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요약(국문초록)
기술 및 유행마저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사람들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이 다양해지는 현상이 일어났다. 다문화 시대의 사회 구조에서 경쟁은 불가피해졌고 이러한 경쟁 속에서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창의성은 하나의 생존 수단이 되었다. 미술 교육은 상상력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으며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현실주의의 데페이즈망의 ‘합성’ 기법을 활용하여 조형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지도방안을 제시하며 초등학생들이 기존의 실기위주 미술수업에서 벗어나 새롭고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눈을 길러주며 창의적인 사고향상을 위한 방법 요소가 될 수 있다.또한 ‘합성’ 기법은 현실에서는 볼 수 없는 낯설고 전혀 연관성이 없는 사물들을 결합함으로써 틀에 맞춰진 사고가 아닌 자유로운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주며 개방적이고 폭넓은 사고를 도울 수 있다. 학생들의 집중도, 창의력, 표현력, 색채감각의 교육적 효과를 위해 시기적 이점으로 초등학교 성장기 아동들이 좋아하는 ...
저자 | 장민지 |
---|---|
학위수여기관 |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미술교육 전공) |
지도교수 | 신영식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iv, 46 p. |
키워드 | 데페이즈망 상상력 창의성 Dépaysement Imagination Creativity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243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