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는 사립 H레지오유치원에서 6년간 근무하며 기록작업을 경험하였고, 그 과정에서 어린이와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능력이 성장하는 것을 느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록작업이 교사를 성장 시킬 수 있다는 관점에서 시작되었으며, 연구자의 경험을 토대로 레지오유치원 교사의 기록작업을 통한 성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1. 레지오유치원 교사의 기록작업을 통한 성장은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Pinar(1975)의 자서전적 연구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기록, 개별 포트폴리오 샘플, 놀이모음집, 패널, 협의록, 연수록, 일기, 교육활동 진행 상황(가정 안내문), 수기메모이다. ...
연구자는 사립 H레지오유치원에서 6년간 근무하며 기록작업을 경험하였고, 그 과정에서 어린이와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능력이 성장하는 것을 느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록작업이 교사를 성장 시킬 수 있다는 관점에서 시작되었으며, 연구자의 경험을 토대로 레지오유치원 교사의 기록작업을 통한 성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1. 레지오유치원 교사의 기록작업을 통한 성장은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Pinar(1975)의 자서전적 연구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기록, 개별 포트폴리오 샘플, 놀이모음집, 패널, 협의록, 연수록, 일기, 교육활동 진행 상황(가정 안내문), 수기메모이다. 자료 분석은 Creswell(2009)의 나선형 분석 단계를 활용하여 자료 관리, 반복적 읽기/메모, 기술/분석 해석, 자료의 제시 및 시각화로 진행하였다. 총 3차의 코딩과정을 거쳐, ‘초기 의무적 기록작업에 의한 매체 중심의 지원과 어린이에 대한 관심’, ‘미흡한 기록작업에 의한 교사의 아쉬운 지원’, ‘열정적으로 혼자 하는 기록작업에 의한 교사 중심 다양한 활동 지원과 어린이에 대한 이해’, ‘어린이에게 의미 있는 기록작업에 의한 어린이 중심 지원과 어린이에 대한 애정’으로 범주화 할 수 있었다. 보다 세부적으로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의무적으로 기록작업을 하면 놀이 지원방향에 대해 고민할 수 있고 어린이들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지만, 기록작업을 하는 것이 서툴고 초임인 경우 주로 매체 중심 지원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연구자의 경험을 통해 볼 때 초임 때 의무적으로 기록작업을 한 특징은 부담스러움, 형식에 맞춰 빈칸 채우기, 단편적 질문에 대한 어린이의 대답 기록하기, 보고 들은 내용 모두 기록하기, 추측성 분석 및 해석하기, 글쓰기 오류, 양적으로 많이 해보면서 작성 요령 터득하기이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어린이의 놀이를 지원하였고 어린이들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면서 적응 못하는 어린이를 지원할 수 있었으며, 어린이 개별 특성도 파악하고, 어린이 변화도 맥락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기록작업이 익숙하지 않고 어린이와 놀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초임이었기 때문에 한 종류의 매체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여 놀이를 지원하였다. 둘째, 기록작업이 미흡하면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적절한 지원을 못할 수 있다. 연구자의 경우 2년차 때 5세를 처음 맡게 되면서 업무 심화 및 과중으로 인해 기록작업을 충분히 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홈페이지 게시글, 교육활동 진행 상황(가정 안내문), 수기메모에 남긴 짧은 기록들을 참고하거나 고경력인 파트너 교사에 의존하여 어린이들을 지원하였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레지오 프로젝트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비현실적이거나 난해한 지원으로 어린이들의 흥미를 저하시켰다. 셋째, 열정적으로 기록작업을 하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어린이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지만 교육경험이 적은 경우 이것을 선배교사와 논의하지 않았을 때 교사 중심 지원과 어린이에 대한 오해를 할 수 있다. 연구자는 3년차 때 기록작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열심히 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어린이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때 파트너교사도 3년차였고 기록을 함께 읽어줄 연구교사도 없어서 지나친 주관성을 갖고 어린이와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였다. 넷째, 어린이에게 의미 있는 기록작업을 하면 어린이 중심 지원과 어린이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다. 연구자의 경험을 살펴보면 어린이에게 의미 있는 기록작업의 특징은 소소한 일상에서 어린이들에게 의미 있는 순간 발견하기, 어린이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과정 중심에 의미 두기, 다양한 예상 가설 세우기, 기록작업 근거로 어린이들의 경험 되돌려주기, 업무 중 기록작업 가장 먼저 하기, 동료교사와 의사소통을 통한 프로젝트 확장하기이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어린이 중심 지원을 할 수 있었으며 그 내용으로는 어린이 주도 놀이, 어린이의 잠재력 발휘, 어린이들의 문화 형성, 어린이들의 문제해결, 어린이 관심에 의한 프로젝트이다. 또한 어린이 감정을 공감하고 어린이들을 사랑하며 어린이와 함께 생활하는 것에 대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다. 