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팬덤의 소셜미디어 이용 양태에 따른 아이돌 팬덤 문화의 변화에 대한 연구로써 나아가 3세대 아이돌 팬덤과 1,2세대 아이돌 팬덤의 팬덤문화 차이를 연구하여 실증적 검증결과를 밝혔다. 이를 연구하기 위해 한국어, 중국어 두 개 버전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535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으며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하고 총 510명의 응답이 설문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세대 팬덤은 1,2세대 팬덤보다 친밀감이 높았으며 연구가설 1-1은 지지되었다. 3세대 아이돌 팬덤은 1.2세대 아이돌 팬덤보다 연애감정, 숭배심리가 더 높아, 가설에서 예측한 방향과 반대 방향의 결과가 나타났다. 3세대 아이돌 팬덤은 앞서 검증한 것과 같이 1,2세대 아이돌팬덤보다 친밀감도 높아졌지만 연애감정, 숭배심리도 높아진것을 알 수 있다. SNS중심소통 팬덤은 커뮤니티 중심소통 팬덤보다 친밀감이 낮아, 가설에서 예측한 방향과 반대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3세대 아이돌 팬덤은 1.2세대 아이돌 팬덤보다 스타에 대한 충성도가 높게 나타나 연구가설 2-2는 지지되었다. SNS중심소통 팬덤은 커뮤니티 중심소통 팬덤보다 스타에 대한 충성도가 낮아 연구가설 2-1의 예측과 반대 방향의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SNS중심소통 팬덤은 커뮤니티 중심소통 팬덤보다 스타에 대한 ...
저자 | 한미화 |
---|---|
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언론정보학과 언론학전공 |
지도교수 | 나은경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ⅶ, 132 p. |
키워드 | 소셜미디어 아이돌팬덤 팬덤문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5235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