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영어 교육에서의 영문학 텍스트 활용에 대한 연구 흐름 분석 : 2000년 이후 연구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current research on the use of English literary texts in English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이재환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초 록 이 연구의 목적은 영문학 작품을 활용한 영어 교육방법을 주제로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된 2000년도 이후 교육관련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분석하여 국내 영어교육환경에서 영문학 작품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점 제기를 통해 영문학 작품의 활용 연구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는 것이다. 영문학 작품의 교육적 효용성은 언어습득 측면, 문화 이해수단의 측면, 그리고 개인 사고의 발달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언어습득의 관점에서 영문학 작품은 풍부한 언어 입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학습자는 문맥을 통해 어휘의 다양한 용법과 영문법에 대한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문화 이해수단의 측면에서 영문학 작품은 영미 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공함으로서 문화의 일부분인 언어에 대한 관심과 학습동기를 높여줄 수 있다. 학습자는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언어의 적절한 사용과 뉘앙스에 대해 보다 정확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개인 사고의 발달 측면에서 영문학 작품은 학습자의 감성과 복합적인 사고력을 자극함으로서 언어 교육뿐만 아니라 ...

주제어

#영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환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59 p.
키워드 영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275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