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인의 토론 담화를 분석하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토론 담화의 전략과 표현 교육 우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토론 담화는 일반적인 의사소통 상황과는 다르게, 토론이라는 격식적인 상황을 통해서,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반박하며, 자신의 의견을 관철해야 하는 소통 대결의 장이다. 이러한 토론의 상황에서 한국어 학습자는 상대방의 논리적 주장의 진위를 파악하는 듣기, 자신의 논리적 발화를 위한 말하기에 영향을 주며, 토론 자료 준비를 통해 쓰기와 읽기 기능의 영향을 준다. 또한, 토론이라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인 의사소통 사고와 표현이 증진된다. 이러한 토론 담화를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교육 할 수 있을까, 또한 모어 화자는 토론 시 어떤 표현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는가의 의문으로 시작한 것이 바로 본 연구의 방향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토론의 형식과 방법을 정확히 마련한, 대학생의 전국 토론 대회를 통해 그들의 토론 담화를 분석하여, 모어 화자의 토론 표현의 기능별로 정리하고,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 우선 방안을 마련하였다. 1장 선행 연구 통해 찬반 토론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토론 교육 연구 그리고 학습자 ...
본 연구는 한국인의 토론 담화를 분석하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토론 담화의 전략과 표현 교육 우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토론 담화는 일반적인 의사소통 상황과는 다르게, 토론이라는 격식적인 상황을 통해서,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반박하며, 자신의 의견을 관철해야 하는 소통 대결의 장이다. 이러한 토론의 상황에서 한국어 학습자는 상대방의 논리적 주장의 진위를 파악하는 듣기, 자신의 논리적 발화를 위한 말하기에 영향을 주며, 토론 자료 준비를 통해 쓰기와 읽기 기능의 영향을 준다. 또한, 토론이라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인 의사소통 사고와 표현이 증진된다. 이러한 토론 담화를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교육 할 수 있을까, 또한 모어 화자는 토론 시 어떤 표현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는가의 의문으로 시작한 것이 바로 본 연구의 방향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토론의 형식과 방법을 정확히 마련한, 대학생의 전국 토론 대회를 통해 그들의 토론 담화를 분석하여, 모어 화자의 토론 표현의 기능별로 정리하고,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 우선 방안을 마련하였다. 1장 선행 연구 통해 찬반 토론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토론 교육 연구 그리고 학습자 요구분석 관련 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논의의 전제가 되는 토론 전략의 기능별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인 <대한민국 열린 토론 대회> 프로그램 선정의 이유와 전사 기준 및 자료 분석에 대한 기준을 살펴보았다. 또한,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토론 기준 목록을 통해, 토론에서 나타난 토론 담화를 정리하여, 한국인 모어 화자의 토론 표현의 전사 기준 및 분석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대한민국 열린 토론 대회>에 등장하는 한국어 모어 화자의 토론 담화 분석을 통해, 토론 표현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한국어 화자 24명의 토론 담화를 분석하여, 토론 전략의 세부 기능과 출연 빈도수 및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 모어 화자의 토론 시 사용되는 토론 담화의 사용 양상 근거를 마련하며, 한국어 학습자 교수 학습 방안의 우선순위로 반영하고자 한다. 5장에서는 한국어 모어 화자의 토론 표현 사용 양상을 반영할 교수 학습 우선순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 관점에서의 토론 표현 교육 우선 방안을 제시하고, 기능별로 사용되는 토론 담화의 전략적 방향에 관해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서 한국어 고급학습자들을 위한 토론 담화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학습자의 토론 능력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한국인의 토론 담화를 분석하여,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토론 담화의 전략과 표현 교육 우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토론 담화는 일반적인 의사소통 상황과는 다르게, 토론이라는 격식적인 상황을 통해서,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반박하며, 자신의 의견을 관철해야 하는 소통 대결의 장이다. 이러한 토론의 상황에서 한국어 학습자는 상대방의 논리적 주장의 진위를 파악하는 듣기, 자신의 논리적 발화를 위한 말하기에 영향을 주며, 토론 자료 준비를 통해 쓰기와 읽기 기능의 영향을 준다. 또한, 토론이라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인 의사소통 사고와 표현이 증진된다. 이러한 토론 담화를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어떻게 하면 전략적으로 교육 할 수 있을까, 또한 모어 화자는 토론 시 어떤 표현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는가의 의문으로 시작한 것이 바로 본 연구의 방향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토론의 형식과 방법을 정확히 마련한, 대학생의 전국 토론 대회를 통해 그들의 토론 담화를 분석하여, 모어 화자의 토론 표현의 기능별로 정리하고,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 우선 방안을 마련하였다. 1장 선행 연구 통해 찬반 토론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토론 교육 연구 그리고 학습자 요구분석 관련 연구를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논의의 전제가 되는 토론 전략의 기능별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인 <대한민국 열린 토론 대회> 프로그램 선정의 이유와 전사 기준 및 자료 분석에 대한 기준을 살펴보았다. 또한,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토론 기준 목록을 통해, 토론에서 나타난 토론 담화를 정리하여, 한국인 모어 화자의 토론 표현의 전사 기준 및 분석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4장에서는 <대한민국 열린 토론 대회>에 등장하는 한국어 모어 화자의 토론 담화 분석을 통해, 토론 표현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한국어 화자 24명의 토론 담화를 분석하여, 토론 전략의 세부 기능과 출연 빈도수 및 유형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 모어 화자의 토론 시 사용되는 토론 담화의 사용 양상 근거를 마련하며, 한국어 학습자 교수 학습 방안의 우선순위로 반영하고자 한다. 5장에서는 한국어 모어 화자의 토론 표현 사용 양상을 반영할 교수 학습 우선순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 관점에서의 토론 표현 교육 우선 방안을 제시하고, 기능별로 사용되는 토론 담화의 전략적 방향에 관해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서 한국어 고급학습자들을 위한 토론 담화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학습자의 토론 능력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길 기대한다
주제어
#Speech Communication Education 토론 담화 한국어 교육 토론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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