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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 문 초 록 이 연구의 목적은 영문학 작품을 활용한 영어 교육방법을 주제로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된 2000년도 이후 교육관련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을 분석하여 국내 영어교육환경에서 영문학 작품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점 제기를 통해 영문학 작품의 활용 연구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는 것이다. 영문학 작품의 교육적 효용성은 언어습득 측면, 문화 이해수단의 측면, 그리고 개인 사고의 발달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언어습득의 관점에서 영문학 작품은 풍부한 언어 입력을 제공하는 중요한 자원이다. 학습자는 문맥을 통해 어휘의 다양한 용법과 영문법에 대한 지식을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문화 이해수단의 측면에서 영문학 작품은 영미 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공함으로서 문화의 일부분인 언어에 대한 관심과 학습동기를 높여줄 수 있다. 학습자는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언어의 적절한 사용과 뉘앙스에 대해 보다 정확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개인 사고의 발달 측면에서 영문학 작품은 학습자의 감성과 복합적인 사고력을 자극함으로서 언어 교육뿐만 아니라 ...
저자 | 이재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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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 59 p. |
키워드 | 영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1275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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