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화’ 시대에 역량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 각 교과나 과목에서는 핵심역량을 기르는 핵심 프로젝트를 담은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목표 달성에 중요한 지식의 체계 혹은 지식의 구조를 확연히 알게 해주고(deep understanding), 학생 참여가 중심이 되는 핵심 프로젝트를 해봄으로써 제대로 잘 할 줄 아는 능력(high performance)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핵심 프로젝트(coreproject)는 교과나 강좌 등 일정한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역량, 성취기준과 같은 핵심적 교육목표를 가장 잘 반영하는 대표적이고 체계적인 중장기・협동적 프로젝트이다. 또한 학습자의 능동적・협동적 참여를 통해 교과나 강좌에 내재되어 있는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하고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새롭고 유익하며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산출물을 창출해 내도록 설계된 중장기적 과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초・중등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을 통해 사회, 학습자, 학문 측면의 다양한 요구 및 의견 조사를 시행하고 일정한 기능(function)과 형식(form), 그리고 내용(contents)면에서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은 교육의 방향과 목표, 교육 내용과 활동, 실행 지침 등 전반적인 계획, 실천, 경험 및 개선에 대한 종합적이고 공식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이다. 따라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은 명확한 교육목표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대한 ...
‘제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화’ 시대에 역량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 각 교과나 과목에서는 핵심역량을 기르는 핵심 프로젝트를 담은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목표 달성에 중요한 지식의 체계 혹은 지식의 구조를 확연히 알게 해주고(deep understanding), 학생 참여가 중심이 되는 핵심 프로젝트를 해봄으로써 제대로 잘 할 줄 아는 능력(high performance)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핵심 프로젝트(coreproject)는 교과나 강좌 등 일정한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역량, 성취기준과 같은 핵심적 교육목표를 가장 잘 반영하는 대표적이고 체계적인 중장기・협동적 프로젝트이다. 또한 학습자의 능동적・협동적 참여를 통해 교과나 강좌에 내재되어 있는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하고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새롭고 유익하며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산출물을 창출해 내도록 설계된 중장기적 과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초・중등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을 통해 사회, 학습자, 학문 측면의 다양한 요구 및 의견 조사를 시행하고 일정한 기능(function)과 형식(form), 그리고 내용(contents)면에서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은 교육의 방향과 목표, 교육 내용과 활동, 실행 지침 등 전반적인 계획, 실천, 경험 및 개선에 대한 종합적이고 공식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이다. 따라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은 명확한 교육목표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대한 책무성을 강조하고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적절한 평가 방법으로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핵심 프로젝트의 발굴과 실행을 위한 요구는 어떠하며, 초・중등학교에 적용 가능한 교육과정기준은 어떤 기능과 형식, 그리고 내용으로 개발될 수 있는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여 수행하였다.
첫째, 초・중등학교의 핵심 프로젝트 발굴과 실행을 위한 요구는 어떠한가? 둘째, 초・중등학교에 적용 가능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은 무엇인가?
먼저 핵심 프로젝트에 대한 교육학적 기초를 탐색하였다.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적 기초와 핵심 프로젝트의 교수・학습 영역의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첫째, 교육철학적 기초를 고려하여 왜 그것을 가르치고 배우는지에 대해 교육목표를 찾아보았다. 둘째, 교육심리학적 기초를 고려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는지에 대해 교수・학습의 심리학적 기초를 설정하였다. 셋째, 교육과정학적 기초를 고려하여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는지에 대해 교육 내용・활동・경험을 탐색하였다. 넷째, 다양한 교수・학습이론을 탐색하여 핵심 프로젝트 실행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다섯째, 교육평가론을 고려하여 제대로 가르치고 배우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찾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개발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 프로젝트가 일반적인 소규모 프로젝트와 달리, 그 특성을 10가지로 추출하였다. 