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한 개인의 진로과제 중, 상급학교 진학을 준비하고 마무리해야 하는 1년여의 시기 동안 진행되고 있는 진학지도의 구체적인 과정과 그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을 분석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 면담, 연구참여자가 제공한 진학지도와 관련된 여러 자료, 지도 활동과 연관된 다양한 문서자료 수집 방법을 주요 분석자료로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먼저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위해 진학지도에 관한 문헌과 질적 사례연구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그런 다음 질적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10년 안팎의 꾸준한 진학지도 경험을 지닌 연구참여자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참여자와는 2020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심층 면담과 메일과 전화 등으로 꾸준히 연락하였고, 연구참여자의 진학지도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진학지도와 관련해 연구참여자가 제공한 다양한 문서자료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학지도과정의 구체적 단계는 시기의 흐름에 따라 3단계로 준비 계획기, 상담 전략기, 적용 실행기(수시 적용 실행기, 정시 적용 실행기)를 거치며 진행되었다. 연구참여자의 진학지도의 준비 계획기는 일반적으로 1월에서 2월에 진행되었다. 준비 계획기에는 책임감 다지기, 정보 모으기, 입시 결과 분석하기, 전형과 학생 이해하기의 구체적인 역할이 존재했다. 한 학생의 중요한 시기에 진학이라는 접점을 통해 교사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학생들 하나하나의 역량과 잠재력을 찾아내어 각자가 희망하는 미래를 향해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돕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먼저 대학입시는 실질적인 선발자료인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 고사 등 다양한 평가요소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기에 대학교육협의회, 각 교육청, 대학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입시정보설명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주요 대학의 입시요강을 숙지하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학의 전반적인 입시 결과와 단위학교 내 입시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연도의 합격점의 데이터를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 대한 기초 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공동체 역량,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파악하여 학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관심 있게 살펴보려고 노력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상담 전략기를 3월부터 6월까지의 시기로 보고 진학지도를 시행하였다. 이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진학지도는 학생과의 원할한 상호작용으로 대입전략을 세우는 것이었다. 진학과 관련된 객관적인 자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요구와 강점을 찾아 진학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대학별 정보를 통해 전형을 이해하고 학생과의 대면 상담과 진학상담을 통해 진로를 포함한 진학의 윤곽을 잡도록 하였다. 또한, 내신 고사 및 학력평가 및 모의 수능평가 결과로 학생의 학업역량을 파악해 각자의 강점을 활용한 전형전략을 수립하였다. 적용 실행기의 진학지도는 대입시기별로 수시 적용 실행기와 정시 적용 실행기로 나누어 시행되었다. 수시 적용 실행기는 학교 현장에서 1학기 내신고사가 끝나는 시기부터 수능 결과가 발표되는 12월 초를 기점으로 대학별 고사가 끝나고 수시전형의 합불이 결정되는 시기로 진행되었고, 정시 적용 실행기는 추가모집 시기까지 진행되었다. 이 시기에서는 상담 전략기를 통해 세운 입시전략을 학생의 정량적인 역량과 정성적인 역량에 적용 보완하여 실행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수시 적용 실행기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를 위한 ...
이 연구의 목적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한 개인의 진로과제 중, 상급학교 진학을 준비하고 마무리해야 하는 1년여의 시기 동안 진행되고 있는 진학지도의 구체적인 과정과 그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을 분석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 면담, 연구참여자가 제공한 진학지도와 관련된 여러 자료, 지도 활동과 연관된 다양한 문서자료 수집 방법을 주요 분석자료로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먼저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위해 진학지도에 관한 문헌과 질적 사례연구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그런 다음 질적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10년 안팎의 꾸준한 진학지도 경험을 지닌 연구참여자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참여자와는 2020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심층 면담과 메일과 전화 등으로 꾸준히 연락하였고, 연구참여자의 진학지도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진학지도와 관련해 연구참여자가 제공한 다양한 문서자료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학지도과정의 구체적 단계는 시기의 흐름에 따라 3단계로 준비 계획기, 상담 전략기, 적용 실행기(수시 적용 실행기, 정시 적용 실행기)를 거치며 진행되었다. 