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 두 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지도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한다. 둘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수업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관찰하고, 학생들의 원의 넓이에 관한 이해의 양상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지도방향은 무엇인가? 나.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 두 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지도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한다. 둘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수업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관찰하고, 학생들의 원의 넓이에 관한 이해의 양상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지도방향은 무엇인가? 나.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과 수업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다.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해 넓이의 보존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원의 등적변형 도형을 통한 학생들의 원의 넓이 이해의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가를 해결하기 위하여 6학년 4개 학급, 총 88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의 넓이 개념 학습을 위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해당 연구에 필요한 사전 배경 지식과 선수 개념에 대한 결손이 없는지 확인하였다. 사전 검사의 결과와 국내·외 교과서 및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지도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반영한 교수·학습 방안을 구성하여 연구문제 나를 해결 하였다. 교수·학습 방안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한 후, 수업의 흐름과 학생들의 사고의 특징 및 이해의 양상을 면밀히 분석하여 연구문제 다를 해결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의 넓이 지도에 있어 4 가지 지도방향을 제시 하였다. 다양한 등적변형도형을 활용하여 극한에 대한 인지적 부담 극복, 넓이 보존성을 바탕으로 학습자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한 능동적 등적변형 활동 시행, 원의 넓이 공식의 결과적 지식보다는 공식을 얻는 과정에서의 과정적 지식 강조, 기계적 암기를 지양하고 수학적 의사소통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공유할 수 있게 지도 할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설정된 지도 방향을 반영한 원의 넓이 개념 학습을 위한 지도 방안을 구성하였다. 다양한 등적변형 도형을 재배열하여 넓이 구성성분을 찾고, 넓이 보존성 개념을 통해 학생 스스로 구체적 조작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학습자 중심의 개념학습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양한 등적변형 전략 간의 비교·분석을 통해 원의 넓이 학습의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다양한 등적변형 도형을 활용한 원의 넓이 이해를 강조한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원의 넓이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였으며, 학습자의 다양한 이해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학생 이해 양상의 분석 결과, 초등학교 학생에 적합한 원의 넓이 공식에 대해 논의 하였으며, 원의 넓이 학습에 대한 차시증배 필요성을 피력하였다. 마지막으로 원의 넓이공식에 대한 기계적 암기나 학습자의 인지적 타협을 경계하는 신중한 교수학적 설계가 필요함을 강조하였고, 원의 넓이 학습 요소를 적절히 평가 할 수 있는 질 좋은 문항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 두 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첫째,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지도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한다. 둘째,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수업이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관찰하고, 학생들의 원의 넓이에 관한 이해의 양상을 분석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지도방향은 무엇인가? 나.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교수·학습 방안과 수업은 어떻게 구성할 수 있는가? 다.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해 넓이의 보존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원의 등적변형 도형을 통한 학생들의 원의 넓이 이해의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가를 해결하기 위하여 6학년 4개 학급, 총 88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의 넓이 개념 학습을 위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해당 연구에 필요한 사전 배경 지식과 선수 개념에 대한 결손이 없는지 확인하였다. 사전 검사의 결과와 국내·외 교과서 및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원의 넓이 개념 이해를 위한 지도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반영한 교수·학습 방안을 구성하여 연구문제 나를 해결 하였다. 교수·학습 방안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한 후, 수업의 흐름과 학생들의 사고의 특징 및 이해의 양상을 면밀히 분석하여 연구문제 다를 해결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의 넓이 지도에 있어 4 가지 지도방향을 제시 하였다. 다양한 등적변형도형을 활용하여 극한에 대한 인지적 부담 극복, 넓이 보존성을 바탕으로 학습자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한 능동적 등적변형 활동 시행, 원의 넓이 공식의 결과적 지식보다는 공식을 얻는 과정에서의 과정적 지식 강조, 기계적 암기를 지양하고 수학적 의사소통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공유할 수 있게 지도 할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설정된 지도 방향을 반영한 원의 넓이 개념 학습을 위한 지도 방안을 구성하였다. 다양한 등적변형 도형을 재배열하여 넓이 구성성분을 찾고, 넓이 보존성 개념을 통해 학생 스스로 구체적 조작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학습자 중심의 개념학습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양한 등적변형 전략 간의 비교·분석을 통해 원의 넓이 학습의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다양한 등적변형 도형을 활용한 원의 넓이 이해를 강조한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원의 넓이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였으며, 학습자의 다양한 이해의 양상을 분석하였다. 학생 이해 양상의 분석 결과, 초등학교 학생에 적합한 원의 넓이 공식에 대해 논의 하였으며, 원의 넓이 학습에 대한 차시증배 필요성을 피력하였다. 마지막으로 원의 넓이공식에 대한 기계적 암기나 학습자의 인지적 타협을 경계하는 신중한 교수학적 설계가 필요함을 강조하였고, 원의 넓이 학습 요소를 적절히 평가 할 수 있는 질 좋은 문항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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