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직업세계의 변화에 따라 진로상담의 대안모델로 주목받는 우연학습이론(Mitchell et al., 1999; Krumboltz, 2009)을 기반으로 대학생용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연구에서는 우연학습이론 기반 진로상담 프로그램 구성 요소의 경험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계획된 우연기술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중요 요인인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과 진로관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1에서는 우연학습이론의 기본 가정과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 선행연구와 예비연구에서 그 유용성이 검증된 계획된 우연기술을 주요 변화기제로 선정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4단계 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따라 개발하였다. 연구 2에서는 연구 1에서 개발된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예비연구에서는 계획된 우연기술과 안녕감(개인적 성장,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과 진로관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대학생 535명을 대상으로 계획된 우연기술,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 진로관여, 개인적 성장 및 삶의 만족을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에 ...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직업세계의 변화에 따라 진로상담의 대안모델로 주목받는 우연학습이론(Mitchell et al., 1999; Krumboltz, 2009)을 기반으로 대학생용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연구에서는 우연학습이론 기반 진로상담 프로그램 구성 요소의 경험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계획된 우연기술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중요 요인인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과 진로관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1에서는 우연학습이론의 기본 가정과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 선행연구와 예비연구에서 그 유용성이 검증된 계획된 우연기술을 주요 변화기제로 선정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4단계 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따라 개발하였다. 연구 2에서는 연구 1에서 개발된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예비연구에서는 계획된 우연기술과 안녕감(개인적 성장,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과 진로관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대학생 535명을 대상으로 계획된 우연기술,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 진로관여, 개인적 성장 및 삶의 만족을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에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SPSS PROCESS 3.4를 활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계획된 우연기술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과 진로관여는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Bootstrap 분석을 통해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연구 1에서는 우연학습이론 진로상담의 기본 가정과 구성 요소를 반영하고 계획된 우연기술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맞춘 대학생용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1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수립하였고, 2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3단계에서는 일차적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전문가의 자문을 받고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4단계는 최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평가하는 단계로 연구 2에서 수행되었다. 최종 프로그램의 목표는 진로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의 안녕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내담자의 기대사항 수정/ 계획된 우연의 정상화/ 계획된 우연기술 증진/ 기회를 만드는 건설적 행동 증진의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 6회기 반구조화 프로그램으로 완성되었다. 연구 2에서는 연구 1에서 개발된 우연학습이론 기반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집단 7명과 매칭모델 기반의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비교집단 7명 및 무처치 통제집단 8명을 대상으로 계획된 우연기술, 진로탐색행동, 진로관여, 외적 장벽, 개인적 성장 및 삶의 만족을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에 대해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집단 간 사전동질성을 검증하고, 측정시점에 따른 주요 변인들 점수의 유의한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비모수검정인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에서는 계획된 우연기술, 개인적 성장 및 삶의 만족이 프로그램 실시 후 유의하게 증가되었고, 비교집단에서는 진로탐색행동과 진로관여가 프로그램 실시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외적 장벽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에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 대학생 진로 상담 실제의 시사점,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대 직업세계의 변화에 따라 진로상담의 대안모델로 주목받는 우연학습이론(Mitchell et al., 1999; Krumboltz, 2009)을 기반으로 대학생용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연구에서는 우연학습이론 기반 진로상담 프로그램 구성 요소의 경험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계획된 우연기술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중요 요인인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과 진로관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1에서는 우연학습이론의 기본 가정과 구성 요소를 기반으로, 선행연구와 예비연구에서 그 유용성이 검증된 계획된 우연기술을 주요 변화기제로 선정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4단계 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따라 개발하였다. 연구 2에서는 연구 1에서 개발된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예비연구에서는 계획된 우연기술과 안녕감(개인적 성장,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과 진로관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대학생 535명을 대상으로 계획된 우연기술,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 진로관여, 개인적 성장 및 삶의 만족을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에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SPSS PROCESS 3.4를 활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계획된 우연기술과 안녕감의 관계에서 진로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과 진로관여는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Bootstrap 분석을 통해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연구 1에서는 우연학습이론 진로상담의 기본 가정과 구성 요소를 반영하고 계획된 우연기술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맞춘 대학생용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1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수립하였고, 2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3단계에서는 일차적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전문가의 자문을 받고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4단계는 최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평가하는 단계로 연구 2에서 수행되었다. 