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3˜6학년 미술교과서 수록작품 현황 분석 : 국가, 장르, 시대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Present State of Art Works in the Art Textbooks of the 3rd to 6th grader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Focused on the State, Genre, and Era원문보기
우리나라는 학교 교육의 시작과 함께 오랜 기간 서양의 미술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아 많은 사람들이 서양의 미술작품을 동경하지만, 우리 미술품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은 다문화 시대와 맞물려 초등 학습자들이 우리 고유의 미술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의 원인은 다양하겠으나 교육을 통해 개선될 수 있기에 교육의 핵심 개념이 담긴 교과서를 살펴보고 바람직한 방향을 구안하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초등 검인정 미술교과서 내 수록작품의 경향을 분석하여 검인정 미술교과서의 개선 방향에 대하여 고찰하고, 우리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미적감수성 교육과 미술 문화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미술 교육이 강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 미술교과서에 수록된 미술작품을 국가, 장르, 시대를 기준으로 하여 외국작품의 경우에는 어느 국가의 작품이 가장 많이 실려 있는지, 교과서에 수록된 미술작품은 어떤 장르의 작품이 주를 이루는지, 우리나라 작품의 경우에는 시대별로 어느 시대의 작품이 많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출판사별 총 수록작품의 수는 교과서마다 2~3배의 차이를 보일 정도로 큰 ...
우리나라는 학교 교육의 시작과 함께 오랜 기간 서양의 미술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아 많은 사람들이 서양의 미술작품을 동경하지만, 우리 미술품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은 다문화 시대와 맞물려 초등 학습자들이 우리 고유의 미술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의 원인은 다양하겠으나 교육을 통해 개선될 수 있기에 교육의 핵심 개념이 담긴 교과서를 살펴보고 바람직한 방향을 구안하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초등 검인정 미술교과서 내 수록작품의 경향을 분석하여 검인정 미술교과서의 개선 방향에 대하여 고찰하고, 우리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미적감수성 교육과 미술 문화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미술 교육이 강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 미술교과서에 수록된 미술작품을 국가, 장르, 시대를 기준으로 하여 외국작품의 경우에는 어느 국가의 작품이 가장 많이 실려 있는지, 교과서에 수록된 미술작품은 어떤 장르의 작품이 주를 이루는지, 우리나라 작품의 경우에는 시대별로 어느 시대의 작품이 많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출판사별 총 수록작품의 수는 교과서마다 2~3배의 차이를 보일 정도로 큰 편차를 보였다. 반면에 국내외 작품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일부 교과서를 제외하고는 각 교과서마다 비슷한 비중으로 수록되어 있었다. 둘째, 국가별 수록작품은 프랑스와 미국의 작품이 모든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었고, 특히 아시아의 경우는 일본과 중국을 제외하고는 상대적으로 다른 아시아 작품을 매우 적게 다루고 있었다. 셋째, 전체 미술작품을 장르별로 보면 거의 모든 교과서에서 회화 작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조소와 디자인 작품이 많이 수록되어 있었다. 상대적으로 건축, 판화, 서예 작품의 수록 비중이 매우 낮았으며, 일부 교과서에는 학년군 내에서도 건축이나 서예 작품이 전혀 수록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특히 어떤 교과서는 현대미술을 대부분 취급하고 있었다. 넷째, 우리나라 미술의 시대별 작품은 대한민국, 조선시대 순으로 큰 비중으로 다루면서, 그 전시대의 작품들이 아주 적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다음의 다섯 가지를 논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첫째, 각 교과서마다 전체 수록 작품 수의 편차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외국작품의 경우 다양한 국가의 작품을 고르게 수록하되 아시아 미술작품은 확충하여 수록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각 교과서마다 누락된 장르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넷째, 교과서 편찬 방향에 있어서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정체성 확립을 위한 교육자료를 보다 강화시키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끝으로, 미술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작 당시의 사회 문화적 배경이나 작가의 의도를 자세히 기술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학교 교육의 시작과 함께 오랜 기간 서양의 미술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아 많은 사람들이 서양의 미술작품을 동경하지만, 우리 미술품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은 다문화 시대와 맞물려 초등 학습자들이 우리 고유의 미술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의 원인은 다양하겠으나 교육을 통해 개선될 수 있기에 교육의 핵심 개념이 담긴 교과서를 살펴보고 바람직한 방향을 구안하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초등 검인정 미술교과서 내 수록작품의 경향을 분석하여 검인정 미술교과서의 개선 방향에 대하여 고찰하고, 우리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하는 미적감수성 교육과 미술 문화적 정체성 확립을 위한 미술 교육이 강화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 미술교과서에 수록된 미술작품을 국가, 장르, 시대를 기준으로 하여 외국작품의 경우에는 어느 국가의 작품이 가장 많이 실려 있는지, 교과서에 수록된 미술작품은 어떤 장르의 작품이 주를 이루는지, 우리나라 작품의 경우에는 시대별로 어느 시대의 작품이 많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출판사별 총 수록작품의 수는 교과서마다 2~3배의 차이를 보일 정도로 큰 편차를 보였다. 반면에 국내외 작품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일부 교과서를 제외하고는 각 교과서마다 비슷한 비중으로 수록되어 있었다. 둘째, 국가별 수록작품은 프랑스와 미국의 작품이 모든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었고, 특히 아시아의 경우는 일본과 중국을 제외하고는 상대적으로 다른 아시아 작품을 매우 적게 다루고 있었다. 셋째, 전체 미술작품을 장르별로 보면 거의 모든 교과서에서 회화 작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조소와 디자인 작품이 많이 수록되어 있었다. 상대적으로 건축, 판화, 서예 작품의 수록 비중이 매우 낮았으며, 일부 교과서에는 학년군 내에서도 건축이나 서예 작품이 전혀 수록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특히 어떤 교과서는 현대미술을 대부분 취급하고 있었다. 넷째, 우리나라 미술의 시대별 작품은 대한민국, 조선시대 순으로 큰 비중으로 다루면서, 그 전시대의 작품들이 아주 적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다음의 다섯 가지를 논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첫째, 각 교과서마다 전체 수록 작품 수의 편차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외국작품의 경우 다양한 국가의 작품을 고르게 수록하되 아시아 미술작품은 확충하여 수록할 필요가 있다. 셋째, 각 교과서마다 누락된 장르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넷째, 교과서 편찬 방향에 있어서 우리 미술 문화에 대한 정체성 확립을 위한 교육자료를 보다 강화시키는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끝으로, 미술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작 당시의 사회 문화적 배경이나 작가의 의도를 자세히 기술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looked at the 2015 revised elementary art textbooks and examined the range of art works that appeared in them. In particular, this study specifically looked at; which countries’ works appeared most frequently and the type of genre of the work. As well as this, Korean art works were also e...
