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and Interpersonal Problems: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Dysfunctional Belief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원문보기
이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G광역시와 J도 소재 4년제 대학생 305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역기능적 신념, 정서표현 양가성, 대인관계문제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SPSS 22.0과 SPSS Macro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각각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은 이중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상담현장에서 부모의 통제로 인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 내담자를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는 상담전략을 설정하는 데 유용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 G광역시와 J도 소재 4년제 대학생 305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 역기능적 신념, 정서표현 양가성, 대인관계문제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SPSS 22.0과 SPSS Macro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각각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은 이중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정한 결과,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상담현장에서 부모의 통제로 인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 내담자를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는 상담전략을 설정하는 데 유용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The current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dysfunctional belief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scale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and interpersonal problems. For that purpose, 305 4-year un...
The current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dysfunctional belief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scale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and interpersonal problems. For that purpose, 305 4-year university students in G Metropolitan City and J Province were surveyed to rate the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scale, dysfunctional belie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interpersonal problem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and SPSS Macro.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dysfunctional belief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had a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scale and interpersonal problems. Also, dysfunctional belief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had a dual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ontrol scale and interpersonal problems. As a result of testing the significance of the mediating effect through Bootstrapping, dysfunctional belief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had a significant dual mediating effect.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establish a useful theoretical foundation for counseling strategies to efficiently help through counseling the university students who are having difficulties with interpersonal relations due to parental control.
The current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dysfunctional belief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scale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and interpersonal problems. For that purpose, 305 4-year university students in G Metropolitan City and J Province were surveyed to rate the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scale, dysfunctional belief,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interpersonal problems.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and SPSS Macro.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dysfunctional belief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had a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s' psychological control scale and interpersonal problems. Also, dysfunctional belief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had a dual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ontrol scale and interpersonal problems. As a result of testing the significance of the mediating effect through Bootstrapping, dysfunctional belief and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had a significant dual mediating effect.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establish a useful theoretical foundation for counseling strategies to efficiently help through counseling the university students who are having difficulties with interpersonal relations due to parental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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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을 통해서 대인관계문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가정하고,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역기능적 신념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에 영향을 받으며, 또한 대인관계능력과 정서표현 양가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인으로 역기능적 신념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인지, 정서, 거부민감성, 자기비하 등이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매개변인으로 알려졌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 역기능적 신념, 정서표현 양가성,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한 요약과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통제로 인해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인관계문제에 대한 이해와 예방효과를 높이고 대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적응과 사회적 적응을 위한 유용한 이론적 기초자료로써 효율적인 상담전략을 제공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셋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을 매개변인으로 가정하고 살펴보았다. 그 결과,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정서표현 양가성과 대인관계문제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둘째,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환경적인 요인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대처반응과 대처전략과 관련이 있는 인지적 측면(역기능적 신념)과 정서적 측면(정서표현 양가성)을 함께 고려하였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을 매개변인으로 가정하고 살펴보았다. 그 결과,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기능적 신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부모의 심리적 통제, 역기능적 신념, 정서표현 양가성, 대인관계문제의 전체 값으로 분석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심층적으로 상호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각 변인들의 하위요인들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 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이중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5,000회의 부트스트래핑을 지정하고 신뢰구간을 95%로 설정하여 효과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3]과 같다.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를 측정하기 위해서 홍상황 등[65]이 개발한 한국판 대인관계문제검사 원형척도의 단축형(Short form of the KIIP Circumplex Scales: KIIP-SC)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남경[66]의 연구에서와 같이 Horney[67]의 이론을 적용한 대인관계문제를 크게 3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총 40문항이며, 5점 Likert형 척도로 평정하도록 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G광역시와 J도에 소재한 4년제 남녀 대학생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에 소요된 시간은 15∼20분 정도였으며, 이 중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았거나 무응답 문항을 포함하고 있는 15부를 제외한 30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검사에 소요된 시간은 15∼20분 정도였으며, 이 중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았거나 무응답 문항을 포함하고 있는 15부를 제외한 30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검사에 소요된 시간은 15∼20분 정도였으며, 이 중 성실하게 응답하지 않았거나 무응답 문항을 포함하고 있는 15부를 제외한 30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최종 참가자는 남자가 103명(33.8%)이고 여자가 202명(66.2%)이었다. 이 중 1학년이 81명(26.
