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유아의 성, 기질,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의 영향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Gender, Temperament,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Stress on Children's Overt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4, 2014년, pp.599 - 611  

한준아 (수원과학대학교 아동보육과) ,  조윤주 (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지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 to explore the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overt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sion and (2)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eschool children's gender, temperament,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stress on overt aggression and relational agg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04),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유아의 성, 기질,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외현적 공격성, 관계적 공격성의 경향을 살펴보고, 유아의 성에 따라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성,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가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 , 1995), 유아기의 공격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조기 중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유아기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을 보이는 유아를 도와주고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유아의 기질은 공격성과 관련 있는 변인으로 다루어졌으나, 외현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의 구분 없이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총점으로 측정되거나(Lee & Shin, 2010; Youn et al, 2005), 외현적 공격성에 국한되어 다루어졌다(Fabes & Eisenberg, 1992; Rothbart & Bates, 199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공격성을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공격성과 기질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외현적 공격성, 관계적 공격성의 경향을 살펴보고, 유아의 성에 따라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성,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가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 어머니가 지각하는 양육 스트레스와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최근 이루어지고 있다(Lee & Shin, 2011; Jang & Lee, 2012).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가 지각하는 양육 스트레스가 유아의 공격성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접근을 통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와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관계적 공격성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에 관심을 갖고, 유아의 성에 따라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에 차이가 있는지, 유아의 성,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가 유아의 외현적 공격성 및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 문제 중심으로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가 부모 역할을 수행하면서 양육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자녀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부정적이며 강압적인 양육행동은 자녀의 공격적인 행동으로 이어진다(Crnic & Greenberg, 1990; Huth-Bocks & Hughes, 2008; Patterson, 1982; Song & Han, 2011)는 가설 하에 양육 스트레스를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조절능력이란 무엇인가? 유아가 타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때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사회적 맥락에 맞게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은 긍정적인 관계 형성 및 유지에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정서조절능력은 정서적인 각성 상태를 조절하고 유지하고, 억제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사회문화적으로 용인된 방법으로 반응하는 능력이다(Davis, 1995; Underwood et al., 1992).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공격성의 유형은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어 제시되었는데, Crick(1995)은 공격성을 외현적 공격성과 관계적 공격성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외현적 공격성은 밀기, 때리기, 발로 차기 등과 같이 타인에게 신체적으로 해를 가하거나 위협을 가하는 신체적 공격성과 언어적 협박과 같은 언어적 공격성을 포함한 개념이며, 관계적 공격성은 또래 관계나 사회적 소속감을 손상시키거나 조정 및 방해하여 또래를 집단에서 배척 또는 소외시키는 행동 등 다른 사람에게 의도적인 해를 입히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Crick et al., 1997).
양육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한편, 양육 스트레스는 부모가 부모 역할 수행을 할 때 일상적으로 지각하는 스트레스 의미하는데(Abidin, 1990), 자녀 양육에 관련된 스트레스는 여전히 어머니의 과제로 남아있는 현실이다(Oh & Yu, 2007). 선행 연구에 의하면 어머니가 양육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자녀에 대해 강압적이고 거부적인 양육행동을 하며(Abidin, 1990; Ahn & Park, 2002; Park & Moon, 2012), 이러한 부정적인 양육행동은 자녀의 공격적이고 적대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등 자녀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Crnic & Greenberg, 1990; Huth-Bocks & Hughes, 2008; Song & Han,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Abidin, R. R. (1990).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The stress of parenting.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9(4), 298-301. 

  2.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manual.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3. Ahn, J. Y., & Park, S. Y. (2002).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al beliefs, efficacy and stress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1), 53-68. 

  4. Block, J. H. (1983). Differntial premises arising from differential socialization of the sexes: Some conjectures. Child Development, 54, 1335-1354. 

  5. Bonica, C., Arnold, D. H., Fisher, P. H., & Zeljo, A. (2003). Relational aggression, relational victimiza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in preschoolers. Social Development, 12, 551-562. 

  6.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7. Calkins, S. D.(1994). Origin and outcom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 regulation. In N. A. Fox(Eds.).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pp. 53-72).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vol.59, nos. 2-3, serial no.240).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8. Caspi, A., & Silva, P. A. (1995). Temperament qualities at age three predict personality traits in young adulthood: longitudinal evidence from a birth cohort. Child Development. 66, 486-498. 

  9. Chang, L., Schwartz, D., Dodge, K., & McBride-Chang, C. (2003). Harsh parenting in relation to child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 598-606. 

  10. Coie, J. D., & Dodge, K. A. (1998). Aggression and antisocial behavior. In N. Eisenberg (Eds.), W. Damon (Series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New York: Wiley. 

  11. Crick, N. R. (1995). Relational aggression: The role of intent attribuitions, feelings of distress, and provocation type. Developmental Psychology, 33, 313-322. 

  12. Crick, N. R. (1997). Engagement in gender normative versus non-normative forms of aggression: Links to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3, 610-617. 

  13. Crick, N. R., Casas, J. F., & Mosher, M. (1997). Relational aggression and physical aggression in preschool. Developmental Psychology, 33, 579-588. 

  14. Crick, N. R., & Dodge, K. A. (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 in chidl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15, 74-101. 

  15. Crick, N. R., & Grotpeter, J. K. (1995). Relational aggression, gender, and social-psychologic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 710-722. 

