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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6 no.4, 2019년, pp.221 - 232
이민수 (한국농수산대학 교양공통학과)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empirically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local food purchase intention. And this study compares to the difference between local food consumer and hypermarket consumer's attitudes toward local food, food lifestyle, and subjective norm. Data were collected from 319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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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식품과 비교하여 지역에서 생산되고 판매되는 로컬푸드는 어떤 이점을 가지는가? | , 2010). 글로벌 식품과 비교하여 지역에서 생산되고 판매되는 로컬푸드는 맛, 신선도, 영양, 식품 안전성 측면에서 이점을 가진다. 이와 더불어 로컬푸드는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증가시키며, 로컬푸드 소비는 지역 농가와 지역경제를 지원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 |
본 논문에서 농민시장이나 가판대와 같은 로컬푸드 매장으로부터 직거래를 통해 농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바탕으로 설정한 가설은 무엇인가? | H3: 로컬푸드 소비자는 미이용자에 비해 지역경제적 측면에서 로컬푸드에 더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낼 것이다. | |
로컬푸드를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논의한다면? | ‘로컬푸드(local food)’ 용어에 대한 단일한 정의는 존재하지 않지만, 로컬푸드 의미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논의된다. 첫번째는 지리적 범위와 관련된 정의로서 로컬푸드는 식품이 한정된 지리적 범위에서 생산되고 판매되고 소비되는 것을 의미한다(국승용, 2012; 이민수, 2013; Low et al., 2015). 이 관점에서는 지역(로컬)의 범위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예를 들면 2008년 미국 의회는 로컬푸드를 생산지에서 판매지까지의 거리가 400마일 미만이어야 한다고 규정했다. 영국의 경우는 런던의 경우는 160km, 영국 그 외 지역은 약 50km 이내로 유통될 경우에 로컬푸드로 정의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농촌 진흥청은 ‘50-100km 거리 내의 지역생활권역이나 인근생활권역 에서 생산⋅가공⋅유통되는 안전하고 신선한 친환경 먹거리로서 공신력있는 기관의 인증마크를 획득한 것’으로 로컬푸드를 정의하고 있다. 정치적 행정적 거리로 로컬푸드를 정의하기도 한다. 즉 행정구역인 도나 시⋅군의 경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우를 로컬푸드로 정의한다. 예를 들면, 완주군의 경우는 ‘완주군 지역에서 생산⋅가공되어, 직거래 또는 로컬푸드 물류센터를 통한 2단계 이하의 최소유통단계를 거쳐 주민에게 공급되는 농식품’을 로컬푸드로 규정하고 있다. 두 번째는 로컬푸드를 지역성과 연계하여 정의하는 것이다 (Low et al., 2015; Pring, Beer, Hartwell, & Bray, 2015). 이 정의에 따르면 로컬푸드는 특정 지리적 장소와 연계되어 브랜드화를 통하여 부가가치가 증가하고, 대부분의 소비는 생산된 지역의 외부에서 판매되고 소비되는 것을 말한다. 마케팅과 정책 측면에서 식품의 지역성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유럽의 경우 지리적표시제라는 제도화를 통해 지역성과 연계된 로컬푸드 활성화 정책을 1980년대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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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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