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하고자 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 공학 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133명)을 통제 집단과 처치 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전략은 협력적 활동지 작성을 강조하였다. 수업 처치는 '산과염기'와 '중화반응'에 대하여 6차시 동안 실시하였다. 수업 처치 후, 학업 성취도 검사, 학습 동기 검사,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검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 검사 점수에서 사전 화학 성취도와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하위 수준 학생들이 상위 수준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받을 기회가 많아져서 성취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을 수 있다.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서 처치 집단의 교정 평균이 통제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았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이 연구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하고자 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 공학 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133명)을 통제 집단과 처치 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전략은 협력적 활동지 작성을 강조하였다. 수업 처치는 '산과 염기'와 '중화반응'에 대하여 6차시 동안 실시하였다. 수업 처치 후, 학업 성취도 검사, 학습 동기 검사,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검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 검사 점수에서 사전 화학 성취도와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하위 수준 학생들이 상위 수준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받을 기회가 많아져서 성취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을 수 있다.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서 처치 집단의 교정 평균이 통제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았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in science classes on students' achievement, learning motivation, attitude toward science lessons, and perception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Four 11th-grade classes (N=133) at a 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in science classes on students' achievement, learning motivation, attitude toward science lessons, and perception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Four 11th-grade classes (N=133) at a coed high school in Seoul were randomly assigned to a control group and a treatment group. The intervention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emphasized collaborative writing on activity sheet. The students were taught about acid, base, and neutralization reaction for six class periods. After the instructions, an achievement test, the learning motivation test, the attitude toward science lessons test, and a questionnaire on the perception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were administered. Two-way ANCOVA results revealed tha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by their previous chemistry achievement in the achievement test scores. Only low-level students in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significantly improved their achievement probably by having the opportunities to get help from high-level students. The adjusted means of the treatment group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in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toward science lessons. Students' perceptions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tended to be positiv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in science classes on students' achievement, learning motivation, attitude toward science lessons, and perception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Four 11th-grade classes (N=133) at a coed high school in Seoul were randomly assigned to a control group and a treatment group. The intervention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emphasized collaborative writing on activity sheet. The students were taught about acid, base, and neutralization reaction for six class periods. After the instructions, an achievement test, the learning motivation test, the attitude toward science lessons test, and a questionnaire on the perception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were administered. Two-way ANCOVA results revealed tha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by their previous chemistry achievement in the achievement test scores. Only low-level students in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significantly improved their achievement probably by having the opportunities to get help from high-level students. The adjusted means of the treatment group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in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toward science lessons. Students' perceptions of small group learning using smart devices tended to be positive.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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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0%)’라고 응답하였다. 이 결과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이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 연구의 결과를 뒷받침해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혼자 하는 것보다 친구들과 협력해서 학습할 때 더 쉽게 느껴진다(상위 16.
이 연구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하고자 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 공학 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133명) 을 통제 집단과 처치 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그러나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교수⋅학습 전략과 그 효과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전략을 개발하여 고등학교 화학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1차시 ‘산과 염기의 정의’에서는 웹 검색으로 산과 염기의 성질을 조사하였고, 아레니우스, 브뢴스테드-로우리, 루이스의 정의에 대한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QR 코드로 제공하여 각 정의의 특성과 한계에 대하여 토의하도록 하였다.
2차시 ‘산과 염기의 확인’에서는 QR코드로 제공된 지시약과 pH 관련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분석하고 웹 검색으로 산과 염기의 확인 방법을 조사한 후, 산과 염기의 세기와 관련된 이온 모형을 토의하도록 하였다.
3차시 ‘우리 주변의 산과 염기’에서는 실험 방법에 대한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QR코드로 제공하고 측정할 물질에 대해 토의 한 후, pH 측정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pH를 측정하고 반 전체의 pH 지도를 만드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4차시 ‘산화-환원 반응과 산과 염기’에서는 웹 검색으로 산화와 환원의 정의 및 산과 염기와의 관계에 대해서 조사한 후 화학 반응에서 산화된 물질과 환원된 물질에 대해 토의하도록 하였고, 5차시 ‘중화 반응과 염’에서는 웹 검색으로 중화반응과 염의 정의를 조사하고, 중화점 확인 방법과 관련된 멀티미디어 자료를 QR코드를 통해 분석한 후 중화점에서의 온도와 전류의 세기 변화에 대해 토의하도록 하였다.
