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llaborative art activities using picture-books on 5-year-old children's community spirit and persona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만 5세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N구에 위치한 국공립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A어린이집 19명으로 배정하였으며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 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은 B어린이집에 유아 20명으로 배정하였고 누리과정에 따른 일과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체의식을 측정하는 도구는 우남희 외(2001)의 21세기 한국사회의 공동체 정체성 형성을 위한 공동체 교육에서 개발된 공동체의식 검사지를 조성수(2007)가 초등학교 학생들이 응답할 수 있도록 수정, 보완하였다. 이러한 검사 도구를 근거로 고정리(2013)가 유아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공동체 의식 검사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또한 인성 검사 도구는 백선미, 임선아(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평가척도(Preschooler Character Scale Rated by Teacher)를 최은주(2016)가 수정한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2019년 5월 8일부터 7월 9일까지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총 10편의 그림책을 중심으로 점심 후 자유선택놀이 시간을 활용하여 감상하기, 개인미술, 협동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근거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과 인성에 미치는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만 5세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N구에 위치한 국공립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A어린이집 19명으로 배정하였으며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 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은 B어린이집에 유아 20명으로 배정하였고 누리과정에 따른 일과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체의식을 측정하는 도구는 우남희 외(2001)의 21세기 한국사회의 공동체 정체성 형성을 위한 공동체 교육에서 개발된 공동체의식 검사지를 조성수(2007)가 초등학교 학생들이 응답할 수 있도록 수정, 보완하였다. 이러한 검사 도구를 근거로 고정리(2013)가 유아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공동체 의식 검사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또한 인성 검사 도구는 백선미, 임선아(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평가척도(Preschooler Character Scale Rated by Teacher)를 최은주(2016)가 수정한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2019년 5월 8일부터 7월 9일까지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총 10편의 그림책을 중심으로 점심 후 자유선택놀이 시간을 활용하여 감상하기, 개인미술, 협동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근거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과 인성에 미치는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공변량 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실시한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공동체의식의 하위요인인 소속감, 조화, 자발적 참여, 공공의식, 일체감 및 상호영향의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실시한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실험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의 인성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인성의 하위요인인 존중, 배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나눔, 협력, 질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인성의 전체의 통계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인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유아기에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향상시켜 공동체의식을 갖게 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공동체 안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고 협력하는 긍정적인 관계형성에 도움을 줌으로써 유아의 바람직한 인성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키고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극적인 실천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을 실시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만 5세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N구에 위치한 국공립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3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A어린이집 19명으로 배정하였으며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 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은 B어린이집에 유아 20명으로 배정하였고 누리과정에 따른 일과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체의식을 측정하는 도구는 우남희 외(2001)의 21세기 한국사회의 공동체 정체성 형성을 위한 공동체 교육에서 개발된 공동체의식 검사지를 조성수(2007)가 초등학교 학생들이 응답할 수 있도록 수정, 보완하였다. 이러한 검사 도구를 근거로 고정리(2013)가 유아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공동체 의식 검사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또한 인성 검사 도구는 백선미, 임선아(2015)가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인성평가척도(Preschooler Character Scale Rated by Teacher)를 최은주(2016)가 수정한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2019년 5월 8일부터 7월 9일까지 10주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총 10편의 그림책을 중심으로 점심 후 자유선택놀이 시간을 활용하여 감상하기, 개인미술, 협동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근거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 활동이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과 인성에 미치는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공변량 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실시한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공동체의식의 하위요인인 소속감, 조화, 자발적 참여, 공공의식, 일체감 및 상호영향의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실시한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실험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의 인성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인성의 하위요인인 존중, 배려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나눔, 협력, 질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인성의 전체의 통계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만 5세 유아의 공동체의식과 인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는 유아기에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을 경험하는 것이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향상시켜 공동체의식을 갖게 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은 공동체 안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고 협력하는 긍정적인 관계형성에 도움을 줌으로써 유아의 바람직한 인성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존 버닝햄의 그림책을 활용한 협동미술활동이 유아의 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키고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극적인 실천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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