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 참여를 통한 학교 공간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생각해보고, 인천광역시교육청 초․중․고등학교의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개선 사업의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사용자 분석을 통해 그 교육적 효과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을 통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의 검토, 해외 사례 조사,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재구성 현황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사용자 참여 학교공간 재구성 사업에 참여해 공간 디자인을 적용하여 학교 환경을 개선한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과 교사들의 학교 공간에 대한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간단히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개선 사업은 교과교실 및 특별교실을 비롯하여 도서관 등 지원공간과 다목적공간 및 휴게공간 등 학교 내 전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었으며 사용자인 학생,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간 개선을 할 경우 그 동안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추진했던 공간 개선사업에 비해 만족도와 높은 상관이 있었고 학생들의 학습활동 및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다. 향후 학교 공간 개선에는 교육효과 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교육활동의 교실뿐만 아니라 학교 실내외의 다양한 공간의 사용자참여를 통한 공간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과 교사들의 학교공간 개선 과정에서 참여 후 학생의 능력이 함양되었다. 전체적으로 정서적 능력 가장 많이 함양되었고, 초등학생의 경우 신체적 능력이 가장 많이 함양되었다. 참여로 인한 친밀감 형성과 활동과 놀이 위주의 사업이 학생의 능력 함양에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사용자 참여 후 학교가 재미있어졌고 애교심과 소속감이 높아지는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사용자 참여의 확대는 공간의 만족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교우관계와 정서적인 부분까지도 함양 되는 결과가 있었으므로 사용자 참여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학교 공간 개선 시 학생과 교사들은 학교 구성원의 의견 반영률이 상당히 높았으며 본인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에 대해 만족스러워 하였다. 참여과정은 디자인 협의회 등이 있었고, 참여방식은 전교생 참여 또는 설문지 의견수렴 등이 많았다. 학교 공간 개선 시 참여의지가 높은 집단의 참여를 적극적 유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시행된 사용자 참여 공간개선 사업인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공간 혁신’ 과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환경개선’ 사업은 추진 과정에서 학교 공간의 주사용자인 학생들이 직접 참여한 학교 공간 개선 사업으로, 기존의 방식으로 추진된 학교 공간 개선과는 달리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 참여를 통한 학교 공간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생각해보고, 인천광역시교육청 초․중․고등학교의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개선 사업의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사용자 분석을 통해 그 교육적 효과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을 통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의 검토, 해외 사례 조사,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재구성 현황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사용자 참여 학교공간 재구성 사업에 참여해 공간 디자인을 적용하여 학교 환경을 개선한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과 교사들의 학교 공간에 대한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간단히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개선 사업은 교과교실 및 특별교실을 비롯하여 도서관 등 지원공간과 다목적공간 및 휴게공간 등 학교 내 전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었으며 사용자인 학생,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간 개선을 할 경우 그 동안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추진했던 공간 개선사업에 비해 만족도와 높은 상관이 있었고 학생들의 학습활동 및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다. 향후 학교 공간 개선에는 교육효과 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교육활동의 교실뿐만 아니라 학교 실내외의 다양한 공간의 사용자참여를 통한 공간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과 교사들의 학교공간 개선 과정에서 참여 후 학생의 능력이 함양되었다. 전체적으로 정서적 능력 가장 많이 함양되었고, 초등학생의 경우 신체적 능력이 가장 많이 함양되었다. 참여로 인한 친밀감 형성과 활동과 놀이 위주의 사업이 학생의 능력 함양에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사용자 참여 후 학교가 재미있어졌고 애교심과 소속감이 높아지는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사용자 참여의 확대는 공간의 만족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교우관계와 정서적인 부분까지도 함양 되는 결과가 있었으므로 사용자 참여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학교 공간 개선 시 학생과 교사들은 학교 구성원의 의견 반영률이 상당히 높았으며 본인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에 대해 만족스러워 하였다. 참여과정은 디자인 협의회 등이 있었고, 참여방식은 전교생 참여 또는 설문지 의견수렴 등이 많았다. 학교 공간 개선 시 참여의지가 높은 집단의 참여를 적극적 유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시행된 사용자 참여 공간개선 사업인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공간 혁신’ 과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환경개선’ 사업은 추진 과정에서 학교 공간의 주사용자인 학생들이 직접 참여한 학교 공간 개선 사업으로, 기존의 방식으로 추진된 학교 공간 개선과는 달리 교육시설의 주 사용자인 교사 및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수차례의 워크숍 과정을 거쳐 기본 계획안이 마련되었다. 