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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담화 분석을 통한 한국어 토론 담화 교육 내용 연구 원문보기


오한수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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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의 토론 담화를 분석하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토론 담화의 전략과 표현 교육 우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토론 담화는 일반적인 의사소통 상황과는 다르게, 토론이라는 격식적인 상황을 통해서,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반박하며, 자신의 의견을 관철해야 하는 소통 대결의 장이다. 이러한 토론의 상황에서 한국어 학습자는 상대방의 논리적 주장의 진위를 파악하는 듣기, 자신의 논리적 발화를 위한 말하기에 영향을 주며, 토론 자료 준비를 통해 쓰기와 읽기 기능의 영향을 준다. 또한, 토론이라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인 의사소통 사고와 표현이 증진된다.
이러한 토론 담화를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교육 할 수 있을까, 또한 모어 화자는 토론 시 어떤 표현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는가의 의문으로 시작한 것이 바로 본 연구의 방향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토론의 형식과 방법을 정확히 마련한, 대학생의 전국 토론 대회를 통해 그들의 토론 담화를 분석하여, 모어 화자의 토론 표현의 기능별로 정리하고,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 우선 방안을 마련하였다.
1장 선행 연구 통해 찬반 토론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토론 교육 연구 그리고 학습자 ...

주제어

#Speech Communication Education 토론 담화 한국어 교육 토론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한수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정숙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95 p.
키워드 Speech Communication Education 토론 담화 한국어 교육 토론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06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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