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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내용 축소가 가장 크게 이루어진 ‘적분’ 단원에 대하여 그 내용 변화의 원인과 그 배경을 일본, 영국, 미국의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속 ‘적분’ 단원과 비교 분석하였다. 세부적으로 각국의 현행 수학과 교육과정 속 ‘적분’ 단원을 살펴보고, 현재 적분의 교육 방식이 언제부터 지속되었는지에 대한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적분’ 단원의 내용 축소는 일본에서 45년 전에 시행되었으며 영국과 미국에서도 고등학생들에게 적분 교육을 아예 하지 않거나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아주 기본적인 적분 계산 능력만을 지도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grounds for the reduced scope of contents of the ‘Definite Integral’ unit in the 2015 revised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compared to the ‘Integral' unit included in the mathematics education in Japan, England and the United States. By analyzing...
저자 | 박희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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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 전공 |
지도교수 | 김정훈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 61장 |
키워드 | 교육과정 적분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Mathematics curriculum Integral changes of worldwide Mathematics education processes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208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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