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fficacy Belief and Interactions of Teachers and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2 no.2, 2006년, pp.111 - 128  

김현지 (전북과학대학 복지계열) ,  나동진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질적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보육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교사교육의 방향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만 3세-5세 유아의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 205명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 '긍정적인 교사의 말과 행동,' '또래간 긍정적 상호작용의 격려,' '유아의 부정적 정서수용 및 문제상황개입,' '유아의 자유놀이에 긍정적 참여'는 근무기관유형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경력 및 연령과, 일반적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연령과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교사-유아 상호작용 영역은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넷째, 경력 및 연령을 통제한 후에도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fficacy belief and interactions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of childcare teachers, and utilize the results as the basic data to educate of teachers. The subjects were 205 teachers at 48 childcare centers located in the Jeonl...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질적 제고를 위한 목적으로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어린이집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교사교육의 방향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어떠한 개념인가? 평가인증지침 내용의 영역중 교사와 관련된 영역은 4영역인 상호작용이다. 보육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보육시설에서 유아와 함께 하는 언어적, 정서적인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일상적 양육과 같은 행동적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보육시설의 교사는 영유아의 일상적 양육과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의 개별적 차이를 이해하게 되며, 영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평가인증제란? 최근 여성부에서는 보육시설 평가인증사무국을 두어 보육시설의 질적 제고를 위해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평가인증제는 보육서비스에 대한 교화적인 질적 관리 시스템을 마련, 부모들에게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으로 보육시설 선택을 유도하기 위해 2005년에 보육시설 평가인증 시범운영을 통해 보육현장의 의견수렴을 거쳐 2006년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하려는 제도이며, 평가인증제 지침은 7개 영역으로 문항을 구성하여 평가하는 제도이다. 보육시설의 질적 제고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교사의 질에 관한 문제일 것이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교사교육의 방향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연구문제 1> 보육교사의 근무기관 유형에 따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보육교사의 교사변인(경력, 연령)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4> 교사효능감은 연령 및 경력을 통제한 후에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관계가 있는가?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