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이 인식하는 직무 역할과 교육 요구를 조사하여 정리,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역할은 어떠한가? 둘째,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교육 요구는 무엇인가?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 402명(2019.4.기준)에게 2개월(설문조사 기간: 2019.10.21.~2019.12.20.)에 걸쳐 질문지를 투입, 조사하여 130명이 참여하였고 그 중 128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응답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
이 연구의 목적은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이 인식하는 직무 역할과 교육 요구를 조사하여 정리,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역할은 어떠한가? 둘째,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교육 요구는 무엇인가?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 402명(2019.4.기준)에게 2개월(설문조사 기간: 2019.10.21.~2019.12.20.)에 걸쳐 질문지를 투입, 조사하여 130명이 참여하였고 그 중 128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응답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직무 역할의 경우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15개 영역에 대한 경상남도 중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중요도, 수행 정도, 어려움에 대해 조사하여 성별, 진로진학상담교사 경력, 근무 학교 구분, 근무 학교 소재 지역에 따라 결과를 평균과 표준편차로 정리하여 비교하였으며,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교육 요구는 인적지원현황, 전문성 향상 노력, 환경적 지원 현황(조직문화적, 물리적)으로 하위변인을 구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이용하여 정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역할에 대한 중요도, 수행정도, 어려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진로진학상담교사는 직무 15개 영역에 대해 중요도는 5점 만점의 4.12로, 학교 진로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운영(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및 진로체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직무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진로 포트폴리오 지도와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연수 및 컨설팅 직무 역할의 중요도가 낮게 나타났다. 수행정도의 경우에는 4.08로 직무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응답을 했으나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연수 및 컨설팅 직무 역할 수행정도는 3.40으로 낮은 결과를 보였다. 직무에 대한 어려움의 경우 2.70으로 나타났는데 상대적으로 주당 평균 8시간 이상 진로진학 관련 학생 진로상담 직무 역할에 대한 어려움이 높았고 교내외 진로탐색 활동 기획 운영 직무 역할에 대한 어려움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교육 요구는 무엇인지에 대해 하위변인으로 인적지원현황과 전문성 향상 노력, 조직문화적․물리적 환경적 지원 현황, 자유응답 부분으로 나누어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적지원현황에서 대부분의 교장, 교감, 타 부장교사, 일반교사, 학부모가 진로진학상담활동에 협조․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왔는데 상대적으로 관리직인 교장, 교감의 협조․지원이 높고 학부모의 협조․지원이 낮다는 결과를 보였다. 전문성 향상 노력에서는 중복 응답이 많았는데 특히 진로진학상담교사 간 정보공유, 워크숍 참가, 진로교육 관련 인터넷 강의 부분이 높게 나타났다. 환경적 지원 현황의 조직문화적 측면에서는 70.8%가 우호적이라는 결과를 보였고 물리적 측면에서는 81.3%가 진로관련 수업을 선택과목으로 채택하고 있고 70.3%가 진로전담실을 가지고 있으며 67.4%가 진로진학상담 관련 시설 및 기자재가 어느 정도 구비되어 있다는 분석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이 인식하는 직무 역할과 교육 요구를 조사하여 정리,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역할은 어떠한가? 둘째,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교육 요구는 무엇인가?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 402명(2019.4.기준)에게 2개월(설문조사 기간: 2019.10.21.~2019.12.20.)에 걸쳐 질문지를 투입, 조사하여 130명이 참여하였고 그 중 128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응답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직무 역할의 경우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15개 영역에 대한 경상남도 중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중요도, 수행 정도, 어려움에 대해 조사하여 성별, 진로진학상담교사 경력, 근무 학교 구분, 근무 학교 소재 지역에 따라 결과를 평균과 표준편차로 정리하여 비교하였으며,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교육 요구는 인적지원현황, 전문성 향상 노력, 환경적 지원 현황(조직문화적, 물리적)으로 하위변인을 구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이용하여 정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역할에 대한 중요도, 수행정도, 어려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진로진학상담교사는 직무 15개 영역에 대해 중요도는 5점 만점의 4.12로, 학교 진로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운영(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 및 진로체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직무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상대적으로 진로 포트폴리오 지도와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연수 및 컨설팅 직무 역할의 중요도가 낮게 나타났다. 수행정도의 경우에는 4.08로 직무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응답을 했으나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연수 및 컨설팅 직무 역할 수행정도는 3.40으로 낮은 결과를 보였다. 직무에 대한 어려움의 경우 2.70으로 나타났는데 상대적으로 주당 평균 8시간 이상 진로진학 관련 학생 진로상담 직무 역할에 대한 어려움이 높았고 교내외 진로탐색 활동 기획 운영 직무 역할에 대한 어려움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경상남도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인식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교육 요구는 무엇인지에 대해 하위변인으로 인적지원현황과 전문성 향상 노력, 조직문화적․물리적 환경적 지원 현황, 자유응답 부분으로 나누어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적지원현황에서 대부분의 교장, 교감, 타 부장교사, 일반교사, 학부모가 진로진학상담활동에 협조․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왔는데 상대적으로 관리직인 교장, 교감의 협조․지원이 높고 학부모의 협조․지원이 낮다는 결과를 보였다. 전문성 향상 노력에서는 중복 응답이 많았는데 특히 진로진학상담교사 간 정보공유, 워크숍 참가, 진로교육 관련 인터넷 강의 부분이 높게 나타났다. 환경적 지원 현황의 조직문화적 측면에서는 70.8%가 우호적이라는 결과를 보였고 물리적 측면에서는 81.3%가 진로관련 수업을 선택과목으로 채택하고 있고 70.3%가 진로전담실을 가지고 있으며 67.4%가 진로진학상담 관련 시설 및 기자재가 어느 정도 구비되어 있다는 분석 결과가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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