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oject Based Science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on Digital Literacy and Science Attitudes of 6th Grade Students 원문보기


황윤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과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및 과학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 프로젝트 수업안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행하였으며, 사전·사후의 디지털 리터러시 검사 및 과학 긍정경험 지표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 프로젝트 수업안을 개발하였다. 총 10차시의 수업 과정은 주제 설정 및 계획하기, 준비하기, 실행하기, 공유하기, 평가하기의 다섯 단계로 설정하였으며 각 단계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협업 과정을 경험하고 디지털 리터러시의 하위 요소가 고루 적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활동을 구성하였다.
둘째,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5가지의 하위 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수업을 통해 디지털 기기의 원리와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 다양한 디지털 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 디지털 태도를 통합적으로 학습하고 프로젝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소통과 협업의 과정을 경험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셋째,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과학 태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과학 태도의 5가지 하위 영역인 과학학습정서, 과학관련 자아개념, 과학학습동기, 과학관련 진로포부, 과학관련 태도 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났는데, 이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들에게 과학 긍정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과학 학습의 유용성을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과학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6학년 한 학급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과학 프로젝트 학습이 이루어졌으나 적용 대상을 확대하여 그 효과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방안에 대한 연구와 지속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he science project class using smart devices affects the digital literacy and science attitude of 6th graders.
In this study, a program for Project Based Science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was developed and implemented for one class in the 6th grad...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윤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지도교수 홍영식
발행연도 202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79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