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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난이도 안정화에 대한 학교 현장의 인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진구
참여연구자 이정찬 , 양성현 , 박용효 , 김현수 , 이재봉 , 권유진 , 이미영 , 이창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8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10
과제고유번호 110501178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키워드 대학수학능력시험.난이도 안정화.학교 현장 요구 조사.

초록

2017학년도 수능은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 계획(교육부, 2014.9.2.) 에 따라 개편된 시험 체제가 처음 적용되고, 2009 개정 교과교육과정 이전 영역/과목에 걸쳐 전면 적용되는 시험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7학년도 수능 출제 안정화, 특히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적정 난이도 유지를 위한 출제 방안을 마련하고자 수능 난이도 안정화에 대한 학교 현장의 요구를 수렴하였다. 우선 수능 난이도 수준에 대한 학교 현장의 요구를 알아보았고, 수능과 모의평가의 난이도 안정화가 학교교육과정 및 수업 운영 측면, 수험생의 시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요약문 ... 5
  • 1. 배경 및 문제점 ... 7
  • 2. 설문 조사 개요 ... 8
  • 설문 조사 목적 ... 8
  • 설문 조사 내용 ... 8
  • 설문 조사 대상 및 방법 ... 9
  • 3. 수능 난이도 수준에 대한 학교 현장의 요구 ... 10
  • 2016학년도 수능 난이도 수준 및 적절성에 대한 인식 ... 10
  • 수능 난이도 적절성 판단 준거 ... 11
  • 2016학년도 대비 2017학년도 수능 난이도 적정 수준에 대한 인식 ... 12
  • 수능 난이도 예측 시 참고 정보 ... 13
  • 모의평가와 수능 간의 난이도 적정 수준 ... 15
  • 4. 수능 난이도 안정화가 학교 현장에 미치는 영향 ... 16
  • 교육과정 및 수업 운영 측면 ... 16
  • 수험생의 시험 준비 측면 ... 20
  • 교사의 진학 지도 측면 ... 22
  • 5. 정책 제언 ... 23
  • 참고문헌 ... 25
  • 끝페이지 ... 25

표/그림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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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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