6차시 ‘염산과 수산화나트륨의 중화 반응’에서는 중화 반응이 언제 일어날지 토의 한 후, 중화 반응 과정의 pH 변화를 pH 측정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수준, 어휘, 스마트 기기에 구현된 화면 등의 적절성은 과학교육 전문가 2인과 현직 고등학교 교사 2인으로 구성된 소모임에서 여러 차례의 논의를 거쳐 검증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의 효과를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고, 수업 처치와 학습자의 사전 성취 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2×2 요인 방안에 의한 이원 공변량 분석(two-way ANCOVA)을 실시하였다. 공변량 분석을 위한 기본 가정인 정상성, 동변량성, 등회귀선, 공변인과 종속변인의 상관 등을 점검하였다. 학업 성취도에 대한 통계 분석에서는 수업 처치를 독립 변인, 사전 화학 성취 수준을 구획 변인으로 사용하였다.
과학 수업에서 스마트 기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요소로 제시된(Williams & Pence, 2011) World Wide Web, QR 코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등을 매 차시의 학습에 포함시키기 위하여 웹을 통한 자료 검색과 QR코드를 통해 제공된 학습 자료에 대하여 토론하는 과제를 제시하였고, 실험 수업에는 pH 측정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활동을 포함시켰다.
학업 성취도 검사지는 내용 영역과 행동 영역의 이원 목표 분류표에 따라 구성하였다. 내용 영역은 처치 기간에 학습한 산과 염기의 정의, 산과 염기의 확인, 우리 주변의 산과 염기, 산화-환원 반응과 산과 염기, 중화 반응이며, 내용 영역별 문항수는 수업 시간과 학습 목표에 근거하여 배당하였다. 행동 영역은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 중 지식 3문항, 이해 3문항, 적용 4문항의 총 10문항으로 개발하고, 10점 만점으로 구성하였다.
pH 측정 어플리케이션은 smart pH meter(Chang, 2012)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였는데, 이 어플리케이션은 pH 시험지의 색으로 정확한 pH를 계산하므로 pH meter 없이도 정확한 pH 측정이 가능하다. 또한 매 차시마다 소집단별 상호작용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이 동시에 작성할 수 있고, 작성 내용이 즉시 업데이트 되는 공동 활동지를 스마트 기기로 작성하게 하였다.
수업 처치 는 ‘산과 염기’와 ‘중화반응’에 대하여 6차시 동안 실시하였다.
수업 처치 는 ‘산과 염기’와 ‘중화반응’에 대하여 6차시 동안 실시하였다. 수업 처치 후, 학업 성취도 검사, 학습 동기 검사,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검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 검사 점수에서 사전 화학 성취도와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연구자 중 1인이 계획대로 수업 처치가 진행되는지 점검하기 위하여 모든 수업을 참관하였다. 수업 처치가 끝난 후 연구자가 개발하고 과학교육 전문가와 현직 교사로부터 타당도를 검증받은 학업 성취도 검사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검사 및 사전 검사와 동일한 학습 동기 검사와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업에 대한 인식 검사지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를 3단계 리커트 척도로 묻고, 그 이유를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기술하도록 구성하였다. 개발한 검사지는 과학교육 전문가 2인으로부터 안면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수업 처치 이전에 중간고사 화학 성적과 지구과학 성적을 구하고, 사전 검사로 학습 동기 검사와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전략에 익숙해지도록 처치 집단의 학생들에게 스마트 기기와 앱의 이용 방법 및 전반적인 소집단 학습 방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과 연습 수업을 1차시 실시하였다. 처치는 화학 1의 ‘산과 염기’와 ‘중화 반응’ 단원에 대해 총 6차시에 걸쳐 진행하였고, 교사용 수업 지도안과 학생용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전략은 컴퓨터 기반 협력 학습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협력 학습에 대한 선행 연구(Kim & Leem, 2013; Kirschner et al., 2004; Lee et al., 2006)를 참고하여, 학습 과제 제공, 소집단 학습 계획, 소집단 학습 수행, 학습 결과 공유 및 정리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Figure 1).
