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2P 차량 공유 잠재 고객 특성 연구 : 기존 공유 서비스 경험 및 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Potential Customers for P2P Car Sharing 원문보기


선우상기 (고려사이버대학교 융합정보대학원 융합정보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공유 서비스는 극소수를 제외하고 대부분 B2C 혹은 B2B카테고리에 속한다. 공유경제가 단순히 금전적 이익을 떠나 공공의 이익과 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는 로렌스 레식 교수의 정의에 초점을 맞춘다면 국내 대부분의 공유 서비스 생태계는 그 정의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렵다. 일반 소비자들 간에 소유한 재산을 공유함으로써 남는 자원의 효용을 극대화하고 공공의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P2P)보다는, 기업체가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원을 재임대하는 형태’(B2C, B2B)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오늘날 B2C 공유 서비스업체들은 공유경제라는 타이틀을 이용해 혁신적인 업체로 포장하여, 또 하나의 마케팅과 비즈니스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 주도의 공유경제가 주를 이루는 시장은 국내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현저하게 제한적인 시장이며, 소비자의 세분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주도의 ...

주제어

#공유경제 차량공유 B2C 차량공유 P2P 차량공유 공유경제 이용 의향 공유경제 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선우상기
학위수여기관 고려사이버대학교 융합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융합정보학전공
지도교수 임미자
발행연도 2020
키워드 공유경제 차량공유 B2C 차량공유 P2P 차량공유 공유경제 이용 의향 공유경제 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765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