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긍심을 느끼며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살아가고 있는 연구 참여자 다섯 명을 인터뷰함으로써, 그들의 인생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직업정체성과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통하여 직업훈련분야에 종사하거나 직업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 게 자긍심 있게 자기의 직업을 어떻게 살아내는 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 하는 데에 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의 직업정체성 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나는 누구인가?’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로서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에 대답함으로써 정의내릴 수 있 다. 두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총 여섯 가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자신과 맞음)’, ‘직업훈련 활동을 하면서 자긍 심을 느낌’, ‘교과 수업의 전문가로서 지속적 자기계발’,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몰입’, ‘직업훈련 기회 창출을 위한 주도적 활 동’, ‘삶의 목표에 대한 지속적 추구’의 직업정체성이 발견되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의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입사 전, 입직, 성장, 성숙의 단계를 거쳐 시간적, 공간적 흐 름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탐구 와 더불어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에 대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직업훈련 분야에 입직하기 전에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신의 성향과 기질을 파악할 수 있는 개개인의 경험부터 직업적 경험과 교육적 경험이 더해져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로의 입직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다양한 루트로 입직을 경험하였다. 입 직하여 정착하기까지 다양한 몰입경험을 거쳐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전문성을 쌓게 되었다. 셋째, 성장기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여러 가지 사건과 경험을 통 하여 비로소 이 직업을 자신의 업으로 받아들이고 맡은 바 직무를 탁월하 게 수행하게 된다. 그들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직업정체성이 형성 되기까지 성장기를 경험하며 비상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들은 자신의 직무에 있어서 자긍심을 느끼며 자기 식대로 교육을 하였다. 이러한 교육 경험은 반복과 강화를 거쳐 그들로 하여금 주도적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가 되도록 영향을 미쳤다. 넷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성장을 경험하며 성숙기 에 이르게 된다. 성숙기에 이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에게 비치는 양상 은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모습이다. 이들은 연령과 상관없이 일을 지속하며 삶에 의미를 추구하였다. 성숙기에 이른 이들의 모습에서 쉼과 휴식이 아닌 끊임없는 직업적 성취에 대한 갈구와 열정이 보였다.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그동안 연구되지 않았던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의 직업정체성 인식 구조와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탐구함에 의의 가 있다. 또한 질적 연구인 ...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긍심을 느끼며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살아가고 있는 연구 참여자 다섯 명을 인터뷰함으로써, 그들의 인생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직업정체성과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통하여 직업훈련분야에 종사하거나 직업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 게 자긍심 있게 자기의 직업을 어떻게 살아내는 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 하는 데에 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의 직업정체성 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나는 누구인가?’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로서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에 대답함으로써 정의내릴 수 있 다. 두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총 여섯 가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자신과 맞음)’, ‘직업훈련 활동을 하면서 자긍 심을 느낌’, ‘교과 수업의 전문가로서 지속적 자기계발’,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몰입’, ‘직업훈련 기회 창출을 위한 주도적 활 동’, ‘삶의 목표에 대한 지속적 추구’의 직업정체성이 발견되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의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입사 전, 입직, 성장, 성숙의 단계를 거쳐 시간적, 공간적 흐 름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탐구 와 더불어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에 대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직업훈련 분야에 입직하기 전에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신의 성향과 기질을 파악할 수 있는 개개인의 경험부터 직업적 경험과 교육적 경험이 더해져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로의 입직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다양한 루트로 입직을 경험하였다. 입 직하여 정착하기까지 다양한 몰입경험을 거쳐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전문성을 쌓게 되었다. 셋째, 성장기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여러 가지 사건과 경험을 통 하여 비로소 이 직업을 자신의 업으로 받아들이고 맡은 바 직무를 탁월하 게 수행하게 된다. 그들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직업정체성이 형성 되기까지 성장기를 경험하며 비상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들은 자신의 직무에 있어서 자긍심을 느끼며 자기 식대로 교육을 하였다. 이러한 교육 경험은 반복과 강화를 거쳐 그들로 하여금 주도적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가 되도록 영향을 미쳤다. 넷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성장을 경험하며 성숙기 에 이르게 된다. 성숙기에 이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에게 비치는 양상 은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모습이다. 이들은 연령과 상관없이 일을 지속하며 삶에 의미를 추구하였다. 성숙기에 이른 이들의 모습에서 쉼과 휴식이 아닌 끊임없는 직업적 성취에 대한 갈구와 열정이 보였다.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그동안 연구되지 않았던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의 직업정체성 인식 구조와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탐구함에 의의 가 있다. 또한 질적 연구인 내러티브를 통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라는 직업을 사랑하며, 자신의 삶을 충실히 살아내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 의 내면세계와 그러한 영향을 끼치는 경험을 살펴보았다는 데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둘째, 다섯 명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갈등과 어려움과 같은 위기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자기 성찰과 탐구를 통하여 더욱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만드는 계기로 위기상황을 탈바꿈 시켰다. 자신만이 겪는 어려움이 아닌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누구라 도 경험할 수 있는 당혹스러운 사건, 교육적 어려움, 훈련생들과의 문제, 제도에서의 딜레마 등 다양한 이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선배 교사들이 어떻게 대처 하고 이겨냈는지에 대한 사례를 통하여 학습할 기회가 있다면, 교사 교육 의 준비 기간이 짧기 때문에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심리적 압박에 대하 여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섯 명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입직 전 후, 시점은 모두 다 르지만 교사로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연구에서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교육 경험 의 어떠한 면이 그들의 직업정체성을 보다 교사로 만드는 지에 대한 탐구 가 이루어져야겠다. 둘째, 후속 연구에서는 연령, 근무 기간, 소속 등에 따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개별화된 경험에 관해서 탐 구가 이루어져야겠다. 