이를 핵심 프로젝트의 ‘10대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교과의 내용과 활동에 대해 ① 대표성(representative), ② 핵심성(core), ③ 종합성(synthesis), ④ 실제성(authenticity)을 띠도록 하고, 그 진행 절차에서 기간은 ⑤ 중장기성(longterm), 소규모 집단 중심의 ⑥ 협동성(cooperation), 진행 절차에서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는 ⑦ 체계성(systematic)을 띠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핵심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 교육 효과로는 제기된 과제에서 ⑧ 문제해결력(problemsolving)을 기르고, 새롭고 유익한 것을 고안하는 ⑨ 창의성(creativity)을 기르며, 학업과 직업의 진로를 찾아가는 학생들의 ⑩ 진로개척성(careerprobing)을 기르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교육적 가치와 실행 모형에 대해 초・중등교원, 이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교육과정기준 개발 전문가들의 숙의를 거쳐 이를 잠정적・시안적・가교적으로 구분하여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교육 행정, 교육 공학 및 방법, 교육 평가, 교육 심리 등 교육학 분야 전문가들 사이에 지속적 숙의를 거쳐 교육과정기준으로 다듬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조사 연구와 개발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학습 선행 연구, 국내외 프로젝트 학습 사례, 핵심 프로젝트 특성과 기본 질문, 교육적 기초(철학적, 사회적, 심리적)와 교수・학습 영역(교수 체제 개발, 교수설계 이론, 교수 매체 선정, 교수 실행, 평가 및 질 관리)의 이론적 기반 등을 고려하여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가안>을 수립하였다.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모형에 담길 요소로 교육과정의 기능과 형식, 그리고 내용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기준은 ‘도입,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CP), 교육과정 각론 구성(CF), 교육과정 운영 지침(CG), 부록’의 5대 영역으로 구성되며, 초안부터 최종안까지는 5대 영역을 다듬었다. 도입 영역에는 ‘배경과 필요성’ 등을 포함하여 목차를 구성하였다.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영역에는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요소를 구성하였다. 교육과정 각론 구성 영역에는 ‘실행 단계, 학습 활동, 학습 평가’ 요소를 구성하였다. 교육과정 운영 지침 영역에는 ‘편성과 운영, 운영비 및 학교시설・설비, 이 교육과정기준의 지속적 개선’ 요소를 구성하였다. 부록 영역에는 ‘참고문헌, 유용한 웹사이트’ 요소를 구성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들을 세부적으로 작성하였다.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가안> 수립을 위한 기본 질문을 작성하였다. 기준의 기본 방향과 특색을 만드는 <가안>의 개념설계를 위한 기본 질문을 바탕으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가안>을 수립하였다.
둘째, 초・중등학교의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가안’의 숙의 및 초・중등교원의 의견조사를 반영하여 <초안>을 작성하였다.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에 관한 의견조사는 초・중등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우선 문헌 연구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구성한 영역의 하위 문항별 평균과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초・중등교원 285명이 어느 정도 동의하는지를 5단계의 Likert 척도를 통해 살펴보았다. 일반적인 프로젝트 학습과 핵심 프로젝트 학습을 비교・구분하기 위하여 먼저 프로젝트 학습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알아보았다. ‘프로젝트 학습의 이해, 프로젝트 학습의 현황과 문제점, 프로젝트 학습 진행의 문제 정도,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 효과’ 등 의견조사 결과의 최다 응답을 바탕으로 반영과 개선 여부를 판정하였다. ‘프로젝트 학습의 이해’ 영역에서 3개 항목은 개선, 1개 항목은 반영으로 판정하였다. ‘프로젝트 학습의 현황과 문제점’ 영역에서 5개 항목은 개선, 3개 항목은 반영으로 판정하였다. ‘프로젝트 학습 진행의 문제 정도’ 영역에서 11개 항목은 개선, 2개 항목은 반영으로 판정하였다.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 효과’ 영역에서 2개 항목은 개선, 14개 항목은 반영으로 판정하였다. 판정 여부 중 개선은 핵심 프로젝트에 적합한 접근으로, 반영은 교육과정기준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활용하였다. 의견조사 결과를 토대로 심층 분석하고, 앞서 개발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가안’을 구체화하여 <초안>의 형식을 수정하고 항목을 구체화하였다. <초안>의 형식 중 도입 영역에는 ‘교육과정의 배경, 교육과정의 성격, 목차’로 구성하였다. 교육적 가치와 교육목표 영역에는 ‘비전과 가치,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적 가치,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목표’로 구성하였다. 실행 모형 영역에는 ‘실행 단계, 학습 활동, 학습 평가’로 구성하였다. 실행 지침 및 질 관리 영역에는 ‘단원 편성, 교과 운영, 이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구성하였다. 부록 영역에는 ‘참고문헌, 유용한 웹사이트’로 구성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들을 세부적으로 작성하였다. 이런 형식을 바탕으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초안>을 작성하였다.
