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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제약 산업 DATABOOK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허가 받은 제약회사는 842개에 달하며, 전문의약품을 취급하는 제약회사의 마케팅은 약사법에 의해 엄격히 규제된다. 이러한 엄격한 규제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구성원들의 차별화된 아이디어와 혁신행동이 기업의 생존과 번영에 직결된다. 따라서 많은 제약회사들이 구성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 제도 도입을 통해 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자발적 혁신행동을 기대한다. 혁신적이고 창의성에 기반 한 마케팅과 영업사원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제약 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자발적 혁신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메커니즘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국적 제약회사의 WLB에 대한 노력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동시에 그 과정에서 조직공정성인식이 구성원들의 직무만족과 혁신행동에 조절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심리적 계약이론(Psychological Contract, Rousseau, 1989)’과 ‘인지된 조직이론(Perceived Organization ...
저자 | 임대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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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인사·조직) |
지도교수 | 성지영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ix, 66 p. |
키워드 | WLB 직무만족 혁신행동 조직공정성(분배적 절차적 상호작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8052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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