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효과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독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유연하게 해결 및 대응하기 위하여 실행 연구로 설계하였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다독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책을 선정하고 원하는 속도에 따라 읽는 것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다독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에게 적절한 텍스트 준비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효과를 점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될 수 있는가? 둘째,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 실행은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사이클을 기반으로 한 실행 연구로, 총 세 개의 사이클(cycle)로 진행하였다. 각 사이클은 계획(...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효과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독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유연하게 해결 및 대응하기 위하여 실행 연구로 설계하였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다독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책을 선정하고 원하는 속도에 따라 읽는 것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다독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에게 적절한 텍스트 준비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효과를 점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될 수 있는가? 둘째,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 실행은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사이클을 기반으로 한 실행 연구로, 총 세 개의 사이클(cycle)로 진행하였다. 각 사이클은 계획(planning), 실행(implementation), 관찰(observation), 및 성찰(reflection)의 네 단계로 진행하였다. 계획 단계에서는 주어진 조건 및 상황을 고려하여 텍스트 및 활동을 준비하고, 실행 단계에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한다. 관찰 단계는 실행의 과정과 효과를 관찰하고 탐색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성찰 단계에서 정리한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하여 다음 사이클에 반영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북트리, 독서 일지, 수업 소감문, 교사 일지, 및 면담 자료는 질적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다독 참여 양상 및 인식을 확인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 및 독서 일지에 대한 양적 분석을 바탕으로 다독 시간 변화를 관찰하였다.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결과를 두 가지로 범주화하여 정리하였다. 먼저,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사이클Ⅰ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다독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학급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주제에 맞는 텍스트 준비, 다독을 점검할 수 있는 기록 방법 소개, 그리고 읽기 부담을 낮추기 위한 다독 이벤트를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그 결과, 영어책에 대한 부담이 큰 소수의 학생을 제외한 다수의 학생이 다독 습관을 형성하였다. 사이클Ⅱ은 학생들의 읽는 시간을 더욱 증가시키고 다독의 즐거움을 느낄 기회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학생들의 작품 선택권을 넓히기 위해 그림책의 수량을 크게 늘렸으며, 정해진 주제 이외의 챕터북도 폭넓게 제공하였다. 사이클Ⅱ을 거치면서 학생들은 새로운 장르나 난이도가 높은 책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이클Ⅲ은 학생들이 학급 다독 프로그램의 주체가 되어 이끌어나가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종료 이후에도 꾸준히 다독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작품 선정, 작품 소개 및 다양한 이벤트 진행 등 기존에 교사가 수행한 역할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게 하였으며 학교 안, 밖에서 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더 주도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다독의 장소 또한 가정, 도서관, 서점 등으로 확장되었다. 다음으로,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의 효과는 크게 세 가지로 하위 범주화하였다. 첫째, 학생들의 읽기 경험이 확대되었다. 모든 학생의 다독 시간이 크게 증가하여 사이클Ⅲ에서 사이클Ⅰ에 비해 2~5배 많이 읽었다. 특히, 영어 다독 경험이 없거나 부족했던 학생들이 영어 다독 습관을 형성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학생들은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아동문학의 정보 전달, 유희성 기능을 인지하였으며, 읽기의 즐거움을 깨달았다. 둘째, 학급 내의 상호작용이 활성화되었다.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의 경우, 초반에는 교사 주도로 이루어졌으나 점차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또한, 프로그램 후반부로 갈수록 학생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도 활성화되었다. 학생들은 친구가 읽은 책을 따라 읽기도 하고, 열심히 읽는 친구에게 자극을 받아 더 많이 읽었으며, 서로 책을 추천해주었다. 셋째, 프로그램 전후로 학생들의 영어 다독에 대한 자신감, 선호도가 의미 있는 변화를 보였다. 기존에 책을 읽는 습관이 형성되어 있었던 상위 그룹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초반부터 열심히 참여하고, 어려운 책에 도전하면서 특히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었다. 중위 그룹 학생들은 대부분 시작 전에는 영어책을 꾸준히 읽지 않았지만, 다독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책을 접하면서 영어책 읽기에 대한 선호도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이러한 정의적인 영역의 변화는 프로그램 이후 학생들이 영어 다독의 지속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초등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다독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급 단위에서 운영될 수 있다.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실에서 진행된 다독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가까이서 책을 접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다독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학급의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여 서로에게 좋은 자극을 줄 수 있었다. 둘째,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은 학급의 긍정적인 분위기 형성에 도움이 된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교사와 학생 간, 학생 간 상호작용이 늘어난 덕분에 교사는 학급의 분위기 파악이 쉬워졌고 학생들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얻었다. 본 연구는 긍정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지만,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프로그램 운영 기간이 다독의 다양한 효과를 확인하기에 짧았다. 한 학기 동안 다독 습관을 형성하고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활동까지는 가능했지만, 이를 바탕으로 학교 밖에서도 꾸준히 책을 읽고, 더 어려운 책에 도전하는지는 확인하기 어려웠다. 둘째, 학생들의 다독 프로그램 참여가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지 못하였다. 학생들이 활발하게 다독에 참여함에 따라 난이도가 더 높은 텍스트를 읽게 되고, 읽는 속도도 빨라짐을 볼 수 있었지만 구체적인 영어 성취도 변화를 확인하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에 관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급에서 실행되는 영어 다독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읽는 책의 난이도, 읽는 속도를 관찰하여 읽기 능력 향상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다독 프로그램 전후로 읽기 검사가 이루어진다면 다독 프로그램 참여와 읽기 능력 간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다. 