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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고등학교에서의 수준별 영어 수업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Analyses of Studied on Level-Based English Classes 원문보기


변태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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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수준별 영어 수업에 관한 연구 문헌들을 수집하여 시대별, 연구 방법, 그리고 주제별 3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살펴보고 앞으로 효과적인 수준별 영어교육을 하기 위한 자료로써 활용되고자 한다. 시대별 영역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된 수준별 수업에 관한 전반적인 문헌들을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시대를 분류하여 시대마다 어떤 연구들이 진행되었고 어떻게 변화됐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방법에서는 수준별 수업에 관한 연구들이 어떤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고 그 양상이 어떻게 되는지 양적 분석을 통해 분석해보았다. 주제별 영역에서는 수준별 수업이 실제로 효과가 있었는지와 학습자와 교사의 수준별 수업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를 다루었으며, 분석 및 개발에서는 수준별 수업에 적용 가능한 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들과 수준별 수업에 활용된 보조교재를 분석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대가 지나면서 수준별 수업에 관한 정의적 해석이 수업내용의 어려움, 학습자의 성취 수준으로 분류하여 제공하는 축소된 의미에서 점차 학습자의 요구, 진로 그리고 특성이 고려된 의미로 확장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수준별 수업의 유형이 학급 간의 이동형, 학급 내 소집단 유형에 국한되던 것에서 학습자에게 더 교육의 선택권을 주는 선택형 수준별 수업 또한 거론되는 걸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수준별 수업의 연구 방법에 관한 동향분석을 하였을 때, 양적 연구가 상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연구유형별 분석에서는 시험 연구와 조사연구가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중등교육에서 수준별 수업에 관한 연구가 학회나 전문적인 연구원들이 진행하기보다 교육 현장에서 수준별 수업을 하는 교사들이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새로운 이론이나 수업 모형, 교재를 개발하는 연구보다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수준별 수업의 효과에 관한 검증이나,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는 수준의 연구가 주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효과와 인식으로 분류하였을 때, 수준별 수업에 대한 효과와 인식은 일관적이지 않고 연구마다 조금씩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수준별 이동수업에서는 대체로 상위권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중하위권 학습자에게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많았으며, 동일 학급 내 수준별 수업은 오히려 중위권, 하위권 학습자들에게 선호되고 상대적으로 상위권보다 효과에 유의한 차이를 가져왔다고 말한다. 그 원인으로는 동일 집단 내 수준별 학습의 경우, 상대적으로 중하위권 학습자에게 수준별로 집단을 분류하는 것에 심리적 저항이 적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반면에 수준별 이동수업을 위해 집단을 분류하는 기준이 같은 성적이라도 반으로 학습자들을 분류시키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현재 영어 성취 수준을 제3자가 쉽게 반을 통하여 확인 할수 있다. 따라서 성적으로 분류되는 과정에서 수치심과 자존감의 하락 같은 부정적인 정서적 요인들이 형성되며, 오히려 학습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중위권, 하위권 학습자들이 공교육에서 수준별 이동수업을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수업방식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상대평가의 결과물로 평가라는 제도적인 측면에서 받아들인 것이 아닌가 추론해볼 수 있다.
넷째, 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에서 다루어진 다양한 모형이 적용된 이동수업의 효과가 수준별 이동수업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 결과와는 다르게 중하위권 학습자에게도 정의적, 인지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이는 전통적인 수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단순히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서 난이도만 조절해서 제공하는 것이 현 수준별 수업의 실태가 아닌지 질문을 던져준다.
다섯째, 수준별 수업에서 활용되는 보조교재는 그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고 있지 않다는 연구가 지배적이다. 그 원인으로 교재를 구성하고 있는 과업의 유형들이 전통적인 문제해결 유형의 과업으로 편향되어 구성되어 있다는 점과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끌어내는 창의적, 경험적 과업이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별 수업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분석함으로써 과거부터 현재까지 교육 현장에서 운영되어 오던 수준별 수업의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 그리고 개선해야 할 점에 관해서 어렴풋이 파악할 수 있었다. 과거에 진행된 연구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한다면 앞으로 교육 현장에서 더 향상되고 질 좋은 수업을 개발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주제어

#수준별 영어 수업 학급 간 수준별 수업 학급 내 수준별 수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변태준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황종배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82
키워드 수준별 영어 수업 학급 간 수준별 수업 학급 내 수준별 수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420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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