두 집단 모두 교육 경력 4년의 교사가 수업을 담당하였다. 연구 대상 학생들의 사전 학업 성취도 수준은 2학기 중간고사 화학 성적의 중앙값을 기준으로 상위와 하위로 구분하였다. 학생들의 사전 화학 성취도 수준에 따른 집단별 사례수는 Table 1과 같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 소집단 학습에 효과적인 요소에 대한 고려를 바탕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전략을 개발하고 고등학교 화학 1의 ‘산과 염기’와 ‘중화 반응’ 단원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학업 성취도,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74였다. 일부 하위 영역에서 신뢰도 계수의 편차가 존재하였지만 선행 연구(An, 2004)에서 제안한 한계를 만족하였으므로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처치는 화학 1의 ‘산과 염기’와 ‘중화 반응’ 단원에 대해 총 6차시에 걸쳐 진행하였고, 교사용 수업 지도안과 학생용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처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수업 내용이 동일하도록 구성하였다. 통제 집단은 일반적으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것처럼 교사가 강의를 하고, 활동지에 제시된 문제를 풀고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수업의 경우에는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으로 실험을 수행하고 결과는 개별적으로 정리하도록 하였다.
공변량 분석을 위한 기본 가정인 정상성, 동변량성, 등회귀선, 공변인과 종속변인의 상관 등을 점검하였다. 학업 성취도에 대한 통계 분석에서는 수업 처치를 독립 변인, 사전 화학 성취 수준을 구획 변인으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학업 성취도 검사 점수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던 2학기 중간고사 지구과학 성적을 공변인(r=.
내용 영역은 처치 기간에 학습한 산과 염기의 정의, 산과 염기의 확인, 우리 주변의 산과 염기, 산화-환원 반응과 산과 염기, 중화 반응이며, 내용 영역별 문항수는 수업 시간과 학습 목표에 근거하여 배당하였다. 행동 영역은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 중 지식 3문항, 이해 3문항, 적용 4문항의 총 10문항으로 개발하고, 10점 만점으로 구성하였다. 모든 문항은 5개의 답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하고자 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 공학 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133명) 을 통제 집단과 처치 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전략은 협력적 활동지 작성을 강조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소재한 1개 남녀 공학 고등학교의 2학년에서 4개 학급(N=133명)을 선정하여, 처치 집단(66명)과 통제 집단(67명)에 각각 2개 학급씩 임의로 배치하였다. 두 집단 학생들의 2학기 중간고사 화학 성적에 대한 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MS=516.
데이터처리
학업 성취도에 대한 통계분석에서는 수업 처치와 사전 성취 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므로 단순 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런데 공변량 분석의 기본 가정인 동변량성 가정이 만족되지 않았으므로 사전 성취 수준 집단별로 일원 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 분석에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의 효과를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과 비교하고, 수업 처치와 학습자의 사전 성취 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2×2 요인 방안에 의한 이원 공변량 분석(two-way ANCOVA)을 실시하였다.
65)이 있는 사전 검사 점수를 각각 공변인으로 사용하였다. 학업 성취도에 대한 통계분석에서는 수업 처치와 사전 성취 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으므로 단순 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런데 공변량 분석의 기본 가정인 동변량성 가정이 만족되지 않았으므로 사전 성취 수준 집단별로 일원 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6차시 ‘염산과 수산화나트륨의 중화 반응’에서는 중화 반응이 언제 일어날지 토의 한 후, 중화 반응 과정의 pH 변화를 pH 측정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pH 측정 어플리케이션은 smart pH meter(Chang, 2012)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였는데, 이 어플리케이션은 pH 시험지의 색으로 정확한 pH를 계산하므로 pH meter 없이도 정확한 pH 측정이 가능하다. 또한 매 차시마다 소집단별 상호작용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이 동시에 작성할 수 있고, 작성 내용이 즉시 업데이트 되는 공동 활동지를 스마트 기기로 작성하게 하였다.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검사지는 Fraser(1981)의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 중 ‘과학 수업의 즐거움’ 영역에 해당하는 10문항을 사용하였다.
학습 동기 검사지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으로 유발되는 상황 특수적인 학습 동기를 측정하기 위해 Course Interest Survey(Keller & Subhiyah, 1993) 34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개발된 학업 성취도 검사지는 과학교육 전문가 3인 및 고등학교 화학 교사 2인으로부터 안면 타당도를 검증받았고,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는 .67이었다.
수업에 대한 인식 검사지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를 3단계 리커트 척도로 묻고, 그 이유를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기술하도록 구성하였다. 개발한 검사지는 과학교육 전문가 2인으로부터 안면 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 2006). 그런데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에 비해 정의적, 동기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전략을 과학 수업에 적용하면 학생들이 정보를 협력하여 분석하고, 공동으로 과학 지식을 구성하면서 동시에 과학 수업에 대한 즐거움과 재미도 느낄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 방법이 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에 소재한 1개 남녀 공학 고등학교의 2학년에서 4개 학급(N=133명)을 선정하여, 처치 집단(66명)과 통제 집단(67명)에 각각 2개 학급씩 임의로 배치하였다. 두 집단 학생들의 2학기 중간고사 화학 성적에 대한 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MS=516.93, F=.78, p=.382), 사전 화학 성취 수준이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다. 두 집단 모두 교육 경력 4년의 교사가 수업을 담당하였다.