셋째, 초・중등학교의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초안’의 숙의 및 전문가 의견조사와 자문을 바탕으로 <수정안>을 개발하였다. 성안된 초안에 대해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48명의 전문가(프로젝트 학습) 의견조사를 반영하여 <수정안>이 작성되었다. 특히 핵심 프로젝트의 실행 모형 및 구체적인 활동 모형에 대해 내용 타당도 비율(CVR)을 실시하여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를 처리하였다. 즉 전문가 의견조사에 대한 결과는 전문가들의 자유로운 반응을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이 드러났고, 또한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던 서술식 응답 결과와 동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척도형 응답 결과를 모두 제시하였다. 이때 동의 정도는 Likert 척도 5단계에 따라 1~5점을 부여한 후, 기술 통계와 내용 타당도 비율(CVR)을 구하여 제시하였다. <수정안>의 형식 중 교육과정의 성격 영역에는 ‘교육과정의 배경과 취지,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과 성격’ 요소로 수정하였다.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영역에는 ‘교육의 비전과 가치, 핵심 프로젝트의 비전과 가치,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목표’ 요소로 수정하였다. 교육과정의 실행 영역에는 ‘핵심 프로젝트의 실행 단계, 핵심 프로젝트의 학습 활동, 핵심 프로젝트의 학습 평가’ 요소로 수정하였다. 교육과정의 실행 지침 및 질 관리 영역에는 ‘핵심 프로젝트의 단원 편성, 핵심 프로젝트의 교과 운영, 이 교육과정의 질 관리’ 요소로 수정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들을 세부적으로 수정하였다. 이런 형식을 바탕으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수정안>을 개발하였다.
넷째, ‘수정안’에 대해 이 분야(교육과정기준 개발)의 교육과 연구 경험이 많은 전문가 4인과의 초점집단면접법(FGI)과 축조심의 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FGI에서는 초・중등교원 및 대학교수로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해 본 경험이 있는 박사 학위 소지자 전문가를 대상으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수정안’의 적정성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주고 받았으며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 그리고 각 기준 질문들을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수정안의 각 항목에 대해서는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최종안>은 5개 영역(핵심 프로젝트의 교육과정의 성격,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교육과정의 실행 모형, 교육과정의 실행 지침 및 질 관리, 부록)으로 구성되었다. 즉 전문가의 심층 면접을 통한 기준 심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의 ‘수정안’을 보완하여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최종안>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Ⅰ.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성격 1.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과 취지 2.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과 성격
Ⅱ.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1. 교육의 비전과 가치 2.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적 가치 3.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목표
Ⅲ. 교육과정의 실행 모형 1. 핵심 프로젝트의 실행 단계 2. 핵심 프로젝트의 학습 활동 3. 핵심 프로젝트의 학습 평가
Ⅳ. 교육과정의 실행 지침 및 질 관리 1. 핵심 프로젝트의 단원 편성 2. 핵심 프로젝트의 교과 운영 3. 이 교육과정의 질 관리
Ⅴ. 부록 1. 참고문헌 2. 유용한 웹사이트
다섯째, 확정된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의 내용을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기술과 교육과정에 적용한 <실용안>을 개발하였다. 우선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적용하여 확대・강화, 추가・신설되는 사항을 기술하였다.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의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영역에 확대・강화되는 내용을 <실용안>에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Ⅱ.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의 1. 기본 사항’ 영역에 추가・신설되는 내용을 <실용안>에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2.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영역에는 추가・신설 사항을 <실용안>에 제시하였다. ‘Ⅲ.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의 2. 교수・학습’ 영역에 확대・강화되는 내용을 <실용안>에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각론의 2015 기술과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내용 체계, 실행 사례, 실행 단원,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템플릿 등을 제시하였다. 2015 기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를 기초하여 핵심 프로젝트가 설계된 기술과 내용 체계를 재구조화하였다. 기존의 2015 기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제시한 영역과 핵심개념을 핵심 영역으로 통합하여 제시하였고, 일반화된 지식의 서술 내용은 내용 요소와 성취기준을 참고하여 이해적인 관점(understanding)에서 다시 서술하였다. 기술과에서 수행할 중장기적 핵심 프로젝트로 2015 개정 기술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제조 기술, 건설 기술, 수송 기술, 정보 통신 기술, 생명 기술 등 5개의 핵심 영역으로 구성하여 최종적으로 30개의 핵심 프로젝트 실행 사례를 제시하였다. 