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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서울시 시내버스 차내 혼잡시간가치 추정 원문보기


이만호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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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이용자에게 차내 혼잡은 쾌적성, 편의성 등 교통수단 서비스 수준의 판단기준이다. 관리·운영자는 혼잡 개선을 위해 노선간 증·감차, 혼잡시간대 집중배차 등 개선방안을 검토하는데 이때 혼잡시간절감편익 등 혼잡 관련 정량적 지표를 활용하여 개선방안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기존 국내·외 혼잡가치 관련 연구는 선호의식(SP) 방법으로 지하철 중심으로 이루어져 시내버스 관련 차내 혼잡시간가치(비용) 관련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2019년 서울시 교통카드 기준, 시내버스 통행건수는 일평균 4,541천통행이 발생하고 이중 512천통행이 차내 혼잡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 271천 통행은 혼잡한 차량내 입석상태로 불편을 경험하고 있다. 혼잡 상태일 때 대당 평균 혼잡율은 약 116%로 2019년 기준 지하철 1~8호선의 평균 혼잡율 119%와 유사한 수준으로 시내버스의 혼잡시간가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시내버스의 차내 혼잡시간가치를 추정을 목적으로 교통카드 빅데이터 분석자료를 활용한 현신선호(RP) 방법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city bus users, in-vehicle crowding is a criterion to assess the quality of the service such as comfort and convenience. City bus managers and operators should consider in-vehicle crowding as a key quantitative measure when considering the service quality improvement. However, there is no quanti...

주제어

#혼잡시간가치 로지스틱회귀모형 교통카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만호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통공학과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i, 124 p.
키워드 혼잡시간가치 로지스틱회귀모형 교통카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5655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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