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정서조절능력, 교사-유아 갈등관계, 부정적 또래관계의 관계와 상대적 중요성을 살펴보는 한편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의 이중 매개효과를 분석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교사-유아 갈등관계, 부정적 또래관계의 관계는 성별에 따라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교사-유아 갈등관계, 부정적 또래관계의 상대적 중요성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외현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의 이중 매개효과는 성별에 따라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 451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73명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성선(2014)의 외현화 문제행동 척도, 정서조절능력은 이병래(1997)가 제작하고 신미혜(2018)가 재구성한 정서조절능력 척도,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Pianta(1991)가 제작하고 이진숙(2001)이 수정․보완한 교사-유아 갈등관계 척도, 부정적 또래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최혜영(2004)이 제작하고 이영선(2016)이 수정·보완한 부정적 또래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45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
본 연구는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정서조절능력, 교사-유아 갈등관계, 부정적 또래관계의 관계와 상대적 중요성을 살펴보는 한편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의 이중 매개효과를 분석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교사-유아 갈등관계, 부정적 또래관계의 관계는 성별에 따라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교사-유아 갈등관계, 부정적 또래관계의 상대적 중요성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외현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의 이중 매개효과는 성별에 따라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 451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73명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성선(2014)의 외현화 문제행동 척도, 정서조절능력은 이병래(1997)가 제작하고 신미혜(2018)가 재구성한 정서조절능력 척도,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Pianta(1991)가 제작하고 이진숙(2001)이 수정․보완한 교사-유아 갈등관계 척도, 부정적 또래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최혜영(2004)이 제작하고 이영선(2016)이 수정·보완한 부정적 또래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45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고 t-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인 간의 이중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Hayes(2012)의 MacroModel 6으로 Bootstrapping 절차를 적용·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산만/행동과다, 공격성, 자기중심성을 포함한 외현화 문제행동은 남아와 여아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여아보다 많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남아와 여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정서조절능력과 부적관계가 나타난 반면, 교사-유아 갈등관계 및 부정적 또래관계와는 정적관계가 나타났다. 즉 남아와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이 적은 반면,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가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아와 여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부정적 또래관계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아와 여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하여 부정적 또래관계는 가장 중요한 예측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넷째, 남아와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감소시켜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함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남아와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정적 또래관계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부정적 또래관계를 감소시켜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함을 알 수 있다. 여섯째, 남아와 여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의 이중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정서조절능력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가 순차적으로 매개함을 알 수 있다. 즉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적게 하며, 이는 부정적 또래관계를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함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남아와 여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하여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보호요인인 반면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는 위험요인이며, 이 중에서 부정적 또래관계는 가장 큰 예측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경감시키고 이는 부정적 또래관계를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정서조절능력, 교사-유아 갈등관계, 부정적 또래관계의 관계와 상대적 중요성을 살펴보는 한편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의 이중 매개효과를 분석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교사-유아 갈등관계, 부정적 또래관계의 관계는 성별에 따라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교사-유아 갈등관계, 부정적 또래관계의 상대적 중요성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외현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의 이중 매개효과는 성별에 따라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 451명과 그들의 담임교사 73명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유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박성선(2014)의 외현화 문제행동 척도, 정서조절능력은 이병래(1997)가 제작하고 신미혜(2018)가 재구성한 정서조절능력 척도,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Pianta(1991)가 제작하고 이진숙(2001)이 수정․보완한 교사-유아 갈등관계 척도, 부정적 또래관계를 측정하기 위하여 최혜영(2004)이 제작하고 이영선(2016)이 수정·보완한 부정적 또래관계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 45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고 t-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인 간의 이중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Hayes(2012)의 Macro Model 6으로 Bootstrapping 절차를 적용·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산만/행동과다, 공격성, 자기중심성을 포함한 외현화 문제행동은 남아와 여아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여아보다 많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남아와 여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은 정서조절능력과 부적관계가 나타난 반면, 교사-유아 갈등관계 및 부정적 또래관계와는 정적관계가 나타났다. 즉 남아와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이 적은 반면,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가 높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남아와 여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부정적 또래관계가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아와 여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하여 부정적 또래관계는 가장 중요한 예측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넷째, 남아와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감소시켜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함을 알 수 있다. 다섯째, 남아와 여아의 정서조절능력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정적 또래관계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이 부정적 또래관계를 감소시켜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함을 알 수 있다. 여섯째, 남아와 여아의 정서조절능력과 외현화 문제행동과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의 이중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정서조절능력이 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가 순차적으로 매개함을 알 수 있다. 즉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적게 하며, 이는 부정적 또래관계를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함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남아와 여아의 외현화 문제행동에 대하여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보호요인인 반면 교사-유아 갈등관계와 부정적 또래관계는 위험요인이며, 이 중에서 부정적 또래관계는 가장 큰 예측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교사-유아 갈등관계를 경감시키고 이는 부정적 또래관계를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외현화 문제행동을 적게 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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