동기, 매장편리성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친환경동기, 품질·신선도·가격, 이용만족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접근성동기, 경제성동기, 매장편리성은 결혼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사회적동기, 친환경동기, 품질·신선도·가격, 구매의도, 이용만족은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연령에 따른 구매의도와 이용만족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열째, 월이용비용에 따른 구매의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월이용비용에 따른 이용만족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와 같이 로컬푸드 소비자의 소비구매 행태는 아무리 입지조건과 품질, 가격에 경쟁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성공할 수 없다. 로컬푸드의 입지선정과 지속가능성을 분석함에 있어 소비자 구매 행태에 대한 분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는 로컬푸드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신뢰구축을 기반으로 한다는 가치를 실현하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로컬푸드 연구를 통하여 전라남도 로컬푸드 시스템의 문제, 로컬푸드 운동, 지역 먹거리 체계의 구축 등 다양한 지역공동체 활성화 및 대안먹거리와 대안농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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