연구참여자의 진학지도의 준비 계획기는 일반적으로 1월에서 2월에 진행되었다. 준비 계획기에는 책임감 다지기, 정보 모으기, 입시 결과 분석하기, 전형과 학생 이해하기의 구체적인 역할이 존재했다. 한 학생의 중요한 시기에 진학이라는 접점을 통해 교사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학생들 하나하나의 역량과 잠재력을 찾아내어 각자가 희망하는 미래를 향해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돕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먼저 대학입시는 실질적인 선발자료인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 고사 등 다양한 평가요소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기에 대학교육협의회, 각 교육청, 대학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입시정보설명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주요 대학의 입시요강을 숙지하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학의 전반적인 입시 결과와 단위학교 내 입시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연도의 합격점의 데이터를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 대한 기초 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공동체 역량,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파악하여 학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관심 있게 살펴보려고 노력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상담 전략기를 3월부터 6월까지의 시기로 보고 진학지도를 시행하였다. 이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진학지도는 학생과의 원할한 상호작용으로 대입전략을 세우는 것이었다. 진학과 관련된 객관적인 자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요구와 강점을 찾아 진학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대학별 정보를 통해 전형을 이해하고 학생과의 대면 상담과 진학상담을 통해 진로를 포함한 진학의 윤곽을 잡도록 하였다. 또한, 내신 고사 및 학력평가 및 모의 수능평가 결과로 학생의 학업역량을 파악해 각자의 강점을 활용한 전형전략을 수립하였다. 적용 실행기의 진학지도는 대입시기별로 수시 적용 실행기와 정시 적용 실행기로 나누어 시행되었다. 수시 적용 실행기는 학교 현장에서 1학기 내신고사가 끝나는 시기부터 수능 결과가 발표되는 12월 초를 기점으로 대학별 고사가 끝나고 수시전형의 합불이 결정되는 시기로 진행되었고, 정시 적용 실행기는 추가모집 시기까지 진행되었다. 이 시기에서는 상담 전략기를 통해 세운 입시전략을 학생의 정량적인 역량과 정성적인 역량에 적용 보완하여 실행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수시 적용 실행기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를 위한 비교과 활동 내용을 확인하여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공동체 역량, 인성, 발전가능성을 파악하여 학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및 학과의 인재상과 전공 적합성과의 연계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또한 현재까지의 내신 고사 결과와 전국연합학력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대학 수시전형 지원의 가부와 범위, 횟수를 정하였다. 정시 적용 실행기에서는 수시전형의 합격과 불합격의 결과에 따라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이 핵심이었다. 정시전형에서는 정량적인 평가가 중요하므로 학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별 변환표준점수(변표)를 확인하여 학생에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둘째, 진학지도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역할은 학생과의 인격적 공감자인 상담가, 맞춤형 입시전략가인 전문가, 상호헌신하는 파트너인 코치로 분석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긍정적인 인간관과 학생에 대한 깊은 이해와 수용적인 자세를 바탕으로, 진학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학생과의 인격적 공감자인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는 진학지도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교사의 역할로, 진학지도과정에서 교사로서의 신념을 가지고 학생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보호하며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였다. 또한, 연구참여자들은 진학지도교사로서 맞춤형 입시전략가인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교사는 빠르게 변하는 대입정보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과 합리적인 해석능력,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했다. 