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인성 평가도구 개발을 위하여 먼저 문헌연구와 예비조사를 통해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의 근거를 수립하였다. 문헌연구는 관련 선행연구물과 교육부의 지침 및 단행본, 기존의 유아 인성 평가도구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예비조사는 현직 유치원 교사의 인식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에 두 가지 측면의 내용을 반영하여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문항은 1차 전문가 집단과 2차 현장교사집단에 의해 ...
바른 인성을 함양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유아기 인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개별 유아의 인성발달 정도와 그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계획에 반영할 기초 자료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유아 인성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유아 인성 평가도구 개발을 위하여 먼저 문헌연구와 예비조사를 통해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의 근거를 수립하였다. 문헌연구는 관련 선행연구물과 교육부의 지침 및 단행본, 기존의 유아 인성 평가도구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예비조사는 현직 유치원 교사의 인식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에 두 가지 측면의 내용을 반영하여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문항은 1차 전문가 집단과 2차 현장교사집단에 의해 내용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이어서 만 4, 5세 유아 5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검사를 거쳐 최종 시안이 확정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제작한 최종 시안의 타당도, 신뢰도, 문항양호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만 4, 5세 유아 338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검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구성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하위요인 구성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요인이 선정되었다. 이에 기본생활습관, 대인관계, 사회기술, 자아존중, 자기조절로 명명된 다섯 가지 측면에서 유아의 인성을 평가하도록 하며,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평정방법은 교사가 유아의 평소 생활습관과 행동 양상을 관찰한 빈도에 근거하여 Likert 6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며, ‘거의 대부분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거의 대부분 그렇다’의 6점까지로 채점한다. 더불어 서술평가란을 함께 제시하여 특이점이나 교육계획 반영사항을 기입하도록 구성하였다.
2.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및 문항양호도
첫째,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타당도는 수렴타당도와 공인타당도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먼저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수렴타당도를 산출한 결과, 전체와 각각의 하위요인 간 상관계수는 .59에서 .94로 나타났다(p<.01). 또한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역시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본 평가도구의 수렴타당도는 양호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공인타당도를 위하여 본 검사에 참여한 유아들 중 45명을 대상으로 3-5세 유아용 인성척도(나은숙, 김경희, 2014), 유아 기본생활습관 평가(국립교육평가원, 1996), 유아 공동체의식 검사(고정리, 2013), 유아 정서지능 검사(이병래, 1997)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네 가지 검사와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1), 공통적으로 자아존중 하위요인과의 상관계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신뢰도는 문항내적합치도를 통하여 알아본 결과, Cronbach’α계수가 .97로 나타났고, 각 하위요인별 신뢰도 역시 .89에서 .95로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평가도구는 동질적인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이 검증되었다.
셋째,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문항양호도는 문항반응분포와 문항변별도를 통해 검증하였다. 문항별 응답에 대한 반응분포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 4점~5점 초반대의 고른 평균을 나타냈으며, 표준편차 또한 1 내외로 나타나 적절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문항변별도는 총점을 기준으로 상·하집단 각각 27%의 유아를 대상으로 문항별 평균점수 간 차이를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모든 문항에서 상집단의 평균이 하집단보다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를 통해 본 도구의 문항들이 변별력을 갖추고, 인성함양 정도의 차이를 잘 드러내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 인성 평가도구는 타당성이 검증된 도구로서, 인성의 가치적 부분과 실천적 부분을 포괄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실효성 있는 평가도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특성을 반영한 인성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유아기 바른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이 논문은 2020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바른 인성을 함양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유아기 인성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개별 유아의 인성발달 정도와 그 특성을 파악하고 교육계획에 반영할 기초 자료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유아 인성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유아 인성 평가도구 개발을 위하여 먼저 문헌연구와 예비조사를 통해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의 근거를 수립하였다. 문헌연구는 관련 선행연구물과 교육부의 지침 및 단행본, 기존의 유아 인성 평가도구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예비조사는 현직 유치원 교사의 인식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에 두 가지 측면의 내용을 반영하여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문항은 1차 전문가 집단과 2차 현장교사집단에 의해 내용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이어서 만 4, 5세 유아 5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검사를 거쳐 최종 시안이 확정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제작한 최종 시안의 타당도, 신뢰도, 문항양호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만 4, 5세 유아 338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검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구성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하위요인 구성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요인이 선정되었다. 이에 기본생활습관, 대인관계, 사회기술, 자아존중, 자기조절로 명명된 다섯 가지 측면에서 유아의 인성을 평가하도록 하며, 총 3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평정방법은 교사가 유아의 평소 생활습관과 행동 양상을 관찰한 빈도에 근거하여 Likert 6점 척도로 평정하도록 하며, ‘거의 대부분 그렇지 않다’의 1점에서 ‘거의 대부분 그렇다’의 6점까지로 채점한다. 더불어 서술평가란을 함께 제시하여 특이점이나 교육계획 반영사항을 기입하도록 구성하였다.
2.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및 문항양호도
첫째,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타당도는 수렴타당도와 공인타당도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먼저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수렴타당도를 산출한 결과, 전체와 각각의 하위요인 간 상관계수는 .59에서 .94로 나타났다(p<.01). 또한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역시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나, 본 평가도구의 수렴타당도는 양호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공인타당도를 위하여 본 검사에 참여한 유아들 중 45명을 대상으로 3-5세 유아용 인성척도(나은숙, 김경희, 2014), 유아 기본생활습관 평가(국립교육평가원, 1996), 유아 공동체의식 검사(고정리, 2013), 유아 정서지능 검사(이병래, 1997)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네 가지 검사와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1), 공통적으로 자아존중 하위요인과의 상관계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신뢰도는 문항내적합치도를 통하여 알아본 결과, Cronbach’α계수가 .97로 나타났고, 각 하위요인별 신뢰도 역시 .89에서 .95로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평가도구는 동질적인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이 검증되었다.
셋째, 유아 인성 평가도구의 문항양호도는 문항반응분포와 문항변별도를 통해 검증하였다. 문항별 응답에 대한 반응분포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 4점~5점 초반대의 고른 평균을 나타냈으며, 표준편차 또한 1 내외로 나타나 적절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문항변별도는 총점을 기준으로 상·하집단 각각 27%의 유아를 대상으로 문항별 평균점수 간 차이를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모든 문항에서 상집단의 평균이 하집단보다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를 통해 본 도구의 문항들이 변별력을 갖추고, 인성함양 정도의 차이를 잘 드러내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 인성 평가도구는 타당성이 검증된 도구로서, 인성의 가치적 부분과 실천적 부분을 포괄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실효성 있는 평가도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특성을 반영한 인성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유아기 바른 인성 형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 이 논문은 2020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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