데이터처리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Hayes[68]가 제안한 SPSS PROCESS macro의 모델 6번을 적용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은 bootstrap을 활용하였으며, bootstrap 검증 시 샘플 수는 5,000개로 지정하고 신뢰구간은 95%로 하였다.
0과 SP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Hayes[68]가 제안한 SPSS PROCESS macro의 모델 6번을 적용하였다.
변인들의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표 1]에 제시하였다. 평균 및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를 살펴 본 결과, 왜도 2이하와 첨도는 7이하로 각각 표본의 정상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69].
본 연구의 결과분석은 SPSS 22.0과 SP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2.3 정서표현 양가성 척도(AEQ-K)
King과 Emmons[63]가 개발한 정서표현양가성 척도(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Questionnaire: AEQ)를 최해연 등[64]이 한국의 문화적 맥락에 맞게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총 21 문항이며, 5점 Likert형 척도로 평정하도록 되어 있다.
대학생의 대인관계문제를 측정하기 위해서 홍상황 등[65]이 개발한 한국판 대인관계문제검사 원형척도의 단축형(Short form of the KIIP Circumplex Scales: KIIP-SC)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남경[66]의 연구에서와 같이 Horney[67]의 이론을 적용한 대인관계문제를 크게 3개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대학생의 사회불안 및 사회공포증과 관련된 역기능적 신념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조용래와 원호택[61]이 개발하고, 홍세희와 조용래[62]가 36문항으로 단축한 자기 보고형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사회적인 자기에 대한 부정적 개념, 타인의 인정에 대한 과도한 요망, 타인에 대한 부정적 신념 및 실수에 대한 과도한 염려의 3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서 Barber(1996)가 개발한 자기보고형 부모 심리통제 척도(PSC-YSR: Psychological Control Scale-Youth Self Report)를 최명진과 김은정[60]이 타당화 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자기표현제한, 감정불인정, 비난, 죄책감유발, 애정철회, 불안정한 감정기복의 6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Hayes[68]가 제안한 SPSS PROCESS macro의 모델 6번을 적용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은 bootstrap을 활용하였으며, bootstrap 검증 시 샘플 수는 5,000개로 지정하고 신뢰구간은 95%로 하였다.
성능/효과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면서 다수의 학자들이 두 변인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인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였다[12][18][19]. 그 결과 인지, 정서, 거부민감성, 자기비하 등이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매개변인으로 알려졌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이중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았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을 매개변인으로 가정하고 살펴보았다. 그 결과,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기능적 신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기능적 신념은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을 매개변인으로 가정하고 살펴보았다. 그 결과,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정서표현 양가성과 대인관계문제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표현 양가성이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에서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넷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녀의 인지, 정서문제에 발달적 관점에서 중요한 개념인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매개역할을 살펴봄으로서 정서표현 발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은 매개역할을 하는가?
001). 따라서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이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정서표현 양가성은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주고 있는 변인임이 밝혀졌다[46][47]. 또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역기능적 신념이 정서표현 양가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되 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정서표현 양가성이 매개변인으로써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그 결과,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기능적 신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기능적 신념은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역기능적 신념이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에서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또한 이중매개효과의 크기 검증결과 M1과 M2(X→M1→M2→Y)는 -.01(.19∼.34)으로 신뢰구간 95%에서 0의 값이 존재하지 않아 이중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기능적 신념은 정서표현 양가성 (β=.43, p<.001)과 대인관계문제(β=.45, p<.001)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표현 양가성은 대인관계문제(β=.35, p<.001)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을 차례로 거쳐서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양가성이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이중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본 연구모형에서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β =.48, p<.001),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이 추가되었을 때 그 영향력이 감소하였다(β=.21, p<.001).