다양한 학생의 희망과 역량을 파악하여 학생에게 적절한 입시전략을 제공하는 것 또한 중요하였다. 마지막으로 진학지도에서 교사는 학생과 상호헌신하는 파트너로서 코치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진학지도교사로서의 코치는 일정하고 지속적인 기간 동안 학생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지속적인 창의성과 수월성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코치로서 교사는 학생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개발해나가도록 지원하는 존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지금까지 진행했던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학지도는 학생들의 적성과 재능을 고려하여 학생이 정한 진로를 성취하는 데 있어 최적의 대학과 학과를 찾아내고, 그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격려와 지원으로 학생의 능력 자체를 신장시켜주는 교육과정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진학지도의 핵심은 진학담당교사의 역량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교사의 역량을 지식, 태도, 기능으로 나누어 봤을 때, 연구참여자들이 시행했던 진학지도에서 지식은 대입 전형과 학생의 고유한 특징을 이해하는 맞춤형 입시전략가로서의 전문가의 역량으로, 태도는 학생에 대한 보호, 책임, 존중을 바탕으로 인격적인 공감자로서의 상담가의 역량으로, 기능은 인생의 중요한 시점에 조건과 상황을 나누며 성장하는 상호헌신하는 파트너로서의 코치의 역량으로 발휘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이 연구는 연구참여자의 진학지도사례를 통해 진학지도의 단계와 교사의 역랑을 ‘3단계 3역할 진학지도모형’으로 종합적으로 구안하였다. 준비 계획기 – 상담 전략기 – 적용 실행기로 진행되는 3단계의 진학지도 모형을 설계하였고, 인격적 공감자로서의 상담가 - 맞춤형 입시전략가로서의 전문가 - 상호헌신하는 파트너로서의 코치로 이루어지는 3유형의 진학지도교사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학교 현장에서 이 모형이 일률적으로 적용되기보다는 중요한 교육 주체인 학생, 학교, 교사, 대학의 상황에 맞추어 연계성을 가지고 변형 적용되고 개발되어 진학지도에 더욱 유용하게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담당교사가 경험한 진학지도사례를 통해 진학지도 과정과 진학지도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기 위해 진행한 이 연구에 덧붙여, 연구자는 후속적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실질적으로 적용되기 이전의 연구참여자들의 진학지도 경험을 기술하고 있기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2021학년부터의 새로운 진학지도 연구에 심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첫해이므로, 진로 탐색을 통한 진로선택 과목의 평가방법에 주목하여야 한다. 현재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선택이 가능하도록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으로 구분되어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고, 2022학년도 대입에서는 진로선택과목은 성취도에 따른 A,B,C 성취율로 평가하게끔 되어있다. 따라서 학생은 재학하고 있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표를 보고 자신의 진로와 연관된 학과를 탐색한 후 일반선택과목 및 진로선택 과목을 선택해서 이수해야 한다. 이미 여러 대학에서 학과전공 자료집을 통해 전공과 관련하여 필요한 계열별 교육과정 선택과목을 명시해 놓았기에 이와 같은 상황을 진학지도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볼 것을 제안한다. 둘째, 진학지도와 관련한 구체적 단계화 과정과 진학지도교사의 핵심역할 즉 ‘3단계 3역할 진학지도 모형’을 학교 현장에 적절하게 개발하여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진학지도는 매년 학생들을 위해서 교육자 중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하는 교육 활동이며, 매우 중요한 교사의 역할이다. 이에 진학지도를 하는 교사로서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단계성을 가진 진학지도 모형이 개발 설계된다면 교사들과 학생들의 진학 활동이 더욱 긍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단위학교와 학생에게 알맞은 진학지도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진행하고, 적합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난 후 그와 관련한 양적 연구를 진행해 볼 것을 제안한다. 이 연구는 시도하거나 실시했던 여러 진학지도를 시기별로 분석하여 진학담당교사의 경험의 폭을 넓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차후 그와 같은 진학지도 경험에 관한 양적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나아가 일반화할 수 있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한 개인의 진로과제 중, 상급학교 진학을 준비하고 마무리해야 하는 1년여의 시기 동안 진행되고 있는 진학지도의 구체적인 과정과 그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을 분석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 면담, 연구참여자가 제공한 진학지도와 관련된 여러 자료, 지도 활동과 연관된 다양한 문서자료 수집 방법을 주요 분석자료로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먼저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위해 