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팬덤의 소셜미디어 이용 양태에 따른 아이돌 팬덤 문화의 변화 원문보기


한미화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론정보학과 언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팬덤소셜미디어 이용 양태에 따른 아이돌 팬덤 문화의 변화에 대한 연구로써 나아가 3세대 아이돌 팬덤과 1,2세대 아이돌 팬덤의 팬덤문화 차이를 연구하여 실증적 검증결과를 밝혔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한국어, 중국어 두 개 버전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535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으며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하고 총 510명의 응답이 설문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세대 팬덤은 1,2세대 팬덤보다 친밀감이 높았으며 연구가설 1-1은 지지되었다. 3세대 아이돌 팬덤은 1.2세대 아이돌 팬덤보다 연애감정, 숭배심리가 더 높아, 가설에서 예측한 방향과 반대 방향의 결과가 나타났다. 3세대 아이돌 팬덤은 앞서 검증한 것과 같이 1,2세대 아이돌팬덤보다 친밀감도 높아졌지만 연애감정, 숭배심리도 높아진것을 알 수 있다. SNS중심소통 팬덤은 커뮤니티 중심소통 팬덤보다 친밀감이 낮아, 가설에서 예측한 방향과 반대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3세대 아이돌 팬덤은 1.2세대 아이돌 팬덤보다 스타에 대한 충성도가 높게 나타나 연구가설 2-2는 지지되었다. SNS중심소통 팬덤은 커뮤니티 중심소통 팬덤보다 스타에 대한 충성도가 낮아 연구가설 2-1의 예측과 반대 방향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SNS중심소통 팬덤은 커뮤니티 중심소통 팬덤보다 스타에 대한 ...

주제어

#소셜미디어 아이돌팬덤 팬덤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미화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론정보학과 언론학전공
지도교수 나은경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ⅶ, 132 p.
키워드 소셜미디어 아이돌팬덤 팬덤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23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