교과서에서의 핵심 프로젝트 단원 설계는 대단원의 마지막 중단원을 핵심 프로젝트 단원으로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술 교과에서의 핵심 프로젝트 대단원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템플릿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즉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을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의 기술과 교육과정에 적용한 <실용안>을 개발하고 현장 안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에 답하여 ‘결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과의 특성에 맞는 핵심 프로젝트를 발굴하는데 핵심 프로젝트다움을 나타내는 핵심 프로젝트 ‘10대 특성’을 정립하였다. 이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프로젝트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여 교육과정기준 개발이 선행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연구개발은 가안초안수정안최종안실용안을 통해 구체화될 수 있었다.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통해 핵심 프로젝트 교육 활동에 교육 방향과 목표, 교육의 내용과 활동, 실행 지침 등 전반적으로 계획, 실천, 경험 및 개선 등을 학기, 학년, 학년군에서 계열적으로 가르치는 교과나 과목의 지식의 구조를 꿰뚫는 복잡한 지식계에서 핵심에 이르는 지름길을 제시하는 실제적 교수・학습 활동을 담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기술, 과학 등 여러 교과에 보편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실험, 실습, 실기를 주로 하는 교과에 우선적으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각 교과마다 지식의 구조 혹은 교과의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핵심 프로젝트가 무엇인가를 발굴할 필요가 있다. 여러 개가 있을 수도 있지만, 주당 35시간을 기준으로 한 학기 수업을 한다면 하나의 핵심 프로젝트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단원의 내용이 서로 다를 경우 여러 학년을 종단적으로 살펴서 학기마다 중요한 핵심 프로젝트를 분배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은 개인 연구자가 총론에 포함될 만한 내용을 소규모로, 각론으로 구현될 만한 것을 예비적으로 개발한 가교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 개발한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을 실제 교재 및 단원 개발, 단위 학교 교육과정 등에 적용하여 시행해 보고, 그 실효성을 검증하여 타당성을 확보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로써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는 보다 타당한 근거를 갖게 될 것이고,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에 관한 교육적 요구와 기준의 적절성과 실천 가능성을 더욱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바람직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과정기준의 개발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 연구는 기술 교과의 핵심 영역을 단원별, 학기별로 핵심 프로젝트화하여 학생들에게 주기 집중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과 실행 사례를 제공하였다. 향후 사회과의 역사나 지리, 공학의 Capstone Design, 국어(초등에서는 의사소통, 중등부터는 문학, 논술 등 우리 고유의 문화창달 영역), 외국어와 해당 문화의 융합 및 1학기 1외국어의 주기집중학습, 체육과의 종합 체력장, 예술(음악・미술 중심의 편면교육에서 미디어 예술, 종합 예술 예술을 포함한 예술다면교육), IB DP를 한국화(KB)하여 진로별로 특화한 3년 연속 대단위제, 창의적 체험활동의 R&E 등에도 확대하여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 활동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학생용 교재에 각 교과목의 특성을 반영한 핵심 프로젝트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핵심 프로젝트는 학기, 학년, 학년군에서 계열적으로 가르치는 교과나 과목의 지식의 구조를 꿰뚫는, 복잡한 지식계에서 핵심에 이르는 지름길을 제시하는 실제적 교수・학습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어떤 교수・학습 방법보다 높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각 교과목의 핵심적인 내용을 망라하는 핵심 프로젝트의 발굴과 교과서에서의 시범 단원 구현과 교육용 교재 개발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핵심 프로젝트의 발굴과 그 교육용 자료의 개발에 집중, 이를 기술 교과에 한정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 것이다. 향후 다른 교과 교육, STEAM 수업, 자유학기 활동 등 현장 수업 적용을 통해 교사 내러티브 분석, 핵심 프로젝트 활동 실행 단계별 내러티브 분석, 실행 결과 학생 반응 분석(학생 체크리스트, 개발형 질문과 검토) 등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 과학, 교육공학이나 교수 설계, 구성주의, 뇌과학 등을 통해 핵심 프로젝트의 발굴과 실행에 도움을 받아 핵심역량을 기르는 수단과 방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파편적인 지식의 습득이나 분주한 프로젝트 수행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 배움에 대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자기주도적으로 지식의 구조를 깨우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또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소집단 공동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 간 협업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 제고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는 한정된 시간 안에 학생들에게는 적절한 학습 기회 제공과 교사들에게는 교육 활동에서 따를 만한 기준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즉 아는 것을 넘어 할 줄 아는 핵심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초・중등학교에서 핵심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직접 체험해보는 경험이 필요하다.
