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3, 2010년, pp.78 - 86
This study deals with the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in the online discussion instruction. Based on these research results, it was suggested academic self-efficacy should be utilized in order to enhance the discussion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quality of online discussion instru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효능감이란? |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주어진 특정상황에서 성공적 학업성취를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Bandura, 1986)이다. 즉, 자기의 능력을 신뢰하고 자신의 학습과업을 자신 있게 수행해나가는 것이다. | |
상호작용 교수-학습체제의 장점은 무엇인가? | 여기서 상호작용 교수-학습체제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응용되어 구현되는 커뮤니케이션 교육체제로 예를 들면 메신저를 통한 채팅과 토론, 이메일과 웹 게시판을 통한 대화와 토론 등이 있다. 이와 같은 교수-학습 체제의 장점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매개로 하기에 교수 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즉, 시간과 공간의 제한적 한계를 넘어 다각적이고 다채로운 교수-학습 대화가 가능해진다. | |
온라인 토론이란? | 이와 같은 상호작용 교수-학습 체제 중에서, 수업상황에 많이 활용될 수 있는 것이 온라인 토론을 활용하는 수업방법이다. 온라인 토론은 주로 문자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문자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 의견을 자유롭게 주고받는 효율적인 의사소통도구의 역할을 한다(백현수, 2005; 정재삼 · 임규연, 2000; 채유정, 2004). 또한 온라인 토론은 요즘 학생들의 학습기호에 맞고 시간과 공간의 자유를 통해 이루어지는 편의성 때문에 매력적인 수업방식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강오한.류수영(2002), 웹기반 온라인 토론에서 외향성과 내향성.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논문집, 697-699.
김석우.김정섭.김명선.정혜영.조영기.박경미.정성아.백영옥.박동성(2007). 사회과학 연구를 위한 SPSS WIN 12.0 활용의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김태웅.박인우(2008). 실시간 온라인 토론 수업에서 참여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탐색. 교육방법연구, 20(2): 1-20.
박명숙(2003). 웹 기반 토론학습에서 학습자 특성에 따른 소집단구성 방식이 학습자의 토론 참여도와 만족도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인우.박은실(2000). 영어회화수업에서 의사소통방식과 학습자 특성간의 상호작용 효과. 교육공학연구, 16(1): 114-136.
백현수(2005).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서 성격유형(MBTI)에 따른 토론 참여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태제(2007).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오윤진(1999). 웹기반 협동학습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보상구조가 학습참여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성환(2009). 웹기반 토론 학습에서 집단구성방식과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따른 토론 참여도 및 자기 효능감의 차이.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란(2003).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 성격유형과 토론의 익명성 여부가 참여도와 토론 메시지 내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숙(2009). 웹기반 과학 수업과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재삼.임규연(2000).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 관련 요인의 효과분석. 교육공학연구, 16(2): 107-135.
주영주.김나영.조현국(2008)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온라인과제가치와 만족도 및 성취도간의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3): 115-135.
채유정(2004).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 인지양식과 교사 피드백 유형이 학습자의 참여도,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천경애(2002).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상호작용 전략과 집단 크기가 학업성취도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Bandura, A.(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Bandura, A. & Schunk, D. H.(1981). Cultivating competence, self-efficacy, and intrinsic interest through proximal self-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4), 586-598.
Bong, M.(1998). Tests of the internal/external frames of reference model with subject-specific academic self-efficacy and frame-specific academic self-concep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1), 102-110.
Bong, M.(2002). Predictive utility of subject, Task, and problem-specific self-efficacy judgements for immediate and delayed academic performance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0(2): 133-162.
Dunlap(2005). Problem-based learning and self-efficacy: How a capstone course prepares students for a profession. ETR&D, 53(1): 65-85.
Ethner, P. A. Evenbeck, E., Cennamo, K. S. & Lehman, J D.(1994). Enhancing self-efficacy for computer technologies through the use of positive classroom experienc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2(3): 45-62.
Joo, Y. J., Bong, M., & Choi, H. J.(2000). Self- Efficacy for Self-Regulated Learning, Academic Self-Efficacy, and Internet Self-Efficacy in Web-Based Instruction.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8(2): 5-18.
Pajares, F., & Miller, M. D.(1994). Role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path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6(2): 193-203.
Pajares, F., Miller, M. D., & Johnson, M. J.(1999). Gender differences in writing self-belief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1(1): 50-61.
Pintrich, P. R., & De Groot, E. 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Pintrich, P. R., & Schunk, D. H.(1996).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Rapaport, M.(1991).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Bulletin boards, computer conferencing. electronic mail, information retrieval.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Schunk, D. H.(1991).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6: 207-231.
Stein, J. J.(1997).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ayne State University.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s, M. (1992).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3): 663-67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