This study looked at the 2015 revised elementary art textbooks and examined the range of art works that appeared in them. In particular, this study specifically looked at; which countries’ works appeared most frequently and the type of genre of the work. As well as this, Korean art works were also examined, considering what era they were referencing.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ly, the number of works included in each publication highlighted a big deviation, showing a difference in numbers of two to three times in each textbook. On the other hand, if the textbooks are divided into domestic and foreign works, most textbooks contain similar works of art. Secondly, the works of France and America were included in all textbooks. Asian art works were a few included in the textbooks, but Japanese and Chinese works were included in about 20 works. Thirdly, in terms of the genre of the art works, painting works accounted for a large portion in almost all textbooks, followed by sculpture and design. The proportion of architecture, prints, and calligraphy works was relatively low, and some textbooks did not contain any architecture or calligraphy works even in the specific grade group. It was found that most of the textbooks featured contemporary art. Finally, in respect to the Korean artworks featured; the majority of the textbooks contained art works from the Korean Joseon Dynasty. The works of the previous era were not heavily featured.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n the following five points: First, efforts should be made to reduce the inconsistencies of the total number of works in each textbook. Second, foreign artworks should be included evenly from a variety of countries and due to limited Asian works being featured; these should be expanded and featured more frequently. Third, each textbook should contain all genres of art works. Fourth, the textbook compilation guidelines need to be adapted to strengthen educational materials in order to identify our art culture. Finally, in order to help the understanding of art works, it is necessary to describe the socio-cultural background of the time of production and the intention of the artist in detail.
This study looked at the 2015 revised elementary art textbooks and examined the range of art works that appeared in them. In particular, this study specifically looked at; which countries’ works appeared most frequently and the type of genre of the work. As well as this, Korean art works were also examined, considering what era they were referencing.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ly, the number of works included in each publication highlighted a big deviation, showing a difference in numbers of two to three times in each textbook. On the other hand, if the textbooks are divided into domestic and foreign works, most textbooks contain similar works of art. Secondly, the works of France and America were included in all textbooks. Asian art works were a few included in the textbooks, but Japanese and Chinese works were included in about 20 works. Thirdly, in terms of the genre of the art works, painting works accounted for a large portion in almost all textbooks, followed by sculpture and design. The proportion of architecture, prints, and calligraphy works was relatively low, and some textbooks did not contain any architecture or calligraphy works even in the specific grade group. It was found that most of the textbooks featured contemporary art. Finally, in respect to the Korean artworks featured; the majority of the textbooks contained art works from the Korean Joseon Dynasty. The works of the previous era were not heavily featured.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n the following five points: First, efforts should be made to reduce the inconsistencies of the total number of works in each textbook. Second, foreign artworks should be included evenly from a variety of countries and due to limited Asian works being featured; these should be expanded and featured more frequently. Third, each textbook should contain all genres of art works. Fourth, the textbook compilation guidelines need to be adapted to strengthen educational materials in order to identify our art culture. Finally, in order to help the understanding of art works, it is necessary to describe the socio-cultural background of the time of production and the intention of the artist in detai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