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한국 드라마 콘텐츠의 일본 방송 특성 연구 : 한국 드라마 보급 현황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Japanese Broadcasting for Korean Drama Content : Focusing on the Distribution of Korean Dramas원문보기
본 논문은 일본의 한국 드라마 방송 편성표를 분석하여 방송 특성이 어떠한지 규명하고, 일본 수입담당 전문가 인터뷰와 시청자 소비조사를 통하여 한국 드라마 시청과 유형에 대한 산업적 관점에서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일본 시청자들의 시청 동기와 한국에 대한 태도 형성 관계를 연구한 자료는 많으나 산업적 관점에서 시청 유형을 조사한 자료는 미흡하다. 한편 중국의 한한령(限韓令)과 더불어 최근 불거진 한일 무역 분쟁에 의한 한국 콘텐츠 수출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이러한 악재 속에서 한국 드라마의 대일 수출 전망은 어떠한지 산업적 관점에서 일본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자들의 시청 유형과 드라마 배급 현황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일본의 혐한 분위기가 고양된 2012년과 2019년 각 10월 기준으로 일본 내 방송채널(지상파, 위성(...
본 논문은 일본의 한국 드라마 방송 편성표를 분석하여 방송 특성이 어떠한지 규명하고, 일본 수입담당 전문가 인터뷰와 시청자 소비조사를 통하여 한국 드라마 시청과 유형에 대한 산업적 관점에서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일본 시청자들의 시청 동기와 한국에 대한 태도 형성 관계를 연구한 자료는 많으나 산업적 관점에서 시청 유형을 조사한 자료는 미흡하다. 한편 중국의 한한령(限韓令)과 더불어 최근 불거진 한일 무역 분쟁에 의한 한국 콘텐츠 수출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이러한 악재 속에서 한국 드라마의 대일 수출 전망은 어떠한지 산업적 관점에서 일본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자들의 시청 유형과 드라마 배급 현황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일본의 혐한 분위기가 고양된 2012년과 2019년 각 10월 기준으로 일본 내 방송채널(지상파, 위성(BS, CS))에 편성된 한국드라마를 표집하였으며, 산업적 관점 고찰을 위한 6명의 전문가 인터뷰 및 현지 일본인 시청자 약 4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드라마 편성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TV가이드 및 과거 방송 프로그램 정보 사이트를 통해 표집하였으며, 2012년 10월 대비 2019년 10월 한국 드라마 편성 현황은 약 11.3% 줄어들었다. 그 결과 한일관계 악화가 한국 드라마 방송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나, 방송 채널수는 변함이 없고 약 200편 가까이 편성을 하고 있어, 정치ㆍ경제적 관계악화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한국 드라마의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문헌연구의 뒷받침을 위해 현지 일본 드라마 수입을 담당하는 전문가 총 6명의 인터뷰 결과, 한국 드라마를 수입하는 목적은 상업적으로 수요가 있고 이에 따른 공급이라는 당연한 결과이지만, 2003년 드라마 <겨울연가> 일본 내 방영 이후, 한국 드라마는 일본의 방송콘텐츠 중 하나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최근 한국 드라마 대신 중화권 드라마의 수입이 약 10% 정도 증가하고 있다고는 하나 이는 한국 드라마의 제작 편수가 줄어들었고 더욱 세분화된 방송권 판매에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한국 드라마의 시청 경험이 있는 일본의 SNS(LINE) 사용자 약 403명을 대상으로 현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OTT(Over The Top) 같은 동영상 전송 서비스가 급성장하고 있지만 일본은 여전히 지상파와 위성방송(BS, CS)의 채널 등 TV를 이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드라마 시청자 층은 일본어 더빙이 주 시청 형태이나 한국어 음성에 일본어 자막 드라마도 많이 시청하고 있음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한국 드라마의 주요 시장인 일본에 지속적인 수출 확대와 시청자 층 확보를 위해서는 탄탄한 스토리, 매력적인 배우 출연 외에도 한국만의 소재를 중심으로 한 고품질 제작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제작과 유통방안이 재고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계 움직임은 업계 관계자간 새로운 수익창출을 위한 산업환경에 기인한 결과로 학술적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산업계 제언을 위해서는 문헌연구, 전문가 인터뷰, 설문조사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연구와 종합적인 결론을 통한 연구를 강화하여 한국 방송 콘텐츠 수출에 대한 현지 수요층의 환경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은 일본의 한국 드라마 방송 편성표를 분석하여 방송 특성이 어떠한지 규명하고, 일본 수입담당 전문가 인터뷰와 시청자 소비조사를 통하여 한국 드라마 시청과 유형에 대한 산업적 관점에서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일본 시청자들의 시청 동기와 한국에 대한 태도 형성 관계를 연구한 자료는 많으나 산업적 관점에서 시청 유형을 조사한 자료는 미흡하다. 한편 중국의 한한령(限韓令)과 더불어 최근 불거진 한일 무역 분쟁에 의한 한국 콘텐츠 수출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이러한 악재 속에서 한국 드라마의 대일 수출 전망은 어떠한지 산업적 관점에서 일본인의 한국 드라마 시청자들의 시청 유형과 드라마 배급 현황을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일본의 혐한 분위기가 고양된 2012년과 2019년 각 10월 기준으로 일본 내 방송채널(지상파, 위성(BS, CS))에 편성된 한국드라마를 표집하였으며, 산업적 관점 고찰을 위한 6명의 전문가 인터뷰 및 현지 일본인 시청자 약 4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드라마 편성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TV가이드 및 과거 방송 프로그램 정보 사이트를 통해 표집하였으며, 2012년 10월 대비 2019년 10월 한국 드라마 편성 현황은 약 11.3% 줄어들었다. 그 결과 한일관계 악화가 한국 드라마 방송에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나, 방송 채널수는 변함이 없고 약 200편 가까이 편성을 하고 있어, 정치ㆍ경제적 관계악화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한국 드라마의 수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문헌연구의 뒷받침을 위해 현지 일본 드라마 수입을 담당하는 전문가 총 6명의 인터뷰 결과, 한국 드라마를 수입하는 목적은 상업적으로 수요가 있고 이에 따른 공급이라는 당연한 결과이지만, 2003년 드라마 <겨울연가> 일본 내 방영 이후, 한국 드라마는 일본의 방송콘텐츠 중 하나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최근 한국 드라마 대신 중화권 드라마의 수입이 약 10% 정도 증가하고 있다고는 하나 이는 한국 드라마의 제작 편수가 줄어들었고 더욱 세분화된 방송권 판매에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한국 드라마의 시청 경험이 있는 일본의 SNS(LINE) 사용자 약 403명을 대상으로 현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근 OTT(Over The Top) 같은 동영상 전송 서비스가 급성장하고 있지만 일본은 여전히 지상파와 위성방송(BS, CS)의 채널 등 TV를 이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드라마 시청자 층은 일본어 더빙이 주 시청 형태이나 한국어 음성에 일본어 자막 드라마도 많이 시청하고 있음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한국 드라마의 주요 시장인 일본에 지속적인 수출 확대와 시청자 층 확보를 위해서는 탄탄한 스토리, 매력적인 배우 출연 외에도 한국만의 소재를 중심으로 한 고품질 제작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제작과 유통방안이 재고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계 움직임은 업계 관계자간 새로운 수익창출을 위한 산업환경에 기인한 결과로 학술적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산업계 제언을 위해서는 문헌연구, 전문가 인터뷰, 설문조사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연구와 종합적인 결론을 통한 연구를 강화하여 한국 방송 콘텐츠 수출에 대한 현지 수요층의 환경 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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