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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교사의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인식 연구
The study on the perception on cutting edge technologies of teachers for science-gifted 원문보기


류다영 (한국교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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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중고 과학영재교사와 일반교사의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인식과 지식수준, 첨단과학기술 활용 수업 현황, 각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이미지를 비교하기 위하여 설문도구를 제작하여 투입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조사 도구는 선행 연구를 통해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인식과 지식수준, 수업 현황, 정서적 태도의 3개 영역으로 범주화 하고 각 영역에 관한 질문 내용을 추출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전문가의 내용 타당도 검토, 예비조사 및 면담을 통해 수정·보완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2018년 8월부터 2019년 3월까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조사 대상인 과학영재교사 집단은 초중고 과학영재교사 68명이었고, 일반교사 집단은 정규수업에서 과학교과를 가르치는 초중고 교사 55명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과학영재교사의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관심 및 흥미, 인지도가 일반교사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각 첨단과학기술에 대한 지식 조사 결과, 과학영재교사와 일반교사의 정답률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에 과학영재교사가 과학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첨단과학기술을 교수할 때, 교수 내용의 깊이와 한계로 인한 어려움이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으며 영재교육과정을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정규수업에서 첨단과학기술 교수 시기와 빈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수업 도입부, 수업 전개 중, 수업 정리 및 응용, 평가’에서 과학영재교사의 첨단과학기술 교수 빈도가 일반교사보다 높았다. 그러나 두 집단 모두 수업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다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영재교육전공
지도교수 신현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4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629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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