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이 신설되어 기존의 네 가지 기능 중심의 의사소통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영어 수업에 더하여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 비판적 문해력, 문학적 감수성 등을 배양할 수 있는 영어 수업의 필요성이 생겼고, 이를 위한 ‘영미 문학 읽기’ 교재의 개발이 필요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신장을 주된 목표로 하는 ‘영미 문학 읽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2015 개정 교육과정 ‘영미 문학 읽기’를 분석하고, 창의성, 교재개발 이론, 선행연구 등에 관한 문헌 연구를 하였고, 교재 개발을 위한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미 문학 읽기’ 과목 교재의 한 단원을 개발하였고, 그에 대한 전문가 교재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이 신설되어 기존의 네 가지 기능 중심의 의사소통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영어 수업에 더하여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 비판적 문해력, 문학적 감수성 등을 배양할 수 있는 영어 수업의 필요성이 생겼고, 이를 위한 ‘영미 문학 읽기’ 교재의 개발이 필요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신장을 주된 목표로 하는 ‘영미 문학 읽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2015 개정 교육과정 ‘영미 문학 읽기’를 분석하고, 창의성, 교재개발 이론, 선행연구 등에 관한 문헌 연구를 하였고, 교재 개발을 위한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미 문학 읽기’ 과목 교재의 한 단원을 개발하였고, 그에 대한 전문가 교재 타당도 검사를 받아 피드백을 교재에 반영하였다. 또한, 교재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하여 현장 시험수업을 위한 수업모형, 평가도구 등을 개발하여 시험수업을 실시한 다음 현장 피드백을 반영하여 교재 개발을 최종적으로 완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생 요구조사를 시행한 결과 해당 과목의 교재 개발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았으며, 쉬운 소재부터 어려운 소재까지 폭넓게 포함하여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를 원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재에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의 학습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수준의 텍스트와 활동들을 배치함으로써 영미 문학 수업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였다. 둘째, 심미적 감상 활동과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영어 수업을 구성하였다. 체계적인 소설 감상법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인지적 원리들이 적용되었으며, 특히 ‘확산-수렴’, ‘인지적 갈등’ 과정들이 창의성 신장에 효과적이었다. 셋째, 수동적으로 해석하고 정해진 답을 찾아내는 현재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고 내용 혹은 결과에 대한 평가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문장을 구성하고 스스로 해답을 만들어 가는 과정 자체를 강조하는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의 생산하기 기능 즉 창의성을 신장시켰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영미 문학 읽기’ 과목이 신설되어 기존의 네 가지 기능 중심의 의사소통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영어 수업에 더하여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 비판적 문해력, 문학적 감수성 등을 배양할 수 있는 영어 수업의 필요성이 생겼고, 이를 위한 ‘영미 문학 읽기’ 교재의 개발이 필요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의력 신장을 주된 목표로 하는 ‘영미 문학 읽기’ 교재를 개발하고자, 2015 개정 교육과정 ‘영미 문학 읽기’를 분석하고, 창의성, 교재개발 이론, 선행연구 등에 관한 문헌 연구를 하였고, 교재 개발을 위한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미 문학 읽기’ 과목 교재의 한 단원을 개발하였고, 그에 대한 전문가 교재 타당도 검사를 받아 피드백을 교재에 반영하였다. 또한, 교재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하여 현장 시험수업을 위한 수업모형, 평가도구 등을 개발하여 시험수업을 실시한 다음 현장 피드백을 반영하여 교재 개발을 최종적으로 완성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생 요구조사를 시행한 결과 해당 과목의 교재 개발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았으며, 쉬운 소재부터 어려운 소재까지 폭넓게 포함하여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를 원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재에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의 학습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수준의 텍스트와 활동들을 배치함으로써 영미 문학 수업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였다. 둘째, 심미적 감상 활동과 창의적 사고력 향상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영어 수업을 구성하였다. 체계적인 소설 감상법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인지적 원리들이 적용되었으며, 특히 ‘확산-수렴’, ‘인지적 갈등’ 과정들이 창의성 신장에 효과적이었다. 셋째, 수동적으로 해석하고 정해진 답을 찾아내는 현재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고 내용 혹은 결과에 대한 평가에서 벗어나,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문장을 구성하고 스스로 해답을 만들어 가는 과정 자체를 강조하는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의 생산하기 기능 즉 창의성을 신장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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