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계의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변천의 비교 및 분석 : 정적분 내용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희곤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내용 축소가 가장 크게 이루어진 ‘적분’ 단원에 대하여 그 내용 변화의 원인과 그 배경을 일본, 영국, 미국의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속 ‘적분’ 단원과 비교 분석하였다. 세부적으로 각국의 현행 수학과 교육과정 속 ‘적분’ 단원을 살펴보고, 현재 적분의 교육 방식이 언제부터 지속되었는지에 대한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 한국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적분’ 단원의 내용 축소는 일본에서 45년 전에 시행되었으며 영국과 미국에서도 고등학생들에게 적분 교육을 아예 하지 않거나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아주 기본적인 적분 계산 능력만을 지도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grounds for the reduced scope of contents of the ‘Definite Integral’ unit in the 2015 revised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compared to the ‘Integral' unit included in the mathematics education in Japan, England and the United States. By analyzing...

주제어

#교육과정 적분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Mathematics curriculum Integral changes of worldwide Mathematics education processe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희곤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 전공
지도교수 김정훈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61장
키워드 교육과정 적분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Mathematics curriculum Integral changes of worldwide Mathematics education processe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208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