‘제4차 산업혁명, 지능정보화’ 시대에 역량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서 각 교과나 과목에서는 핵심역량을 기르는 핵심 프로젝트를 담은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목표 달성에 중요한 지식의 체계 혹은 지식의 구조를 확연히 알게 해주고(deep understanding), 학생 참여가 중심이 되는 핵심 프로젝트를 해봄으로써 제대로 잘 할 줄 아는 능력(high performance)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핵심 프로젝트(coreproject)는 교과나 강좌 등 일정한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역량, 성취기준과 같은 핵심적 교육목표를 가장 잘 반영하는 대표적이고 체계적인 중장기・협동적 프로젝트이다. 또한 학습자의 능동적・협동적 참여를 통해 교과나 강좌에 내재되어 있는 지식, 기능, 태도와 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하고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새롭고 유익하며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산출물을 창출해 내도록 설계된 중장기적 과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초・중등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을 통해 사회, 학습자, 학문 측면의 다양한 요구 및 의견 조사를 시행하고 일정한 기능(function)과 형식(form), 그리고 내용(contents)면에서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은 교육의 방향과 목표, 교육 내용과 활동, 실행 지침 등 전반적인 계획, 실천, 경험 및 개선에 대한 종합적이고 공식적인 계획을 세우는 활동이다. 따라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은 명확한 교육목표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대한 책무성을 강조하고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적절한 평가 방법으로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핵심 프로젝트의 발굴과 실행을 위한 요구는 어떠하며, 초・중등학교에 적용 가능한 교육과정기준은 어떤 기능과 형식, 그리고 내용으로 개발될 수 있는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여 수행하였다.
첫째, 초・중등학교의 핵심 프로젝트 발굴과 실행을 위한 요구는 어떠한가? 둘째, 초・중등학교에 적용 가능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은 무엇인가?
먼저 핵심 프로젝트에 대한 교육학적 기초를 탐색하였다.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적 기초와 핵심 프로젝트의 교수・학습 영역의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첫째, 교육철학적 기초를 고려하여 왜 그것을 가르치고 배우는지에 대해 교육목표를 찾아보았다. 둘째, 교육심리학적 기초를 고려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는지에 대해 교수・학습의 심리학적 기초를 설정하였다. 셋째, 교육과정학적 기초를 고려하여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는지에 대해 교육 내용・활동・경험을 탐색하였다. 넷째, 다양한 교수・학습이론을 탐색하여 핵심 프로젝트 실행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다섯째, 교육평가론을 고려하여 제대로 가르치고 배우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찾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개발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 프로젝트가 일반적인 소규모 프로젝트와 달리, 그 특성을 10가지로 추출하였다. 이를 핵심 프로젝트의 ‘10대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교과의 내용과 활동에 대해 ① 대표성(representative), ② 핵심성(core), ③ 종합성(synthesis), ④ 실제성(authenticity)을 띠도록 하고, 그 진행 절차에서 기간은 ⑤ 중장기성(longterm), 소규모 집단 중심의 ⑥ 협동성(cooperation), 진행 절차에서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는 ⑦ 체계성(systematic)을 띠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핵심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 교육 효과로는 제기된 과제에서 ⑧ 문제해결력(problemsolving)을 기르고, 새롭고 유익한 것을 고안하는 ⑨ 창의성(creativity)을 기르며, 학업과 직업의 진로를 찾아가는 학생들의 ⑩ 진로개척성(careerprobing)을 기르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교육적 가치와 실행 모형에 대해 초・중등교원, 이 