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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AI 스피커 콘텐츠 청취에 관한 연구 : 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영주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언론뉴미디어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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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인식기술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AI 스피커는 2016년 9월 국내 첫 출시 이후 대형 포털업체와 통신사에서 앞다투어 관련 상품을 선보이며 800만대 보급을 눈앞에 두고 있다. AI 스피커의 확산은 올드 미디어로서 점차 이용률이 떨어지고 있는 라디오의 대안으로 라디오 관계자들의 주목 을 받기도 했다. 또한 AI 스피커가 첫 출시 됐을 때 라디오도 청취할 수 있다는 광고의 소구점은 라디오를 포함한 오디오 콘텐츠가 영상 위주의 뉴미디어 환경 속에서 다시 주목받을 수 있겠다는 전환점으로 보이기도 했다.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보급확대와 맞물려 AI 스피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오디오 콘텐츠를 얼마나 이용할 의향이 있으며, 어느 정도 이용하고 있는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신기술이 도입됐을 때 사용자가 느끼는 용이성과 유용성에 따른 사용의도 관계를 모형으로 정립한 데이비스(Davis, F. D.)의 ...

Keyword

#기술수용모델(TAM) 개혁확산모델 오디오콘텐츠 라디오 팟캐스트 AI 스피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주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뉴미디어학과
지도교수 김성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72장
키워드 기술수용모델(TAM) 개혁확산모델 오디오콘텐츠 라디오 팟캐스트 AI 스피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273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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