, 1999)에서 보고된 것처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과정 중에서 사전 성취도 하위 수준의 학생이 상위 수준의 학생에게 도움을 받을 기회가 많아져서 성취도가 향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성취도 상위 수준 학생에게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이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효과적이지 않았다. 이는 전통적인 학습 상황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던 상위 수준 학생들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환경에서는 공동 문서 작성과 같은 역할 분담으로 인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줄어들었기(Noh et al.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서 처치 집단의 교정 평균이 통제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았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은 사전 성취 수준 상위 학생들보다 하위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에 대한 인식에서도 하위 수준의 학생들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해 더 쉽다고 느끼는 비율이 높았다.
학업 성취도 검사 점수의 평균, 표준 편차 및 교정 평균을 Table 2에 제시하였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Table 3), 처치 집단의 학업 성취도 평균이 통제 집단보다 높았으나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p=.521). 그러나 수업 처치와 사전 학업 성취 수준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Figure 4)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Table 5), 전체 및 하위 영역에서 모두 처치 집단의 평균이 통제 집단의 평균보다 높았고, 전체 점수 및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영역에서는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p<.01).
수업 처치 후, 학업 성취도 검사, 학습 동기 검사,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 검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인식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 학업 성취도 검사 점수에서 사전 화학 성취도와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하위 수준 학생들이 상위 수준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받을 기회가 많아져서 성취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을 수 있다.
이원 공변량 분석 결과(Table 7), 수업 처치의 주효과가 유의미하였으나 사전 성취 수준과의 상호작용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즉, 학생들은 사전 성취 수준에 관계없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을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하위 수준 학생들이 상위 수준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받을 기회가 많아져서 성취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을 수 있다. 학습 동기, 과학 수업에 대한 태도에서 처치 집단의 교정 평균이 통제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높았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 1997) 때문일 수 있다. 따라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이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추가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소집단 학습이 상위 수준의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전략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어, 소집단 학습 계획 단계에서 활동의 계획 및 조정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방법(Renzi & Klobas, 2000)이 상위 수준 학생들의 조정 활동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이 연구의 결과만으로는 학생들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소집단 학습을 진행할 때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그리고 학습 전략의 어떤 측면이 학습에 도움이 되거나 어려움을 발생시켰는지 밝히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소집단의 산출물, 수업 관찰, 녹음⋅녹화 등에 근거한 정성적인 연구를 진행하여,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밝힐 필요가 있다.
따라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소집단 학습 과정에서 구성원간의 협동에 의해 하위 수준의 학생들이 도움을 받는 실질적인 협동 학습이 일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학습자 개인의 특성(Prinsen et al., 2009)에 따라 컴퓨터 기반 협력 학습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제안되므로, 스마트 교육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소집단 학습이 성별이나 자기주도학습능력과 같은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도 지식을 각 개인의 두뇌에 저장하는 것 보다 협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생산해내는 과정에 초점을 두게 된 것에는 어떤 배경이 있어서인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지식의 양과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고,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정보와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하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Cook, 2012). 따라서 학습도 지식을 각 개인의 두뇌에 저장하는 것 보다 협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생산해내는 과정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Gilbert, 2007).
소집단 학습이란?
소집단 학습은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 학습 목표를 성취하고 함께 노력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형태이다(Jung, 2006). 소집단 학습은 학습 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중요하지만, 기존 수업에 비해 더 많은 자료가 필요하고, 과제 설계가 정교하지 못할 경우 무임승차자가 발생하는 등 한계점도 나타냈다(Jung, 2006).
소집단 학습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소집단 학습은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 학습 목표를 성취하고 함께 노력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형태이다(Jung, 2006). 소집단 학습은 학습 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중요하지만, 기존 수업에 비해 더 많은 자료가 필요하고, 과제 설계가 정교하지 못할 경우 무임승차자가 발생하는 등 한계점도 나타냈다(Jung, 2006). 또한 우수한 학생이 다른 학생과 지식을 공유하지 않으려는 경향도 보고되었다(Thomchick,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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