분야의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교육과정기준 개발 전문가들의 숙의를 거쳐 이를 잠정적・시안적・가교적으로 구분하여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교육 행정, 교육 공학 및 방법, 교육 평가, 교육 심리 등 교육학 분야 전문가들 사이에 지속적 숙의를 거쳐 교육과정기준으로 다듬어져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조사 연구와 개발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학습 선행 연구, 국내외 프로젝트 학습 사례, 핵심 프로젝트 특성과 기본 질문, 교육적 기초(철학적, 사회적, 심리적)와 교수・학습 영역(교수 체제 개발, 교수설계 이론, 교수 매체 선정, 교수 실행, 평가 및 질 관리)의 이론적 기반 등을 고려하여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가안>을 수립하였다.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모형에 담길 요소로 교육과정의 기능과 형식, 그리고 내용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기준은 ‘도입,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CP), 교육과정 각론 구성(CF), 교육과정 운영 지침(CG), 부록’의 5대 영역으로 구성되며, 초안부터 최종안까지는 5대 영역을 다듬었다. 도입 영역에는 ‘배경과 필요성’ 등을 포함하여 목차를 구성하였다. 교육의 기본 방향과 목표영역에는 ‘교육목적’과 ‘교육목표’ 요소를 구성하였다. 교육과정 각론 구성 영역에는 ‘실행 단계, 학습 활동, 학습 평가’ 요소를 구성하였다. 교육과정 운영 지침 영역에는 ‘편성과 운영, 운영비 및 학교시설・설비, 이 교육과정기준의 지속적 개선’ 요소를 구성하였다. 부록 영역에는 ‘참고문헌, 유용한 웹사이트’ 요소를 구성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들을 세부적으로 작성하였다.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가안> 수립을 위한 기본 질문을 작성하였다. 기준의 기본 방향과 특색을 만드는 <가안>의 개념설계를 위한 기본 질문을 바탕으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가안>을 수립하였다.
둘째, 초・중등학교의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가안’의 숙의 및 초・중등교원의 의견조사를 반영하여 <초안>을 작성하였다.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에 관한 의견조사는 초・중등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우선 문헌 연구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구성한 영역의 하위 문항별 평균과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초・중등교원 285명이 어느 정도 동의하는지를 5단계의 Likert 척도를 통해 살펴보았다. 일반적인 프로젝트 학습과 핵심 프로젝트 학습을 비교・구분하기 위하여 먼저 프로젝트 학습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알아보았다. ‘프로젝트 학습의 이해, 프로젝트 학습의 현황과 문제점, 프로젝트 학습 진행의 문제 정도,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 효과’ 등 의견조사 결과의 최다 응답을 바탕으로 반영과 개선 여부를 판정하였다. ‘프로젝트 학습의 이해’ 영역에서 3개 항목은 개선, 1개 항목은 반영으로 판정하였다. ‘프로젝트 학습의 현황과 문제점’ 영역에서 5개 항목은 개선, 3개 항목은 반영으로 판정하였다. ‘프로젝트 학습 진행의 문제 정도’ 영역에서 11개 항목은 개선, 2개 항목은 반영으로 판정하였다.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 효과’ 영역에서 2개 항목은 개선, 14개 항목은 반영으로 판정하였다. 판정 여부 중 개선은 핵심 프로젝트에 적합한 접근으로, 반영은 교육과정기준 개발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활용하였다. 의견조사 결과를 토대로 심층 분석하고, 앞서 개발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가안’을 구체화하여 <초안>의 형식을 수정하고 항목을 구체화하였다. <초안>의 형식 중 도입 영역에는 ‘교육과정의 배경, 교육과정의 성격, 목차’로 구성하였다. 교육적 가치와 교육목표 영역에는 ‘비전과 가치,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적 가치,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목표’로 구성하였다. 실행 모형 영역에는 ‘실행 단계, 학습 활동, 학습 평가’로 구성하였다. 실행 지침 및 질 관리 영역에는 ‘단원 편성, 교과 운영, 이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구성하였다. 부록 영역에는 ‘참고문헌, 유용한 웹사이트’로 구성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들을 세부적으로 작성하였다. 이런 형식을 바탕으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초안>을 작성하였다.