위의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라 기록작업의 방법과 내용이 변화하고 이에 교사의 교육적 안목과 어린이들에 관한 관심 및 애정이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되면서 기록하여 어린이들의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들에게 실제적이고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기록작업 방법 및 의미와 유아교사 성장을 위한 기록작업의 필요성도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연구자는 사립 H레지오유치원에서 6년간 근무하며 기록작업을 경험하였고, 그 과정에서 어린이와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능력이 성장하는 것을 느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록작업이 교사를 성장 시킬 수 있다는 관점에서 시작되었으며, 연구자의 경험을 토대로 레지오유치원 교사의 기록작업을 통한 성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1. 레지오유치원 교사의 기록작업을 통한 성장은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Pinar(1975)의 자서전적 연구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기록, 개별 포트폴리오 샘플, 놀이모음집, 패널, 협의록, 연수록, 일기, 교육활동 진행 상황(가정 안내문), 수기메모이다. 자료 분석은 Creswell(2009)의 나선형 분석 단계를 활용하여 자료 관리, 반복적 읽기/메모, 기술/분석 해석, 자료의 제시 및 시각화로 진행하였다. 총 3차의 코딩과정을 거쳐, ‘초기 의무적 기록작업에 의한 매체 중심의 지원과 어린이에 대한 관심’, ‘미흡한 기록작업에 의한 교사의 아쉬운 지원’, ‘열정적으로 혼자 하는 기록작업에 의한 교사 중심 다양한 활동 지원과 어린이에 대한 이해’, ‘어린이에게 의미 있는 기록작업에 의한 어린이 중심 지원과 어린이에 대한 애정’으로 범주화 할 수 있었다. 보다 세부적으로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의무적으로 기록작업을 하면 놀이 지원방향에 대해 고민할 수 있고 어린이들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지만, 기록작업을 하는 것이 서툴고 초임인 경우 주로 매체 중심 지원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연구자의 경험을 통해 볼 때 초임 때 의무적으로 기록작업을 한 특징은 부담스러움, 형식에 맞춰 빈칸 채우기, 단편적 질문에 대한 어린이의 대답 기록하기, 보고 들은 내용 모두 기록하기, 추측성 분석 및 해석하기, 글쓰기 오류, 양적으로 많이 해보면서 작성 요령 터득하기이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어린이의 놀이를 지원하였고 어린이들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면서 적응 못하는 어린이를 지원할 수 있었으며, 어린이 개별 특성도 파악하고, 어린이 변화도 맥락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기록작업이 익숙하지 않고 어린이와 놀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초임이었기 때문에 한 종류의 매체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여 놀이를 지원하였다. 둘째, 기록작업이 미흡하면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적절한 지원을 못할 수 있다. 연구자의 경우 2년차 때 5세를 처음 맡게 되면서 업무 심화 및 과중으로 인해 기록작업을 충분히 하지 못하였다. 그래서 홈페이지 게시글, 교육활동 진행 상황(가정 안내문), 수기메모에 남긴 짧은 기록들을 참고하거나 고경력인 파트너 교사에 의존하여 어린이들을 지원하였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레지오 프로젝트를 심도 있게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비현실적이거나 난해한 지원으로 어린이들의 흥미를 저하시켰다. 셋째, 열정적으로 기록작업을 하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어린이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지만 교육경험이 적은 경우 이것을 선배교사와 논의하지 않았을 때 교사 중심 지원과 어린이에 대한 오해를 할 수 있다. 연구자는 3년차 때 기록작업의 중요성을 깨닫고 열심히 하였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어린이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때 파트너교사도 3년차였고 기록을 함께 읽어줄 연구교사도 없어서 지나친 주관성을 갖고 어린이와 놀이를 이해하고 지원하였다. 넷째, 어린이에게 의미 있는 기록작업을 하면 어린이 중심 지원과 어린이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다. 연구자의 경험을 살펴보면 어린이에게 의미 있는 기록작업의 특징은 소소한 일상에서 어린이들에게 의미 있는 순간 발견하기, 어린이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과정 중심에 의미 두기, 다양한 예상 가설 세우기, 기록작업 근거로 어린이들의 경험 되돌려주기, 업무 중 기록작업 가장 먼저 하기, 동료교사와 의사소통을 통한 프로젝트 확장하기이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어린이 중심 지원을 할 수 있었으며 그 내용으로는 어린이 주도 놀이, 어린이의 잠재력 발휘, 어린이들의 문화 형성, 어린이들의 문제해결, 어린이 관심에 의한 프로젝트이다. 또한 어린이 감정을 공감하고 어린이들을 사랑하며 어린이와 함께 생활하는 것에 대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다. 위의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의 교육경력에 따라 기록작업의 방법과 내용이 변화하고 이에 교사의 교육적 안목과 어린이들에 관한 관심 및 애정이 성장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되면서 기록하여 어린이들의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들에게 실제적이고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기록작업 방법 및 의미와 유아교사 성장을 위한 기록작업의 필요성도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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