셋째, 직업훈련의 현장에서 검증을 거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안과 정책 등에 대한 논의가 보완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를 통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 들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긍심을 느끼며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살아가고 있는 연구 참여자 다섯 명을 인터뷰함으로써, 그들의 인생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직업정체성과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통하여 직업훈련분야에 종사하거나 직업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 게 자긍심 있게 자기의 직업을 어떻게 살아내는 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 하는 데에 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의 직업정체성 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나는 누구인가?’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로서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에 대답함으로써 정의내릴 수 있 다. 두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총 여섯 가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자신과 맞음)’, ‘직업훈련 활동을 하면서 자긍 심을 느낌’, ‘교과 수업의 전문가로서 지속적 자기계발’,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몰입’, ‘직업훈련 기회 창출을 위한 주도적 활 동’, ‘삶의 목표에 대한 지속적 추구’의 직업정체성이 발견되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의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입사 전, 입직, 성장, 성숙의 단계를 거쳐 시간적, 공간적 흐 름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탐구 와 더불어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에 대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직업훈련 분야에 입직하기 전에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신의 성향과 기질을 파악할 수 있는 개개인의 경험부터 직업적 경험과 교육적 경험이 더해져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로의 입직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다양한 루트로 입직을 경험하였다. 입 직하여 정착하기까지 다양한 몰입경험을 거쳐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전문성을 쌓게 되었다. 셋째, 성장기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여러 가지 사건과 경험을 통 하여 비로소 이 직업을 자신의 업으로 받아들이고 맡은 바 직무를 탁월하 게 수행하게 된다. 그들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직업정체성이 형성 되기까지 성장기를 경험하며 비상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들은 자신의 직무에 있어서 자긍심을 느끼며 자기 식대로 교육을 하였다. 이러한 교육 경험은 반복과 강화를 거쳐 그들로 하여금 주도적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가 되도록 영향을 미쳤다. 넷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성장을 경험하며 성숙기 에 이르게 된다. 성숙기에 이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에게 비치는 양상 은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모습이다. 이들은 연령과 상관없이 일을 지속하며 삶에 의미를 추구하였다. 성숙기에 이른 이들의 모습에서 쉼과 휴식이 아닌 끊임없는 직업적 성취에 대한 갈구와 열정이 보였다.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그동안 연구되지 않았던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의 직업정체성 인식 구조와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탐구함에 의의 가 있다. 또한 질적 연구인 내러티브를 통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라는 직업을 사랑하며, 자신의 삶을 충실히 살아내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 의 내면세계와 그러한 영향을 끼치는 경험을 살펴보았다는 데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둘째, 다섯 명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갈등과 어려움과 같은 위기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자기 성찰과 탐구를 통하여 더욱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만드는 계기로 위기상황을 탈바꿈 시켰다. 자신만이 겪는 어려움이 아닌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누구라 도 경험할 수 있는 당혹스러운 사건, 교육적 어려움, 훈련생들과의 문제, 제도에서의 딜레마 등 다양한 이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선배 교사들이 어떻게 대처 하고 이겨냈는지에 대한 사례를 통하여 학습할 기회가 있다면, 교사 교육 의 준비 기간이 짧기 때문에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심리적 압박에 대하 여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섯 명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입직 전 후, 시점은 모두 다 르지만 교사로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연구에서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교육 경험 의 어떠한 면이 그들의 직업정체성을 보다 교사로 만드는 지에 대한 탐구 가 이루어져야겠다. 둘째, 후속 연구에서는 연령, 근무 기간, 소속 등에 따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을 대상으로 다양하고 개별화된 경험에 관해서 탐 구가 이루어져야겠다. 셋째, 직업훈련의 현장에서 검증을 거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안과 정책 등에 대한 논의가 보완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를 통해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 들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occupational identity and its formation experience by examining the narratives of the life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The first research question can be defined by answering ‘Who am I as a vocational training teach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occupational identity and its formation experience by examining the narratives of the life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The first research question can be defined by answering ‘Who am I as a vocational training teacher?’ and ‘Who do I want to be as a vocational training teacher?’ In answer to the two questions, the following six types of occupational identity were found: ‘a positive image of a vocational training teacher(fits oneself)’, ‘I feel proud of myself while doing vocational training activities.’, ‘a teacher who continues to develop him/herself as an expert in the subject class’, ‘a teacher who immerses him/herself as an expert on student change and growth’, ‘a teacher engaged in leading activities to create opportunities for vocational training’, and ‘a teacher of continuous pursuit’. The second research question, the experience of occupational identity formation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was to be examined, taking into account the temporal and spatial flow, according to the stages of 4 – pre-entry, entry, growth and maturity. In summary, it is as follows. First,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had time to reflect on themselves before entering the field of vocational training. The fact that they reflected on themselves and their professional and educational experiences influenced their career choices as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Second,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entered this field through various routes. After a variety of immersion experiences, they gained expertise as a vocational training teacher. Third, through various events and experiences,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finally accepted this job as their own business and performed their duties well. Fourth,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experience growth and reach maturity. It