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 5세 유아 학급에서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실행연구 원문보기


오민정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 학급에서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실행연구로써 연구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하여 적용해보는 선순환적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교사와 유아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5세 유아 학급에서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실행연구 과정은 어떠한가?
2. 만 5세 유아 학급에서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실행연구를 통해 나타난 유아의 변화는 어떠한가?
3. 만 5세 유아 학급에서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실행연구를 통해 나타난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실행연구는 2021년 3월 8일부터 2021년 5월 21일까지 경기도 W유치원 만 5세 학급에서 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녹음, 비디오 촬영, 현장 메모, 유아들의 활동 결과물, 반성적 저널 등을 활용했다. 연구 문제에 의거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5세 유아 학급에서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실행연구는 총 3차에 걸쳐 이루어졌다. 글 없는 그림책과 유아의 놀이를 관찰한 결과 글 없는 그림책에 대한 유아들의 흥미가 부족했고, 글 없는 그림책 활동을 놀이와 다른 별도의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글 없는 그림책 놀이 유형이 반복되는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언어영역의 재구성, 대∙소집단으로 글 없는 그림책 읽기, 그림책 선택의 자율성 제공하기, 글 없는 그림책 놀이 지원하기, 글 없는 그림책을 만드는 특별한 공간 구성하기 등을 계획하고 실행해 유아들의 변화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선순환적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유아와 교사의 긍정적 변화를 관찰했다.
둘째, 만 5세 유아 학급에서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실행연구를 통해 유아는 글 없는 그림책에 흥미를 느끼고 놀이에 글 없는 그림책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며, 글 없는 그림책 만들기를 즐기는 변화가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어휘력의 발달, 언어 표현력의 발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e study was to document the developmental processes of 5 years old children using worldless picture book in the play context. An action research methodology employed involved the virtuous cycle of problem identification, implementing revised method, and re-evaluation. Changes in the te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민정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민진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14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61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