최종 프로그램의 목표는 진로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의 안녕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내담자의 기대사항 수정/ 계획된 우연의 정상화/ 계획된 우연기술 증진/ 기회를 만드는 건설적 행동 증진의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 6회기 반구조화 프로그램으로 완성되었다. 연구 2에서는 연구 1에서 개발된 우연학습이론 기반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집단 7명과 매칭모델 기반의 진로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비교집단 7명 및 무처치 통제집단 8명을 대상으로 계획된 우연기술, 진로탐색행동, 진로관여, 외적 장벽, 개인적 성장 및 삶의 만족을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에 대해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집단 간 사전동질성을 검증하고, 측정시점에 따른 주요 변인들 점수의 유의한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비모수검정인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에서는 계획된 우연기술, 개인적 성장 및 삶의 만족이 프로그램 실시 후 유의하게 증가되었고, 비교집단에서는 진로탐색행동과 진로관여가 프로그램 실시 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외적 장벽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에서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 대학생 진로 상담 실제의 시사점,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 career group-counsel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based on happenstance learning theory (Mitchell et al., 1999; Krumboltz, 2009). This study aimed to (1) provide an empirical basis for the program by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lan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 career group-counsel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based on happenstance learning theory (Mitchell et al., 1999; Krumboltz, 2009). This study aimed to (1) provide an empirical basis for the program by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well-being, (2) develop a career group-counseling program based on happenstance learning theory, and (3) examine the efficacy of the program. A preliminary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ambiguity tolerance and occupational engage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well-being. In the preliminary study, a total of 535 college students completed self-report questionnaires. SPSS 22.0 and PROCESS 3.4 were used to examine the aforementioned mediating effects. The result of study showed that career decision ambiguity tolerance and occupational engagement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well-being. In study 1, a career group-counseling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happenstance learning theory. The program consisted of a total of 6 sessions and focused on promoting planned happenstance skills (curiosity, persistence, flexibility, optimism, and risk taking). In study 2, seven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another seven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comparison group, and eight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control group. Participants completed self-report questionnaires. SPSS 22.0 were used to test the efficacy of the program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or the experimental group, planned happenstance skills, personal growth, and life satisfaction significantly increased between the pre-test and post-test scores. For the comparison group,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occupational engagement significantly increased between the pre-test and post-test scores. Finally, based on the findings,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for career counseling practic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study we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 career group-counsel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based on happenstance learning theory (Mitchell et al., 1999; Krumboltz, 2009). This study aimed to (1) provide an empirical basis for the program by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well-being, (2) develop a career group-counseling program based on happenstance learning theory, and (3) examine the efficacy of the program. A preliminary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 ambiguity tolerance and occupational engage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well-being. In the preliminary study, a total of 535 college students completed self-report questionnaires. SPSS 22.0 and PROCESS 3.4 were used to examine the aforementioned mediating effects. The result of study showed that career decision ambiguity tolerance and occupational engagement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planned happenstance skills and well-being. In study 1, a career group-counseling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happenstance learning theory. The program consisted of a total of 6 sessions and focused on promoting planned happenstance skills (curiosity, persistence, flexibility, optimism, and risk taking). In study 2, seven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another seven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comparison group, and eight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control group. Participants completed self-report questionnaires. SPSS 22.0 were used to test the efficacy of the program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or the experimental group, planned happenstance skills, personal growth, and life satisfaction significantly increased between the pre-test and post-test scores. For the comparison group,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occupational engagement significantly increased between the pre-test and post-test scores. Finally, based on the findings,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for career counseling practic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suggestions for future study were discuss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