이러한 사용자 참여 과정을 통해 구축된 학교공간은 학교 공간의 주 사용자인 교사와 학생들의 학습활동 및 학교생활 등에 있어서 학교생활과 개인 삶의 질에 있어서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학교 공간 개선 시 사용자 참여 방식을 적용한 사업의 방향성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창의적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 중에서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실시한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공간 혁신’ 과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환경개선’에 참여한 인천지역 학교들의 사용자 참여 공간 개선사례를 조사․분석하여 연구해 본 결과, 새로운 학교 공간은 학생과 교사들의 ‘사용자 참여’의 방법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와 학생들의 생활영역이며 교육공간인 학교의 모든 공간은 외부에서 학교 구성원들에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교사를 포함한 모든 학교 구성원들이 학교공간 개선의 과정에 함께 참여 할 때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적 목표를 잘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후 지속적인 교육공간의 변화를 위해서는 단위학교 차원에서 교사, 학생 등 모든학교 구성원들이 참여와 요구를 반영한 학교 공간 개선 사업이 계속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 이 논문은 2020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석사(교육시설환경정책)학위 논문임.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 참여를 통한 학교 공간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생각해보고, 인천광역시교육청 초․중․고등학교의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개선 사업의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사용자 분석을 통해 그 교육적 효과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을 통한 이론적 고찰과 선행연구의 검토, 해외 사례 조사,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재구성 현황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인천광역시교육청의 사용자 참여 학교공간 재구성 사업에 참여해 공간 디자인을 적용하여 학교 환경을 개선한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과 교사들의 학교 공간에 대한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간단히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사용자 참여 학교 공간 개선 사업은 교과교실 및 특별교실을 비롯하여 도서관 등 지원공간과 다목적공간 및 휴게공간 등 학교 내 전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었으며 사용자인 학생,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간 개선을 할 경우 그 동안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추진했던 공간 개선사업에 비해 만족도와 높은 상관이 있었고 학생들의 학습활동 및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다. 향후 학교 공간 개선에는 교육효과 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교육활동의 교실뿐만 아니라 학교 실내외의 다양한 공간의 사용자참여를 통한 공간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과 교사들의 학교공간 개선 과정에서 참여 후 학생의 능력이 함양되었다. 전체적으로 정서적 능력 가장 많이 함양되었고, 초등학생의 경우 신체적 능력이 가장 많이 함양되었다. 참여로 인한 친밀감 형성과 활동과 놀이 위주의 사업이 학생의 능력 함양에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사용자 참여 후 학교가 재미있어졌고 애교심과 소속감이 높아지는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사용자 참여의 확대는 공간의 만족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교우관계와 정서적인 부분까지도 함양 되는 결과가 있었으므로 사용자 참여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학교 공간 개선 시 학생과 교사들은 학교 구성원의 의견 반영률이 상당히 높았으며 본인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에 대해 만족스러워 하였다. 참여과정은 디자인 협의회 등이 있었고, 참여방식은 전교생 참여 또는 설문지 의견수렴 등이 많았다. 학교 공간 개선 시 참여의지가 높은 집단의 참여를 적극적 유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시행된 사용자 참여 공간개선 사업인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공간 혁신’ 과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환경개선’ 사업은 추진 과정에서 학교 공간의 주사용자인 학생들이 직접 참여한 학교 공간 개선 사업으로, 기존의 방식으로 추진된 학교 공간 개선과는 달리 교육시설의 주 사용자인 교사 및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수차례의 워크숍 과정을 거쳐 기본 계획안이 마련되었다. 이러한 사용자 참여 과정을 통해 구축된 학교공간은 학교 공간의 주 사용자인 교사와 학생들의 학습활동 및 학교생활 등에 있어서 학교생활과 개인 삶의 질에 있어서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학교 공간 개선 시 사용자 참여 방식을 적용한 사업의 방향성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창의적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 중에서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실시한 ‘마을과 함께하는 학교공간 혁신’ 과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환경개선’에 참여한 인천지역 학교들의 사용자 참여 공간 개선사례를 조사․분석하여 연구해 본 결과, 새로운 학교 공간은 학생과 교사들의 ‘사용자 참여’의 방법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와 학생들의 생활영역이며 교육공간인 학교의 모든 공간은 외부에서 학교 구성원들에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교사를 포함한 모든 학교 구성원들이 학교공간 개선의 과정에 함께 참여 할 때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적 목표를 잘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향후 지속적인 교육공간의 변화를 위해서는 단위학교 차원에서 교사, 학생 등 모든학교 구성원들이 참여와 요구를 반영한 학교 공간 개선 사업이 계속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 이 논문은 2020년 2월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석사(교육시설환경정책)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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