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operative Games Based on Character Education Picturebooks on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Prosocial Behavior원문보기
핵가족의 증가로 생활 양식이 변화되어 예전보다 가정교육의 기회가 감소되었다. 이에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가치관이 약해지고, 이기주의 성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실제로 현장에서 일어나는 갈등은 유아들이 특정 물건을 함께 나누어 쓰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자기 생각과 감정을 상황에 맞게 조절하지 못하고 마음대로 행동하여 생기는 문제가 대부분이다. 유아기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로 하는 사회성 및 인지가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즉, 자신의 행동과 언어를 조절하는 자기조절력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친사회적 행동이 유아의 사회성 및 ...
논 문 요 약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 보 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 윤 형)
핵가족의 증가로 생활 양식이 변화되어 예전보다 가정교육의 기회가 감소되었다. 이에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가치관이 약해지고, 이기주의 성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실제로 현장에서 일어나는 갈등은 유아들이 특정 물건을 함께 나누어 쓰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자기 생각과 감정을 상황에 맞게 조절하지 못하고 마음대로 행동하여 생기는 문제가 대부분이다. 유아기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로 하는 사회성 및 인지가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즉, 자신의 행동과 언어를 조절하는 자기조절력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친사회적 행동이 유아의 사회성 및 인지 발달에 중요하다. 책은 유아들의 간접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책 속 주인공의 생활과 경험, 그리고 감정을 공감하도록 한다. 그래서 교훈적이고 사고력을 증진하는 인성동화를 활용하여, 유아들이 자신을 주인공과 동일시 하고, 동화 속 교훈과 깨달음을 실천하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직접 해 볼 수 있는 협동게임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을 실시하였고,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충동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나누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도와주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감정이입 및 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지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있는 2개의 병설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 중 하나인 A병설유치원의 만 5세 한 학급 유아 24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고, B병설유치원의 만 5세 한 학급 유아 26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인성동화를 읽고 이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을 14회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인성동화를 함께 읽은 후 독후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서 실시된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에는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영역들이 포함되도록 설계하였다. 그리고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은 게임 준비 및 소개단계, 게임 이름 및 방법 정하기 단계, 집단형태 구성단계, 시범 및 규칙 정하기 단계, 게임 진행단계, 게임 결과 판정단계, 종합적 평가 단계로 구성되어있는 김선우(2015)의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Kendall과 Wilcox(1979)가 개발한 Self Control Rating Scale(SCRS) 도구를 김지아(2002) 가 수정하고 이수기(2005)가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자기통제 10문항, 충동성 감소 13문항, 주의집중 10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영옥(2003)이 개발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rosocial Behavior Scale for Young Children [PBSYC])를 서소정(2006)이 재구성하여 간편형으로 만든 유아 친사회적 행동 검사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나누기 3문항, 도와주기 3문항, 감정이입 및 조절 4문항, 지도성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실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여 이 두 가지 검사 도구들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모두에 적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각각 수집된 자료들을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으로 처리하고 비교·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의 사전검사가 모두 정규성과 등분산가정이 충족되었다. 이에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여 동질성을 활보하였고, 두 집단의 사후검사도 모두 정규성과 등분산가정이 충족되었다. 이에 독립표본 t-검정으로 두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은 유아들의 자기조절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자기조절력 하위영역인 자기통제, 충동성 감소, 주의집중의 평균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들의 평균점수보다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본 연구의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은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하위영역 중 나누기를 제외한 도와주기, 감정이입 및 조절, 그리고 지도성 영역의 평균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들의 평균점수보다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도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들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주요어: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 자기조절력, 친사회적 행동 * 본 논문은 2020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논 문 요 약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 보 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 윤 형)
핵가족의 증가로 생활 양식이 변화되어 예전보다 가정교육의 기회가 감소되었다. 이에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가치관이 약해지고, 이기주의 성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실제로 현장에서 일어나는 갈등은 유아들이 특정 물건을 함께 나누어 쓰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자기 생각과 감정을 상황에 맞게 조절하지 못하고 마음대로 행동하여 생기는 문제가 대부분이다. 유아기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로 하는 사회성 및 인지가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즉, 자신의 행동과 언어를 조절하는 자기조절력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친사회적 행동이 유아의 사회성 및 인지 발달에 중요하다. 책은 유아들의 간접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책 속 주인공의 생활과 경험, 그리고 감정을 공감하도록 한다. 그래서 교훈적이고 사고력을 증진하는 인성동화를 활용하여, 유아들이 자신을 주인공과 동일시 하고, 동화 속 교훈과 깨달음을 실천하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직접 해 볼 수 있는 협동게임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을 실시하였고,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충동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나누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도와주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감정이입 및 조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지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있는 2개의 병설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 중 하나인 A병설유치원의 만 5세 한 학급 유아 24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고, B병설유치원의 만 5세 한 학급 유아 26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인성동화를 읽고 이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을 14회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인성동화를 함께 읽은 후 독후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집단에서 실시된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에는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영역들이 포함되도록 설계하였다. 그리고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은 게임 준비 및 소개단계, 게임 이름 및 방법 정하기 단계, 집단형태 구성단계, 시범 및 규칙 정하기 단계, 게임 진행단계, 게임 결과 판정단계, 종합적 평가 단계로 구성되어있는 김선우(2015)의 교수·학습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Kendall과 Wilcox(1979)가 개발한 Self Control Rating Scale(SCRS) 도구를 김지아(2002) 가 수정하고 이수기(2005)가 보완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자기통제 10문항, 충동성 감소 13문항, 주의집중 10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또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김영옥(2003)이 개발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rosocial Behavior Scale for Young Children [PBSYC])를 서소정(2006)이 재구성하여 간편형으로 만든 유아 친사회적 행동 검사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나누기 3문항, 도와주기 3문항, 감정이입 및 조절 4문항, 지도성 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실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여 이 두 가지 검사 도구들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모두에 적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각각 수집된 자료들을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으로 처리하고 비교·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각각의 사전검사가 모두 정규성과 등분산가정이 충족되었다. 이에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여 동질성을 활보하였고, 두 집단의 사후검사도 모두 정규성과 등분산가정이 충족되었다. 이에 독립표본 t-검정으로 두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은 유아들의 자기조절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자기조절력 하위영역인 자기통제, 충동성 감소, 주의집중의 평균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들의 평균점수보다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본 연구의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은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즉,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 하위영역 중 나누기를 제외한 도와주기, 감정이입 및 조절, 그리고 지도성 영역의 평균점수가 비교집단 유아들의 평균점수보다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도 의미있는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들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이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주요어: 인성동화를 활용한 협동게임활동, 자기조절력, 친사회적 행동 * 본 논문은 2020년 8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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