  16. Crick, N. R., Ostrov, J. M., Burr, J. E., Cullerton-Sen, C., Jansen-Yeh, E., & Ralston, P. (2006). A longitudinal study of relational and physical ggression in preschool.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7, 254-268. 

  17.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 1628-1637. 

  18. Davis, T, L.(1995). Gender differences in masking negative emotions: Ability or motiv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1, 660-667. 

  19. Fabes, R. A., & Eisenberg, N. (1992).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 116-128. 

  20. Hair, J., Anderson, R., & Black, W. (2009). Multivariate data analysis. NJ: Prentice-Hall. 

  21. Hawkins, D. F.(1998). Violence and childhood in the inner city.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04(3), 908-909. 

  22. Huth-Bocks, A. C., & Hughes, H. M. (2008). Parenting stres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adjustment in families experiencing intimate partner violence. Journal of Family Violence, 23(4), 243-251. 

  23. Jang, Y. A., & Lee, Y. J. (2012). Effects of maternal behaviors, parenting stresses, and marital conflicts on children's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Family Therapy, 20(3), 357-373. 

  24. Kim, J. H., Chung, J. N., Kwon, Y. H., & Min, S. H. (2009). Relations between mothers' responses about their preschoolers' overt and relational aggression by preschoolers' aggressive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2), 145-159. 

  25. Kim, J. Y., Do, H. S., & Kim, M. J. (2008). Problem Behavior of Preschool Children: The Influence of Marital Conflict and of Children's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5), 133-150. 

  26. Kim, K. H., & Kang, H. K. (1997). Development of the parenting stress scal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5(5). 141-150. 

  27. Kim, K. H., & Kim, K. H. (1999). Construct validation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al. 12(1), 25-38. 

  28. Kim. S. A., & Park, S. Y. (2009). Relationships between caregivers' attachment, young children's emotion regulation and aggression: Institutionalized vs home-rear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1), 43-57. 

  29. Kim. Y. (2010).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young children's relational and external agg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1), 55-66. 

  30. Kwon, Y. H. (2011). Children's relational and overt aggression in relation to their negative emotionality, emotional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0(5), 927-940. 

  31. Lee, S. B., & Shin, Y. L. (2010). Associations of aggression, maternal rejection/neglect, child temperament, and daycare experience: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regulat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8(3), 73-80. 

  32. Lee, S. B., & Shin, Y. L. (2011). Effects of child, day care, and home variables on physical and relational aggression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2), 111-120. 

  33. Loeber, R., & Hay, D. F.(1997). Key issues in the development of aggression and violence from childhood to early adult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8, 371-340. 

  34. Oh, J. Y., & Yu, K. J. (2007). An ecological approach to analyzing variable in parenting stress. The Journal of Korea Early Childhood Education, 12(5), 73-94. 

  35. Ostrov, J. M., Burr, J. E., Jensen, E. A., Cullerton-Sen, C., & Crick, N. R. (2004). Relational and physical aggression in early childhood: A longitudinal examination.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conference on human development, Washington DC. 

  36. Ostrov, J. M., & Keating, C. F. (2004). Gender differences in preschool aggression during free play and structured interactions: An observational study. Social Development, 13, 255-277. 

  37. Park, H. J., & Moon, H. J. (2012). The effects of a mother's guilty conscience and parenting stress on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8(2), 121-137. 

  38. Park, J. S., Lim, S. H., & Park, S. Y. (2009). Effects of child's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child's emotion regulation on child aggression and social withdrawl.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0(3), 85-98. 

  39. Patterson, G. R. (1982). Coercive family process. Eugene, OR: Castalia. 

  40. Pope, A. W., & Bierman, L. K. (1999). Predicting adolescent peer problems and antisocial activities: the roles of aggression and de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 335-346. 

  41. Rothbart, M. K., & Bates, J. E. (1998). Temperament. In W. Dam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ume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New York: Wiley. 

  42. Rubin, K., Stewart, S., & Chen, X. (1995). Parents of aggressive and withdrawn children. In M.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 NJ: LEA. 

  43. Shin, Y. L. (2010). The influence of maternal love withdrawal, preschoolers' emotional regulation, verbal ability on relational agg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7), 15-22. 

  44. Song, M. J., & Han, S. Y. (2011). Effects of mother's neuroticism, parenting stress and young children's stress on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5), 117-127. 

  45. Swit, C., & McMaugh, A. (2012).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s in Australian preschool children. Australasi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37(3), 30-34. 

  46. Tremblay, R. E., Nagin, D. S., Seguin, J. R., Zoccolillo, M., Zelazo, P. D., Bolvin, M., Perusse, D., & Japel, C. (2004). Physical aggression during early childhood: Trajectories and predictors. Pediatrics, 114(1), 43-50. 

  47. Underwood, M. K., Coie, J. D., & Herbsman, C. R.(1992). Display rules for anger and aggression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366-380. 

  48. Vailancourt, T., Miiler, J. L., Fagbemi, J., Cote, S., & Tremblay, R. (2007). Trajectories and predictors of indirect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33, 314-326. 

  49. Youn, J. J., Kang, S. Y., & Lee, B. J. (2005). Astudy for young children's aggression and relationship of relative factors: Concentrating on young children's temperament, self-regulation, and mother's parenting efficacy, parenting behavio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4(5), 761-77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