둘째, 아동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다독의 장점이 널리 알려져 있음에도 학급에서 쉽게 시도하지 못하는 까닭은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이다. 학급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영어 다독 프로그램 모델이 제시된다면 영어 다독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효과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독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를 유연하게 해결 및 대응하기 위하여 실행 연구로 설계하였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다독은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책을 선정하고 원하는 속도에 따라 읽는 것을 의미한다. 효과적인 다독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에게 적절한 텍스트 준비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그 효과를 점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될 수 있는가? 둘째,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 실행은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는 사이클을 기반으로 한 실행 연구로, 총 세 개의 사이클(cycle)로 진행하였다. 각 사이클은 계획(planning), 실행(implementation), 관찰(observation), 및 성찰(reflection)의 네 단계로 진행하였다. 계획 단계에서는 주어진 조건 및 상황을 고려하여 텍스트 및 활동을 준비하고, 실행 단계에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한다. 관찰 단계는 실행의 과정과 효과를 관찰하고 탐색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성찰 단계에서 정리한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하여 다음 사이클에 반영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북트리, 독서 일지, 수업 소감문, 교사 일지, 및 면담 자료는 질적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다독 참여 양상 및 인식을 확인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 및 독서 일지에 대한 양적 분석을 바탕으로 다독 시간 변화를 관찰하였다. 연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결과를 두 가지로 범주화하여 정리하였다. 먼저,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는 다음과 같다. 사이클Ⅰ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다독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학급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주제에 맞는 텍스트 준비, 다독을 점검할 수 있는 기록 방법 소개, 그리고 읽기 부담을 낮추기 위한 다독 이벤트를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그 결과, 영어책에 대한 부담이 큰 소수의 학생을 제외한 다수의 학생이 다독 습관을 형성하였다. 사이클Ⅱ은 학생들의 읽는 시간을 더욱 증가시키고 다독의 즐거움을 느낄 기회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학생들의 작품 선택권을 넓히기 위해 그림책의 수량을 크게 늘렸으며, 정해진 주제 이외의 챕터북도 폭넓게 제공하였다. 사이클Ⅱ을 거치면서 학생들은 새로운 장르나 난이도가 높은 책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이클Ⅲ은 학생들이 학급 다독 프로그램의 주체가 되어 이끌어나가고,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종료 이후에도 꾸준히 다독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작품 선정, 작품 소개 및 다양한 이벤트 진행 등 기존에 교사가 수행한 역할을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게 하였으며 학교 안, 밖에서 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더 주도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다독의 장소 또한 가정, 도서관, 서점 등으로 확장되었다. 다음으로,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의 효과는 크게 세 가지로 하위 범주화하였다. 첫째, 학생들의 읽기 경험이 확대되었다. 모든 학생의 다독 시간이 크게 증가하여 사이클Ⅲ에서 사이클Ⅰ에 비해 2~5배 많이 읽었다. 특히, 영어 다독 경험이 없거나 부족했던 학생들이 영어 다독 습관을 형성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학생들은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아동문학의 정보 전달, 유희성 기능을 인지하였으며, 읽기의 즐거움을 깨달았다. 둘째, 학급 내의 상호작용이 활성화되었다.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의 경우, 초반에는 교사 주도로 이루어졌으나 점차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또한, 프로그램 후반부로 갈수록 학생의 역할이 확대되면서,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도 활성화되었다. 학생들은 친구가 읽은 책을 따라 읽기도 하고, 열심히 읽는 친구에게 자극을 받아 더 많이 읽었으며, 서로 책을 추천해주었다. 셋째, 프로그램 전후로 학생들의 영어 다독에 대한 자신감, 선호도가 의미 있는 변화를 보였다. 기존에 책을 읽는 습관이 형성되어 있었던 상위 그룹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초반부터 열심히 참여하고, 어려운 책에 도전하면서 특히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었다. 중위 그룹 학생들은 대부분 시작 전에는 영어책을 꾸준히 읽지 않았지만, 다독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책을 접하면서 영어책 읽기에 대한 선호도가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이러한 정의적인 영역의 변화는 프로그램 이후 학생들이 영어 다독의 지속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초등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다독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급 단위에서 운영될 수 있다. 학교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교실에서 진행된 다독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가까이서 책을 접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다독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학급의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여 서로에게 좋은 자극을 줄 수 있었다. 둘째,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은 학급의 긍정적인 분위기 형성에 도움이 된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교사와 학생 간, 학생 간 상호작용이 늘어난 덕분에 교사는 학급의 분위기 파악이 쉬워졌고 학생들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얻었다. 본 연구는 긍정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지만,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프로그램 운영 기간이 다독의 다양한 효과를 확인하기에 짧았다. 한 학기 동안 다독 습관을 형성하고 스스로 책을 찾아 읽는 활동까지는 가능했지만, 이를 바탕으로 학교 밖에서도 꾸준히 책을 읽고, 더 어려운 책에 도전하는지는 확인하기 어려웠다. 둘째, 학생들의 다독 프로그램 참여가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지 못하였다. 학생들이 활발하게 다독에 참여함에 따라 난이도가 더 높은 텍스트를 읽게 되고, 읽는 속도도 빨라짐을 볼 수 있었지만 구체적인 영어 성취도 변화를 확인하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에 관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급에서 실행되는 영어 다독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읽는 책의 난이도, 읽는 속도를 관찰하여 읽기 능력 향상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다독 프로그램 전후로 읽기 검사가 이루어진다면 다독 프로그램 참여와 읽기 능력 간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다. 둘째, 아동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학급 단위 영어 다독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다독의 장점이 널리 알려져 있음에도 학급에서 쉽게 시도하지 못하는 까닭은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이다. 학급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영어 다독 프로그램 모델이 제시된다면 영어 다독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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