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라남도에 소재하는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가정)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33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19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 30부를 제외한 총 289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라남도에 소재하는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가정)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33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19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 30부를 제외한 총 289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t검증, Scheffe 사후검증, Pearson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학력, 경력에 따라서는 유의미 한 차이가 없었으나, 보육교사의 연령, 담당학급연령,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교사효능감 차이 검증 결과에서도 학력, 자격증,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했으나, 보육교사의 연령, 경력, 담당학급연령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검증결과 경력에 따른 차이만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보육교사의 연령, 학력, 담당학급연령,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난 보육교사의 연령, 담당학급연령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그리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세 변인과 모두 연관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체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보육교사의 직무자체에 대한 만족과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자체와 대인관계 요인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이 감소하고, 담당학급연령이 낮을수록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교사효능감은 교사경력이 높아지고, 담당학급연령이 낮을수록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교사 연령이 높아지고 담당학급연령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많은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임을 항상 인식하고 성실히 보육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며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적 뒷받침과 재정적 지원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제적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전라남도에 소재하는 국공립, 법인, 직장, 민간(가정)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33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19부가 회수되었으며 응답이 누락된 설문지 30부를 제외한 총 289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t검증, Scheffe 사후검증, Pearson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학력, 경력에 따라서는 유의미 한 차이가 없었으나, 보육교사의 연령, 담당학급연령,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교사효능감 차이 검증 결과에서도 학력, 자격증,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했으나, 보육교사의 연령, 경력, 담당학급연령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차이 검증결과 경력에 따른 차이만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보육교사의 연령, 학력, 담당학급연령, 근무시간에 따른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난 보육교사의 연령, 담당학급연령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그리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세 변인과 모두 연관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체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보육교사의 직무자체에 대한 만족과 대인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자체와 대인관계 요인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이 감소하고, 담당학급연령이 낮을수록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교사효능감은 교사경력이 높아지고, 담당학급연령이 낮을수록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은 교사 연령이 높아지고 담당학급연령이 낮을수록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많은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임을 항상 인식하고 성실히 보육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며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적 뒷받침과 재정적 지원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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