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의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 구성과 실천의 특징에 관한 질적 탐구 Qualit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in Plan and 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ce-Gifted Classes and Invention-Gifted Classes원문보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교육 및 발명영재교육 담당 교사들이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을 구성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면담에 참여한 교사들은 과학적 현상에 대한 원인 탐색과 적용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과학영재수업을 구성하는 반면, 방법론에 기초한 창의적 산출물 제작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발명영재수업을 구성하는 특징이 있었다. 또한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에서 모두 창의성 신장을 강조하고 있었으나, 각 영재수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요소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과학영재수업에서는 정규 과학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수업 주제를 선정하는 반면, 발명영재수업에서는 발명영재교육과 관련된 실과과 교육과정을 고려하기보다 창의적 설계에 초점을 두고 수업 주제를 선정하는 경향도 있었다. 하지만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에서 모두 ...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교육 및 발명영재교육 담당 교사들이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을 구성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면담에 참여한 교사들은 과학적 현상에 대한 원인 탐색과 적용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과학영재수업을 구성하는 반면, 방법론에 기초한 창의적 산출물 제작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발명영재수업을 구성하는 특징이 있었다. 또한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에서 모두 창의성 신장을 강조하고 있었으나, 각 영재수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요소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과학영재수업에서는 정규 과학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수업 주제를 선정하는 반면, 발명영재수업에서는 발명영재교육과 관련된 실과과 교육과정을 고려하기보다 창의적 설계에 초점을 두고 수업 주제를 선정하는 경향도 있었다. 하지만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에서 모두 융합인재교육(STEAM)을 추구하고 실천하는 경향이 있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해당 수업 목표와 주안점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실험․실습을 활용하였고,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였으며, 평가를 실시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몇 가지 부족한 점도 드러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가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을 구성하고 실천할 때의 특징을 체계적이고 실증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이 연구는 의미가 있다. 둘째, 영재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영재교육의 실천은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전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해당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이 추구하는 목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석사 학위를 소지한 초등학교 남교사 8명만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으므로, 수업 구성과 실천 과정에서 해당 교사의 개인적인 특성이나 주관적인 관점이 관찰 내용 및 정보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업 진행 상황에서 간극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각 영재수업의 특징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일반화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을 동시에 진행하거나, 각 영재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의 사례를 더욱 충분하게 수집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단순한 인식 조사를 넘어 교사의 실제 영재수업 장면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병행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지속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이 연구를 토대로 보다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수행된다면 많은 교사들이 초등 과학영재교육과 발명영재교육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살린 이상적인 영재수업을 구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영재교육 및 발명영재교육 담당 교사들이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을 구성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면담에 참여한 교사들은 과학적 현상에 대한 원인 탐색과 적용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과학영재수업을 구성하는 반면, 방법론에 기초한 창의적 산출물 제작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발명영재수업을 구성하는 특징이 있었다. 또한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에서 모두 창의성 신장을 강조하고 있었으나, 각 영재수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성 요소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과학영재수업에서는 정규 과학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수업 주제를 선정하는 반면, 발명영재수업에서는 발명영재교육과 관련된 실과과 교육과정을 고려하기보다 창의적 설계에 초점을 두고 수업 주제를 선정하는 경향도 있었다. 하지만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에서 모두 융합인재교육(STEAM)을 추구하고 실천하는 경향이 있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해당 수업 목표와 주안점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실험․실습을 활용하였고,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였으며, 평가를 실시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몇 가지 부족한 점도 드러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가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을 구성하고 실천할 때의 특징을 체계적이고 실증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이 연구는 의미가 있다. 둘째, 영재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영재교육의 실천은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전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해당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이 추구하는 목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한편, 이 연구에서는 석사 학위를 소지한 초등학교 남교사 8명만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으므로, 수업 구성과 실천 과정에서 해당 교사의 개인적인 특성이나 주관적인 관점이 관찰 내용 및 정보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교사의 인식과 실제 수업 진행 상황에서 간극이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각 영재수업의 특징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일반화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초등 과학영재수업과 발명영재수업을 동시에 진행하거나, 각 영재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의 사례를 더욱 충분하게 수집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단순한 인식 조사를 넘어 교사의 실제 영재수업 장면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병행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지속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이 연구를 토대로 보다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수행된다면 많은 교사들이 초등 과학영재교육과 발명영재교육의 특성을 최대한으로 살린 이상적인 영재수업을 구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This study analyzed and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in plan and 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ce-gifted classes and invention-gifted classes. To do this, we selected eight elementary school teachers with experience in conducting elementary science-gifted classes and/or invention-gift...
This study analyzed and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in plan and 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ce-gifted classes and invention-gifted classes. To do this, we selected eight elementary school teachers with experience in conducting elementary science-gifted classes and/or invention-gifted classes were selected at the gifted education institutes in Seoul and conducted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The analysis of the results reveal that the teachers tended to organize the science-gifted classes with a focus on the exploration of causes and application activities for scientific phenomena, but tended to organize the invention-gifted classes with a focus on producing creative output based on methodology. They were all emphasizing the enhancement of creativity in planning and practicing both science-gifted classes and invention-gifted classes. However, there were also some differences in the elements of creativity required by each class. They tended to select subjects for science-gifted classes based on regular science curriculum, while selecting subjects for invention-gifted classes focused on creative design rather than considering the practical art curriculum related to invention-gifted education. They tended to pursue and practice STEAM education in both science-gifted classes and invention-gifted classes. In a way that conforms to these class goals and points, they were using experiments and practices,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and conducting evaluations. However, some shortcomings were also revealed in the processes. If more diverse and in-depth research is carried out based on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many teachers will be able to contribute to realizing the ideal gifted classes that maximize the characteristics of primary science gifted education and invention gifted education.
This study analyzed and compared the characteristics in plan and practic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science-gifted classes and invention-gifted classes. To do this, we selected eight elementary school teachers with experience in conducting elementary science-gifted classes and/or invention-gifted classes were selected at the gifted education institutes in Seoul and conducted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The analysis of the results reveal that the teachers tended to organize the science-gifted classes with a focus on the exploration of causes and application activities for scientific phenomena, but tended to organize the invention-gifted classes with a focus on producing creative output based on methodology. They were all emphasizing the enhancement of creativity in planning and practicing both science-gifted classes and invention-gifted classes. However, there were also some differences in the elements of creativity required by each class. They tended to select subjects for science-gifted classes based on regular science curriculum, while selecting subjects for invention-gifted classes focused on creative design rather than considering the practical art curriculum related to invention-gifted education. They tended to pursue and practice STEAM education in both science-gifted classes and invention-gifted classes. In a way that conforms to these class goals and points, they were using experiments and practices, providing feedback to students, and conducting evaluations. However, some shortcomings were also revealed in the processes. If more diverse and in-depth research is carried out based on this study, it is expected that many teachers will be able to contribute to realizing the ideal gifted classes that maximize the characteristics of primary science gifted education and invention gifted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