셋째, 초・중등학교의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초안’의 숙의 및 전문가 의견조사와 자문을 바탕으로 <수정안>을 개발하였다. 성안된 초안에 대해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위한 48명의 전문가(프로젝트 학습) 의견조사를 반영하여 <수정안>이 작성되었다. 특히 핵심 프로젝트의 실행 모형 및 구체적인 활동 모형에 대해 내용 타당도 비율(CVR)을 실시하여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를 처리하였다. 즉 전문가 의견조사에 대한 결과는 전문가들의 자유로운 반응을 통해 공통점과 차이점이 드러났고, 또한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던 서술식 응답 결과와 동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척도형 응답 결과를 모두 제시하였다. 이때 동의 정도는 Likert 척도 5단계에 따라 1~5점을 부여한 후, 기술 통계와 내용 타당도 비율(CVR)을 구하여 제시하였다. <수정안>의 형식 중 교육과정의 성격 영역에는 ‘교육과정의 배경과 취지,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과 성격’ 요소로 수정하였다.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영역에는 ‘교육의 비전과 가치, 핵심 프로젝트의 비전과 가치,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목표’ 요소로 수정하였다. 교육과정의 실행 영역에는 ‘핵심 프로젝트의 실행 단계, 핵심 프로젝트의 학습 활동, 핵심 프로젝트의 학습 평가’ 요소로 수정하였다. 교육과정의 실행 지침 및 질 관리 영역에는 ‘핵심 프로젝트의 단원 편성, 핵심 프로젝트의 교과 운영, 이 교육과정의 질 관리’ 요소로 수정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들을 세부적으로 수정하였다. 이런 형식을 바탕으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수정안>을 개발하였다.
넷째, ‘수정안’에 대해 이 분야(교육과정기준 개발)의 교육과 연구 경험이 많은 전문가 4인과의 초점집단면접법(FGI)과 축조심의 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FGI에서는 초・중등교원 및 대학교수로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해 본 경험이 있는 박사 학위 소지자 전문가를 대상으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수정안’의 적정성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주고 받았으며 대영역, 중영역, 소영역 그리고 각 기준 질문들을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수정안의 각 항목에 대해서는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최종안>은 5개 영역(핵심 프로젝트의 교육과정의 성격,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교육과정의 실행 모형, 교육과정의 실행 지침 및 질 관리, 부록)으로 구성되었다. 즉 전문가의 심층 면접을 통한 기준 심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의 ‘수정안’을 보완하여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최종안>의 목차는 아래와 같다.
Ⅰ.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성격 1.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과 취지 2.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과 성격
Ⅱ.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1. 교육의 비전과 가치 2.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적 가치 3. 핵심 프로젝트의 교육목표
Ⅲ. 교육과정의 실행 모형 1. 핵심 프로젝트의 실행 단계 2. 핵심 프로젝트의 학습 활동 3. 핵심 프로젝트의 학습 평가
Ⅳ. 교육과정의 실행 지침 및 질 관리 1. 핵심 프로젝트의 단원 편성 2. 핵심 프로젝트의 교과 운영 3. 이 교육과정의 질 관리
Ⅴ. 부록 1. 참고문헌 2. 유용한 웹사이트
다섯째, 확정된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의 내용을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기술과 교육과정에 적용한 <실용안>을 개발하였다. 우선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적용하여 확대・강화, 추가・신설되는 사항을 기술하였다.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의 2.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영역에 확대・강화되는 내용을 <실용안>에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Ⅱ.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의 1. 기본 사항’ 영역에 추가・신설되는 내용을 <실용안>에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2.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영역에는 추가・신설 사항을 <실용안>에 제시하였다. ‘Ⅲ. 학교 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의 2. 교수・학습’ 영역에 확대・강화되는 내용을 <실용안>에 세부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각론의 2015 기술과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내용 체계, 실행 사례, 실행 단원,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템플릿 등을 제시하였다. 2015 기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를 기초하여 핵심 프로젝트가 설계된 기술과 내용 체계를 재구조화하였다. 기존의 2015 기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에 제시한 영역과 핵심개념을 핵심 영역으로 통합하여 제시하였고, 일반화된 지식의 서술 내용은 내용 요소와 성취기준을 참고하여 이해적인 관점(understanding)에서 다시 서술하였다. 기술과에서 수행할 중장기적 핵심 프로젝트로 2015 개정 기술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제조 기술, 건설 기술, 수송 기술, 정보 통신 기술, 생명 기술 등 5개의 핵심 영역으로 구성하여 최종적으로 30개의 핵심 프로젝트 실행 사례를 제시하였다. 교과서에서의 핵심 프로젝트 단원 설계는 대단원의 마지막 중단원을 핵심 프로젝트 단원으로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술 교과에서의 핵심 프로젝트 대단원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템플릿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즉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을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의 기술과 교육과정에 적용한 <실용안>을 개발하고 현장 안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에 답하여 ‘결론’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과의 특성에 맞는 핵심 프로젝트를 발굴하는데 핵심 프로젝트다움을 나타내는 핵심 프로젝트 ‘10대 특성’을 정립하였다. 