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소집단 독서토론이 독서 능력 및 읽기 동기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mall group reading discussion centered on metacognitive strategy on reading ability and reading motivation 원문보기


전상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학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 문 개 요

본 연구는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독서토론이 초등학생 6학년 10명의 소집단을 대상으로 독서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소집단 독서토론 지도를 하면서 독서토론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변화 양상을 독서진단이라는 도구를 통해 독서 능력, 읽기 동기가 실증적으로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메타인지 전략이 이해력을 상승시키고 인지의 과정을 변화시키는 요인으로서 메타인지 전략의 개념을 설명하고, 메타인지 전략에 의한 독서 능력 향상 효과와 독서토론에 의한 인지 활성화를 도모하는 독서 능력을 사회적 의미구성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독서 능력의 개념과 변인을 설명하였다. 초등학생의 독서 능력을 규명하기 위한 배경으로 초등학생의 읽기 동기와 발달 특징과 읽기 수준에 맞는 독서 교수-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사회적 구성으로서의 상호작용 교수-학습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독서토론의 유형과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는 12주간에 걸친 소집단 독서토론에서 상호작용하는 자료를 수집하고 진단 도구를 통해 진단하여 이를 근거로 양적, 질적으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독서 능력을 분석한 통합 모형 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0명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 5명에게는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소집단 독서토론 교수-학습 활동을 실험처치 하였으며, 비교집단 5명에게는 독서토론 교수-학습 지도 없이 독서 활동만을 적용하였다. 문학 텍스트는 4권, 정보 텍스트는 1권으로 총 5권의 도서를 선정하여 본 연구자가 매주 읽은 뒤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소집단 독서토론 수업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는 비형식진단 도구인 ‘대성 독서 진단지’를 사용해 단어-단어인식 능력 진단, 배경지식 진단, 낭독(묵독)능력 진단, 독서 능력 진단을 실시하였다. 읽기 동기 검사지는 Wigfield & Guthrie(1997)이 개발한 읽기 동기 질문지(MRQ: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small group reading discussion centered on metacognitive strategy on reading ability and reading motiv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reading discussion based on meta-cognitive strategy affects the reading ability of small group of 10th gra...

주제어

#"소집단 독서토론" "메타인지" "독서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상은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학
지도교수 박정진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42 p.
키워드 "소집단 독서토론" "메타인지" "독서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62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