진학지도에 관한 문헌과 질적 사례연구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그런 다음 질적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10년 안팎의 꾸준한 진학지도 경험을 지닌 연구참여자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참여자와는 2020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심층 면담과 메일과 전화 등으로 꾸준히 연락하였고, 연구참여자의 진학지도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진학지도와 관련해 연구참여자가 제공한 다양한 문서자료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학지도과정의 구체적 단계는 시기의 흐름에 따라 3단계로 준비 계획기, 상담 전략기, 적용 실행기(수시 적용 실행기, 정시 적용 실행기)를 거치며 진행되었다. 연구참여자의 진학지도의 준비 계획기는 일반적으로 1월에서 2월에 진행되었다. 준비 계획기에는 책임감 다지기, 정보 모으기, 입시 결과 분석하기, 전형과 학생 이해하기의 구체적인 역할이 존재했다. 한 학생의 중요한 시기에 진학이라는 접점을 통해 교사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학생들 하나하나의 역량과 잠재력을 찾아내어 각자가 희망하는 미래를 향해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돕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먼저 대학입시는 실질적인 선발자료인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 고사 등 다양한 평가요소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기에 대학교육협의회, 각 교육청, 대학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입시정보설명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주요 대학의 입시요강을 숙지하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학의 전반적인 입시 결과와 단위학교 내 입시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연도의 합격점의 데이터를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 대한 기초 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공동체 역량,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파악하여 학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관심 있게 살펴보려고 노력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상담 전략기를 3월부터 6월까지의 시기로 보고 진학지도를 시행하였다. 이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진학지도는 학생과의 원할한 상호작용으로 대입전략을 세우는 것이었다. 진학과 관련된 객관적인 자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요구와 강점을 찾아 진학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대학별 정보를 통해 전형을 이해하고 학생과의 대면 상담과 진학상담을 통해 진로를 포함한 진학의 윤곽을 잡도록 하였다. 또한, 내신 고사 및 학력평가 및 모의 수능평가 결과로 학생의 학업역량을 파악해 각자의 강점을 활용한 전형전략을 수립하였다. 적용 실행기의 진학지도는 대입시기별로 수시 적용 실행기와 정시 적용 실행기로 나누어 시행되었다. 수시 적용 실행기는 학교 현장에서 1학기 내신고사가 끝나는 시기부터 수능 결과가 발표되는 12월 초를 기점으로 대학별 고사가 끝나고 수시전형의 합불이 결정되는 시기로 진행되었고, 정시 적용 실행기는 추가모집 시기까지 진행되었다. 이 시기에서는 상담 전략기를 통해 세운 입시전략을 학생의 정량적인 역량과 정성적인 역량에 적용 보완하여 실행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수시 적용 실행기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를 위한 비교과 활동 내용을 확인하여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공동체 역량, 인성, 발전가능성을 파악하여 학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및 학과의 인재상과 전공 적합성과의 연계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또한 현재까지의 내신 고사 결과와 전국연합학력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대학 수시전형 지원의 가부와 범위, 횟수를 정하였다. 정시 적용 실행기에서는 수시전형의 합격과 불합격의 결과에 따라 지원전략을 세우는 것이 핵심이었다. 정시전형에서는 정량적인 평가가 중요하므로 학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별 변환표준점수(변표)를 확인하여 학생에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둘째, 진학지도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역할은 학생과의 인격적 공감자인 상담가, 맞춤형 입시전략가인 전문가, 상호헌신하는 파트너인 코치로 분석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은 긍정적인 인간관과 학생에 대한 깊은 이해와 수용적인 자세를 바탕으로, 진학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학생과의 인격적 공감자인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는 진학지도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교사의 역할로, 진학지도과정에서 교사로서의 신념을 가지고 학생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보호하며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였다. 