이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프로젝트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여 교육과정기준 개발이 선행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의 연구개발은 가안초안수정안최종안실용안을 통해 구체화될 수 있었다. 교육과정기준 개발을 통해 핵심 프로젝트 교육 활동에 교육 방향과 목표, 교육의 내용과 활동, 실행 지침 등 전반적으로 계획, 실천, 경험 및 개선 등을 학기, 학년, 학년군에서 계열적으로 가르치는 교과나 과목의 지식의 구조를 꿰뚫는 복잡한 지식계에서 핵심에 이르는 지름길을 제시하는 실제적 교수・학습 활동을 담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기술, 과학 등 여러 교과에 보편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실험, 실습, 실기를 주로 하는 교과에 우선적으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각 교과마다 지식의 구조 혹은 교과의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핵심 프로젝트가 무엇인가를 발굴할 필요가 있다. 여러 개가 있을 수도 있지만, 주당 35시간을 기준으로 한 학기 수업을 한다면 하나의 핵심 프로젝트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단원의 내용이 서로 다를 경우 여러 학년을 종단적으로 살펴서 학기마다 중요한 핵심 프로젝트를 분배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은 개인 연구자가 총론에 포함될 만한 내용을 소규모로, 각론으로 구현될 만한 것을 예비적으로 개발한 가교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 개발한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을 실제 교재 및 단원 개발, 단위 학교 교육과정 등에 적용하여 시행해 보고, 그 실효성을 검증하여 타당성을 확보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로써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는 보다 타당한 근거를 갖게 될 것이고,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에 관한 교육적 요구와 기준의 적절성과 실천 가능성을 더욱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바람직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과정기준의 개발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 연구는 기술 교과의 핵심 영역을 단원별, 학기별로 핵심 프로젝트화하여 학생들에게 주기 집중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과 실행 사례를 제공하였다. 향후 사회과의 역사나 지리, 공학의 Capstone Design, 국어(초등에서는 의사소통, 중등부터는 문학, 논술 등 우리 고유의 문화창달 영역), 외국어와 해당 문화의 융합 및 1학기 1외국어의 주기집중학습, 체육과의 종합 체력장, 예술(음악・미술 중심의 편면교육에서 미디어 예술, 종합 예술 예술을 포함한 예술다면교육), IB DP를 한국화(KB)하여 진로별로 특화한 3년 연속 대단위제, 창의적 체험활동의 R&E 등에도 확대하여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 활동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학생용 교재에 각 교과목의 특성을 반영한 핵심 프로젝트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핵심 프로젝트는 학기, 학년, 학년군에서 계열적으로 가르치는 교과나 과목의 지식의 구조를 꿰뚫는, 복잡한 지식계에서 핵심에 이르는 지름길을 제시하는 실제적 교수・학습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어떤 교수・학습 방법보다 높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각 교과목의 핵심적인 내용을 망라하는 핵심 프로젝트의 발굴과 교과서에서의 시범 단원 구현과 교육용 교재 개발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핵심 프로젝트의 발굴과 그 교육용 자료의 개발에 집중, 이를 기술 교과에 한정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 것이다. 향후 다른 교과 교육, STEAM 수업, 자유학기 활동 등 현장 수업 적용을 통해 교사 내러티브 분석, 핵심 프로젝트 활동 실행 단계별 내러티브 분석, 실행 결과 학생 반응 분석(학생 체크리스트, 개발형 질문과 검토) 등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 과학, 교육공학이나 교수 설계, 구성주의, 뇌과학 등을 통해 핵심 프로젝트의 발굴과 실행에 도움을 받아 핵심역량을 기르는 수단과 방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초・중등학교 핵심 프로젝트 교육과정기준을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파편적인 지식의 습득이나 분주한 프로젝트 수행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 배움에 대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며 자기주도적으로 지식의 구조를 깨우칠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또한 문제 해결 과정에서 소집단 공동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 간 협업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 제고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는 한정된 시간 안에 학생들에게는 적절한 학습 기회 제공과 교사들에게는 교육 활동에서 따를 만한 기준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즉 아는 것을 넘어 할 줄 아는 핵심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초・중등학교에서 핵심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직접 체험해보는 경험이 필요하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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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용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홍후조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vi, 300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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