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어 수업의 효과: 「영미문학 읽기」시범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Effects of English Literature in English Class o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채시은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어 읽기 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밝히
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영미문학 읽기」수업을 개설한 고등학교 교실
에 실질적인 제언을 하고자 한다.「영미문학 읽기」과목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에 따라 고등학교 2-3학년 영어 교과 교육과정에 신설된 진로 선택과목들 중 한
과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학작품을 활용한 원서 읽기 수업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이러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의견은 무엇인지, 그리고 수업을 진행한 교사가 성찰하는 개선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조사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수업 사례는 모 광역시에 위치한
한 고등학교의 2학년 학생들 131명을 대상으로 한 달간 진행된 수업이다. 연구
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학작품을 활용한 원서 읽기 수업은 학습자의 학
습 동기 및 영어 읽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원서 읽기 수업에
참여한 131명의 학습자 중 118명(90%)은 다음에도 이와 비슷한 수업에 참여할
것이라고 응답하여 이러한 수업 형태에 대한 만족감을 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원서 읽기 수업을 진행한 교사는 수업의 성찰을 통해 「영미문학 읽기」과목의
수업에 대한 개선 방안을 고민해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수업을 한 번
더 하게 된다면 참여할 의향이 없다고 밝힌 학생 13명(10%), 평소 듣던 영어 수
업과 별반 다른 점이 없었다고 답한 학생 8명(6%), 수업 중 가장 좋았던 활동이
없다는 학생(무응답 포함) 10명(8%)의 응답과 수업의 아쉬웠던 점에 대한 학생
들의 의견을 종합해봤을 때, 이러한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영어 읽기 동
기가 부족한 학습자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요소들
에 대한 후속 연구가 더 필요하다. 다음으로, 그동안 접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형
태의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새로움 추구 경향에 의해 우호적으로 응답했을 가
능성을 고려해 이러한 수업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지역 간, 고등학교 간, 학년 간, 성
별 간의 차이에 따라 연구의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인들
을 고려한 비교 연구가 더 필요하다.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value of English literature for students and to present practical suggestion for running an elective course 「English Literature」 ...

주제어

#영어 읽기 교육 고등학교 진로 선택과목 영미문학 읽기 문학작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시은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최문홍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80
키워드 영어 읽기 교육 고등학교 진로 선택과목 영미문학 읽기 문학작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931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