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중국 대중음악은 비록 출발은 늦었지만 1990년대 말 동남아를 풍미하는 등 황금기를 보낸 적이 있다. 하지만 이후 저작권과 브랜드 의식의 결여, 디지털 음악의 대중화에 뒤처지면서 점차 영향력을 잃게 되었다. 음악산업은 중국 문화 창의 산업의 극히 중요한 일환이다. 아시아 문화권인 한국이 세계적인 음악 브랜드를 구축한 것은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다. 중국은 자신에 맞는 음악 브랜드를 만들어 음악산업을 부흥시키고 글로벌 소프트파워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중국 음악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9년에 중국은 3년 연속 세계 10대 음악시장 순위에 진입하고 7위를 차지하면서 음악업계 전체 시장 규모가 더욱 커졌다.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문화 소비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문제점도 적지 않게 발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음악산업과 디지털 음악산업을 분석하고 해외 음악산업의 이해를 통해 중국 음악산업의 효과적인 해외 시장 진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문헌자료법, 종합분석법, 사례분석법을 활용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중국의 현대 사회의 경제 발전에서 음악산업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그 경제 가치는 중국 경제 성장에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음악산업을 통해 미래 중국의 경제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향후 중국 음악산업의 해외 진출에 대한 연구의 기반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음악 플랫품 이용자의 유료율을 올려야 한다. 효과적인 유료 ...
저자 | Guo Yifan |
---|---|
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제통상학과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71p. |
키워드 | 중국 음악산업 디지털 음악산업 해외 음악산업 해외 진출 방안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622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