또한, 연구참여자들은 진학지도교사로서 맞춤형 입시전략가인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교사는 빠르게 변하는 대입정보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과 합리적인 해석능력,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했다. 다양한 학생의 희망과 역량을 파악하여 학생에게 적절한 입시전략을 제공하는 것 또한 중요하였다. 마지막으로 진학지도에서 교사는 학생과 상호헌신하는 파트너로서 코치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진학지도교사로서의 코치는 일정하고 지속적인 기간 동안 학생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지속적인 창의성과 수월성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코치로서 교사는 학생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개발해나가도록 지원하는 존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지금까지 진행했던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학지도는 학생들의 적성과 재능을 고려하여 학생이 정한 진로를 성취하는 데 있어 최적의 대학과 학과를 찾아내고, 그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격려와 지원으로 학생의 능력 자체를 신장시켜주는 교육과정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진학지도의 핵심은 진학담당교사의 역량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교사의 역량을 지식, 태도, 기능으로 나누어 봤을 때, 연구참여자들이 시행했던 진학지도에서 지식은 대입 전형과 학생의 고유한 특징을 이해하는 맞춤형 입시전략가로서의 전문가의 역량으로, 태도는 학생에 대한 보호, 책임, 존중을 바탕으로 인격적인 공감자로서의 상담가의 역량으로, 기능은 인생의 중요한 시점에 조건과 상황을 나누며 성장하는 상호헌신하는 파트너로서의 코치의 역량으로 발휘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이 연구는 연구참여자의 진학지도사례를 통해 진학지도의 단계와 교사의 역랑을 ‘3단계 3역할 진학지도모형’으로 종합적으로 구안하였다. 준비 계획기 – 상담 전략기 – 적용 실행기로 진행되는 3단계의 진학지도 모형을 설계하였고, 인격적 공감자로서의 상담가 - 맞춤형 입시전략가로서의 전문가 - 상호헌신하는 파트너로서의 코치로 이루어지는 3유형의 진학지도교사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학교 현장에서 이 모형이 일률적으로 적용되기보다는 중요한 교육 주체인 학생, 학교, 교사, 대학의 상황에 맞추어 연계성을 가지고 변형 적용되고 개발되어 진학지도에 더욱 유용하게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담당교사가 경험한 진학지도사례를 통해 진학지도 과정과 진학지도 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기 위해 진행한 이 연구에 덧붙여, 연구자는 후속적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실질적으로 적용되기 이전의 연구참여자들의 진학지도 경험을 기술하고 있기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2021학년부터의 새로운 진학지도 연구에 심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첫해이므로, 진로 탐색을 통한 진로선택 과목의 평가방법에 주목하여야 한다. 현재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선택이 가능하도록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으로 구분되어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고, 2022학년도 대입에서는 진로선택과목은 성취도에 따른 A,B,C 성취율로 평가하게끔 되어있다. 따라서 학생은 재학하고 있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표를 보고 자신의 진로와 연관된 학과를 탐색한 후 일반선택과목 및 진로선택 과목을 선택해서 이수해야 한다. 이미 여러 대학에서 학과전공 자료집을 통해 전공과 관련하여 필요한 계열별 교육과정 선택과목을 명시해 놓았기에 이와 같은 상황을 진학지도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볼 것을 제안한다. 둘째, 진학지도와 관련한 구체적 단계화 과정과 진학지도교사의 핵심역할 즉 ‘3단계 3역할 진학지도 모형’을 학교 현장에 적절하게 개발하여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진학지도는 매년 학생들을 위해서 교육자 중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하는 교육 활동이며, 매우 중요한 교사의 역할이다. 이에 진학지도를 하는 교사로서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단계성을 가진 진학지도 모형이 개발 설계된다면 교사들과 학생들의 진학 활동이 더욱 긍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단위학교와 학생에게 알맞은 진학지도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진행하고, 적합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난 후 그와 관련한 양적 연구를 진행해 볼 것을 제안한다. 이 연구는 시도하거나 실시했던 여러 진학지도를 시기별로 분석하여 진학담당교사의 경험의 폭을 넓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차후 그와 같은 진학지도 경험에 관한 양적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나아가 일반화할 수 있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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