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긍심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업정체성 내러티브 분석
A Narrative Study on Occupational Identity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원문보기


이성옥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인력개발학과 인력개발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긍심을 느끼며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살아가고
있는 연구 참여자 다섯 명을 인터뷰함으로써, 그들의 인생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의 직업정체성과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통하여 직업훈련분야에 종사하거나 직업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
게 자긍심 있게 자기의 직업을 어떻게 살아내는 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
하는 데에 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의 직업정체성
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나는 누구인가?’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로서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에 대답함으로써 정의내릴 수 있
다. 두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총 여섯 가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자신과 맞음)’, ‘직업훈련 활동을 하면서 자긍
심을 느낌’, ‘교과 수업의 전문가로서 지속적 자기계발’, ‘학생들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전문가로서의 몰입’, ‘직업훈련 기회 창출을 위한 주도적 활
동’, ‘삶의 목표에 대한 지속적 추구’의 직업정체성이 발견되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의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입사 전, 입직, 성장, 성숙의 단계를 거쳐 시간적, 공간적 흐
름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탐구
와 더불어 그들을 둘러싼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가?’에 대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직업훈련 분야에 입직하기
전에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신의 성향과 기질을 파악할 수 있는
개개인의 경험부터 직업적 경험과 교육적 경험이 더해져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로의 입직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다양한 루트로 입직을 경험하였다. 입
직하여 정착하기까지 다양한 몰입경험을 거쳐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전문성을 쌓게 되었다.
셋째, 성장기의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여러 가지 사건과 경험을 통
하여 비로소 이 직업을 자신의 업으로 받아들이고 맡은 바 직무를 탁월하
게 수행하게 된다. 그들은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로서 직업정체성이 형성
되기까지 성장기를 경험하며 비상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들은 자신의 직무에 있어서 자긍심을 느끼며 자기 식대로 교육을
하였다. 이러한 교육 경험은 반복과 강화를 거쳐 그들로 하여금 주도적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가 되도록 영향을 미쳤다.
넷째,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은 성장을 경험하며 성숙기
에 이르게 된다. 성숙기에 이른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들에게 비치는 양상
은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모습이다. 이들은 연령과 상관없이 일을
지속하며 삶에 의미를 추구하였다. 성숙기에 이른 이들의 모습에서 쉼과
휴식이 아닌 끊임없는 직업적 성취에 대한 갈구와 열정이 보였다.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그동안 연구되지 않았던 자긍심 있는 직업능력개발훈
련교사의 직업정체성 인식 구조와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을 탐구함에 의의
가 있다. 또한 질적 연구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occupational identity and
its formation experience by examining the narratives of the life of vocational
training teachers with self-esteem.
The first research question can be defined by answering ‘Who am I as
a vocational training teacher...

주제어

#자긍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직업정체성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 교사의 직업정체성 내러티브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옥
학위수여기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인력개발학과 인력개발전공
지도교수 임세영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243
키워드 자긍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직업정체성 직업정체성 형성 경험 교사의 직업정체성 내러티브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183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