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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인식기술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AI 스피커는 2016년 9월 국내 첫 출시 이후 대형 포털업체와 통신사에서 앞다투어 관련 상품을 선보이며 800만대 보급을 눈앞에 두고 있다. AI 스피커의 확산은 올드 미디어로서 점차 이용률이 떨어지고 있는 라디오의 대안으로 라디오 관계자들의 주목 을 받기도 했다. 또한 AI 스피커가 첫 출시 됐을 때 라디오도 청취할 수 있다는 광고의 소구점은 라디오를 포함한 오디오 콘텐츠가 영상 위주의 뉴미디어 환경 속에서 다시 주목받을 수 있겠다는 전환점으로 보이기도 했다.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보급확대와 맞물려 AI 스피커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오디오 콘텐츠를 얼마나 이용할 의향이 있으며, 어느 정도 이용하고 있는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신기술이 도입됐을 때 사용자가 느끼는 용이성과 유용성에 따른 사용의도 관계를 모형으로 정립한 데이비스(Davis, F. D.)의 ...
저자 | 김영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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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언론뉴미디어학과 |
지도교수 | 김성태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72장 |
키워드 | 기술수용모델(TAM) 개혁확산모델 오디오콘텐츠 라디오 팟캐스트 AI 스피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273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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