이러한 연구결과에서 무엇보다도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경험하면서 자란 대학생들의 대인관계문제에 대한 어려움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의 수준을 감소시킬 필요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 의하면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은 부모의 심리적 통제가 대인관계문제로 가는 영향력을 지닌 매개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즉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받았더라도 역기능적 신념이 형성되지 않았고, 정서표현 양가성이 낮다면 대인관계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낮아진다고 볼 수 있다.
전체 매개효과의 크기는 .27(.19∼.34)로 95% 신뢰구간에서 0이 존재하지 않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가 자녀를 심리적으로 통제할수록 상황을 부정하고 왜곡하는 역기능적 사고를 하도록 만들고[82], 역기능적 도식이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친다[36]는 연구와도 일맥상통하는 결과이다. 즉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역기능적 신념을 통해서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첫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매개를 가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대인관계문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부모의 과보호적 태도가 자녀의 대인관계문제를 유발한다[12]는 연구와 일치한다.
첫째,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역기능적 신념은 매개역할을 하는가?
후속연구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심층적으로 상호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각 변인들의 하위요인들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 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대인관계문제가 모든 연령대에서 중요한 변인임을 고려하여 각 연령대별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비교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이에 본 연구는 상담현장에서 부모의 통제로 인해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대학생 내담자에게 연구결과에서 얻은 근거자료를 토대로 효율적인 접근과 이론적 기초자료를 통한 상담전략을 설정하여 실질적으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는 대학생 자녀의 인지, 정서와 관련되며, 인지, 정서는 대인관계문제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라면,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대인관계문제 간에 역기능적 신념과 정서표현 양가성이 이중매개 작용을 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부모의 심리적 통제, 역기능적 신념, 정서표현 양가성, 대인관계문제의 전체 값으로 분석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심층적으로 상호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각 변인들의 하위요인들이 서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 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대인관계문제가 모든 연령대에서 중요한 변인임을 고려하여 각 연령대별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비교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기능적 신념이란 무엇인가?
역기능적 신념이란 인지적 차원으로서 기질이나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성장하면서 형성되는 부정적인 신념으로 자신이나 타인, 그리고 세상을 향해 극단적인 선택과 결정에서 오는 불안정한 상태를 의미한다[32]. 역기능적인 신념이 강하면 부정적인 자기개념과 타인에 대해 경직된 태도로 사회적 상황에서 위협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33].
부정적인 정서경험은 대인관계문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부정적인 정서경험은 대인관계문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특히 자녀가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있을 때 어머니가 충분히 수용해 주거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는 등 지지적인 반응을 보일 때 자녀의 대인관 계능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42][43]. 반면 자녀가 부정적인 정서를 표현할 때 부모가 그에 대해 처벌을 하면 자녀는 또래관계에서 위축되어 눈치를 보거 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등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44]. 정서표현 양가성이 높은 사람들은 비언어적 표현과 언어적 표현이 서로 불일치하기 때문에 정서적 의사소통 능력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사회적 지지를 잘 인식하지 못하거나 상대의 반응을 오해석하여 대인관계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고하 였다[45].
역기능적인 신념이 강할 경우 어떤 경향이 나타나는가?
역기능적 신념이란 인지적 차원으로서 기질이나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성장하면서 형성되는 부정적인 신념으로 자신이나 타인, 그리고 세상을 향해 극단적인 선택과 결정에서 오는 불안정한 상태를 의미한다[32]. 역기능적인 신념이 강하면 부정적인 자기개념과 타인에 대해 경직된 태도로 사회적 상황에서 위협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33]. 즉 역기능적 신념이 타인의 행동에 대해 의도적이고 부당한 것으로 해석하여 대인관계에서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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