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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계 고등학교 진학담당교사의 진학지도 사례분석 원문보기


김지연 (한국교원대학교 진로진학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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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한 개인의 진로과제 중, 상급학교 진학을 준비하고 마무리해야 하는 1년여의 시기 동안 진행되고 있는 진학지도의 구체적인 과정과 그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을 분석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 면담, 연구참여자가 제공한 진학지도와 관련된 여러 자료, 지도 활동과 연관된 다양한 문서자료 수집 방법을 주요 분석자료로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먼저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위해 진학지도에 관한 문헌과 질적 사례연구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그런 다음 질적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10년 안팎의 꾸준한 진학지도 경험을 지닌 연구참여자 3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참여자와는 2020년 1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심층 면담과 메일과 전화 등으로 꾸준히 연락하였고, 연구참여자의 진학지도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진학지도와 관련해 연구참여자가 제공한 다양한 문서자료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학지도과정의 구체적 단계는 시기의 흐름에 따라 3단계로 준비 계획기, 상담 전략기, 적용 실행기(수시 적용 실행기, 정시 적용 실행기)를 거치며 진행되었다. 연구참여자의 진학지도의 준비 계획기는 일반적으로 1월에서 2월에 진행되었다. 준비 계획기에는 책임감 다지기, 정보 모으기, 입시 결과 분석하기, 전형과 학생 이해하기의 구체적인 역할이 존재했다. 한 학생의 중요한 시기에 진학이라는 접점을 통해 교사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학생들 하나하나의 역량과 잠재력을 찾아내어 각자가 희망하는 미래를 향해 발돋움할 수 있도록 돕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먼저 대학입시는 실질적인 선발자료인 학교생활기록부, 대학수학능력시험, 대학별 고사 등 다양한 평가요소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기에 대학교육협의회, 각 교육청, 대학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입시정보설명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주요 대학의 입시요강을 숙지하고,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학의 전반적인 입시 결과와 단위학교 내 입시 결과를 분석하여 해당 연도의 합격점의 데이터를 마련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 대한 기초 자료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공동체 역량,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파악하여 학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관심 있게 살펴보려고 노력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상담 전략기를 3월부터 6월까지의 시기로 보고 진학지도를 시행하였다. 이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진학지도는 학생과의 원할한 상호작용으로 대입전략을 세우는 것이었다. 진학과 관련된 객관적인 자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요구와 강점을 찾아 진학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대학별 정보를 통해 전형을 이해하고 학생과의 대면 상담과 진학상담을 통해 진로를 포함한 진학의 윤곽을 잡도록 하였다. 또한, 내신 고사 및 학력평가 및 모의 수능평가 결과로 학생의 학업역량을 파악해 각자의 강점을 활용한 전형전략을 수립하였다. 적용 실행기의 진학지도는 대입시기별로 수시 적용 실행기와 정시 적용 실행기로 나누어 시행되었다. 수시 적용 실행기는 학교 현장에서 1학기 내신고사가 끝나는 시기부터 수능 결과가 발표되는 12월 초를 기점으로 대학별 고사가 끝나고 수시전형의 합불이 결정되는 시기로 진행되었고, 정시 적용 실행기는 추가모집 시기까지 진행되었다. 이 시기에서는 상담 전략기를 통해 세운 입시전략을 학생의 정량적인 역량과 정성적인 역량에 적용 보완하여 실행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수시 적용 실행기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를 위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진로진학상담전공
지도교수 최지연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11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629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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