is shown that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ho have reached maturity help others. They continue to work regardless of age and pursue meaning in life. In their maturity, they show their longing and passion for continuous professional achievement. The significance and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exploring the structure of occupational identity recognition and experience of its formation of self-esteemed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hich have not been studied. Second, when five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faced conflict and difficulty, they took the crisis as an opportunity to cement their identity as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If there is a chance to discover and learn examples of how senior teachers with solid occupation identity cope with these difficulties and overcome them, it will help vocational teachers under stress and pressures due to the short preparation of teacher education. Based on this, the suggestions for further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has been shown that five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experience in teacher training has affected the formation of occupation identity. Further research should explore what aspects of the educational experience have affected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Second, further study should explore various and individualized experiences for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according to age, working period, affiliation, etc Third, discussions on practical and concrete plans and policies that have been verified in the field of vocational training should be supplemented. It is hoped that this study will broaden the understanding of the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and enhance the more positive image of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occupational identity and its formation experience by examining the narratives of the life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The first research question can be defined by answering ‘Who am I as a vocational training teacher?’ and ‘Who do I want to be as a vocational training teacher?’ In answer to the two questions, the following six types of occupational identity were found: ‘a positive image of a vocational training teacher(fits oneself)’, ‘I feel proud of myself while doing vocational training activities.’, ‘a teacher who continues to develop him/herself as an expert in the subject class’, ‘a teacher who immerses him/herself as an expert on student change and growth’, ‘a teacher engaged in leading activities to create opportunities for vocational training’, and ‘a teacher of continuous pursuit’. The second research question, the experience of occupational identity formation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was to be examined, taking into account the temporal and spatial flow, according to the stages of 4 – pre-entry, entry, growth and maturity. In summary, it is as follows. First,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had time to reflect on themselves before entering the field of vocational training. The fact that they reflected on themselves and their professional and educational experiences influenced their career choices as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Second,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entered this field through various routes. After a variety of immersion experiences, they gained expertise as a vocational training teacher. Third, through various events and experiences,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finally accepted this job as their own business and performed their duties well. Fourth,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experience growth and reach maturity. It is shown that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ho have reached maturity help others. They continue to work regardless of age and pursue meaning in life. In their maturity, they show their longing and passion for continuous professional achievement. The significance and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exploring the structure of occupational identity recognition and experience of its formation of self-esteemed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hich have not been studied. Second, when five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faced conflict and difficulty, they took the crisis as an opportunity to cement their identity as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If there is a chance to discover and learn examples of how senior teachers with solid occupation identity cope with these difficulties and overcome them, it will help vocational teachers under stress and pressures due to the short preparation of teacher education. Based on this, the suggestions for further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has been shown that five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experience in teacher training has affected the formation of occupation identity. Further research should explore what aspects of the educational experience have affected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Second, further study should explore various and individualized experiences for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according to age, working period, affiliation, etc Third, discussions on practical and concrete plans and policies that have been verified in the field of vocational training should be supplemented. It is hoped that this study will broaden the understanding of the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and enhance the more positive image of them.
주제어
#자긍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직업정체성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 교사의 직업정체성 내러티브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옥
학위수여기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인력개발학과 인력개발전공
지도교수
임세영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243
키워드
자긍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직업정체성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 교사의 직업정체성 내러티브 연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