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교사들이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반 선택 과목인 확률과 통계 교과 시간에 활용 할 수 있는 진로와 직업과 확률과 통계 두 교과를 연계한 교과 연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목표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수학과「확률과 통계」검인정 교과서 9종 중 3종을 분석하고 교과-진로교육 목표의 맵핑을 통해 두 교과의 학습내용을 선정하였다. 또한, 고등학교「확률과 통계」교과의 성취기준과 「진로와 직업」성취기준을 연계하여 성취기준을 재구성하고 그게 알맞은 수업 활동을 구안한 다음, 고등학교「확률과 통계」교과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과 연계 ...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교사들이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반 선택 과목인 확률과 통계 교과 시간에 활용 할 수 있는 진로와 직업과 확률과 통계 두 교과를 연계한 교과 연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목표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수학과「확률과 통계」검인정 교과서 9종 중 3종을 분석하고 교과-진로교육 목표의 맵핑을 통해 두 교과의 학습내용을 선정하였다. 또한, 고등학교「확률과 통계」교과의 성취기준과 「진로와 직업」성취기준을 연계하여 성취기준을 재구성하고 그게 알맞은 수업 활동을 구안한 다음, 고등학교「확률과 통계」교과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과 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를 전문가로부터 검증받고 최종 교수‧학습자료로 확정하였다. 개발된 확률과 통계 교과 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이 교수‧학습자료는 확률과 통계와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둘째, 이 교수‧학습자료의 개발 과정은 먼저 두 교과의 성취기준을 확인하고 교과-진로교육 목표를 맵핑한 다음, 학습 내용을 선정‧조직하여 교수‧학습자료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셋째, 교수‧학습자료의 전개는 ‘경우의 수’와 ‘일과 직업 세계 이해’, ‘확률’과 ‘진로 탐색’, ‘통계’와 ‘진로 디자인 준비’의 영역을 연계하여 구성되었다. 넷째, 연계된 영역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교육 목표로 설정하였다. 다섯째, 이 교수‧학습자료의 구성은 재구성한 성취기준, 교수·학습과정안, 활동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교수‧학습자료는 확률과 통계와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방식으로 개발하였으며 고등학생 수준에 맞추어 교과 연계 진로교육 활동으로 구성하여 현재 배우고 있는 지식이 자신들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를 생각해보도록 계기를 마련해줌으로써 학습자의 학교 교육에 대한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둘째, 선정된 교과에서 학습한 수학의 지식과 기능은 자연과학, 공학, 의학뿐만 아니라 경제, 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인문학, 예술 및 체육 분야를 학습하는데 기초가 되며, 다양한 직업 분야에 활용되므로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도록 개발되었다. 셋째, 개발된 교수‧학습자료는 전문가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하여 향후 이 교수‧학습자료의 적용및 활용에 있어서 보다 발전된 교수‧학습자료로 개선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교사들이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반 선택 과목인 확률과 통계 교과 시간에 활용 할 수 있는 진로와 직업과 확률과 통계 두 교과를 연계한 교과 연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목표에 근거하여 고등학교 수학과「확률과 통계」검인정 교과서 9종 중 3종을 분석하고 교과-진로교육 목표의 맵핑을 통해 두 교과의 학습내용을 선정하였다. 또한, 고등학교「확률과 통계」교과의 성취기준과 「진로와 직업」성취기준을 연계하여 성취기준을 재구성하고 그게 알맞은 수업 활동을 구안한 다음, 고등학교「확률과 통계」교과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교과 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를 전문가로부터 검증받고 최종 교수‧학습자료로 확정하였다. 개발된 확률과 통계 교과 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이 교수‧학습자료는 확률과 통계와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둘째, 이 교수‧학습자료의 개발 과정은 먼저 두 교과의 성취기준을 확인하고 교과-진로교육 목표를 맵핑한 다음, 학습 내용을 선정‧조직하여 교수‧학습자료를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셋째, 교수‧학습자료의 전개는 ‘경우의 수’와 ‘일과 직업 세계 이해’, ‘확률’과 ‘진로 탐색’, ‘통계’와 ‘진로 디자인 준비’의 영역을 연계하여 구성되었다. 넷째, 연계된 영역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교육 목표로 설정하였다. 다섯째, 이 교수‧학습자료의 구성은 재구성한 성취기준, 교수·학습과정안, 활동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교수‧학습자료는 확률과 통계와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방식으로 개발하였으며 고등학생 수준에 맞추어 교과 연계 진로교육 활동으로 구성하여 현재 배우고 있는 지식이 자신들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를 생각해보도록 계기를 마련해줌으로써 학습자의 학교 교육에 대한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둘째, 선정된 교과에서 학습한 수학의 지식과 기능은 자연과학, 공학, 의학뿐만 아니라 경제, 경영학을 포함한 사회과학, 인문학, 예술 및 체육 분야를 학습하는데 기초가 되며, 다양한 직업 분야에 활용되므로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도록 개발되었다. 셋째, 개발된 교수‧학습자료는 전문가 검토를 거쳐 수정‧보완하여 향후 이 교수‧학습자료의 적용및 활용에 있어서 보다 발전된 교수‧학습자료로 개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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