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모바일 영상에 나타난 도시 이미지의 문화적 특성과 미학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ultural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s of Urban Images in Chinese Mobile Images 원문보기


왕수 (청주대학교 대학원 영화언론콘텐츠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신속한 발전은 각종 신흥 미디어의 연구와 개발의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특히, 모바일 영상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은 사람들의 다양한 감각 정보와 콘텐츠에 대한 수요에 맞추어 강력한 시청 감각은 물론이고 풍부한 콘텐츠 표현과 몰입 체험도 제공해 주었다. 2017년 중국에서는 틱톡을 대표로 한 모바일 영상의 대두는 도시 이미지 홍보의 서사 방식을 변화시켜 새로운 홍보 경로를 개발하여, 도시문화, 도시 미학 구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2018년 9월에 틱톡, 토우티아오지수플랫폼(頭條指數平臺)과 청화대학교(清華大學) 국가이미지홍보연구센터 도시 브랜드 연구실이 공동 발표한 <모바일 영상과 도시 이미지 연구 백서>에서는 중국 369개 도시를 대상으로 만든 도시 이미지와 관련 영상 8000만 개를 분석하였고 재생수, 직접 방문 및 체험 역량, 시청 행동 등의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플랫폼에서 구축된 인기 도시의 이미지를 해석하였다. 테이터 분석을 통해 도시 홍보에 모바일 영상의 중요한 역할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이 또한 문화 경제 시대에 일어나는 독특한 문화 현상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틱톡 모바일 영상 플랫폼을 통해 재구축된 도시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현실적인 의의를 갖는다. 아울러 도시의 문화 구축과 미적 감각 향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고, 도시 문화의 홍보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제공해 주었다.
본 논문의 제1장에서는 기존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연구 범위와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서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모바일 영상의 개념, 분류, 커뮤니케이션 특징과 발전 현황에 대해 살펴본다. 제3장에서는 도시 이미지의 기본 개념과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그리고 모바일 영상 플랫폼의 커뮤니케이션 상황 및 특징에 대해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모바일 영상에서 도시 이미지의 문화 표현 방식을 중점적으로 고찰하며, 구체적으로 문화 기호의 구축, 도시 전통 문화의 창의적 개발, 청년 하위 문화와 브랜드 문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development of mobile Internet technology provides opportunities for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various emerging media.In particular, the dissemination of mobile images content greatly caters to people's needs for multi-sensory information content, with a strong audition perception, r...

주제어

#모바일영상, 도시 이미지, 하위 문화, 참여 문화, 공유 문화, 포스트모더니즘 미학, 생활 미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왕수
학위수여기관 청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영화언론콘텐츠학과
지도교수 어일선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i, 193 p.
키워드 모바일영상, 도시 이미지, 하위 문화, 참여 문화, 공유 문화, 포스트모더니즘 미학, 생활 미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558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