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심리이론 기반의 학교도서관 디자인 제안
A Proposal for the Designs of School Library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Theory : Focused on Martin Seligman’s PERMA Model 원문보기


박정윤 (숭실대학교 대학원 실내디자인학과(일원)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긍정심리이론 기반의 학교도서관 디자인 제안을 통하여 청소년의 자기주도적 학습, 창의적인 사고를 증진 시키는 동시에 청소년의 우울감을 해소시키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연구 Ⅰ, 연구 Ⅱ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연구 내용은 아래와 같다.
연구 Ⅰ은 ‘긍정심리이론 기반의 공간 표현 특성은 어떠한가’의 연구 목적에 따라 전문가 평가와 공간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긍정심리이론 기반의 공간적 표현 특성은 5가지의 구성요소, 10가지의 하위요소, 23가지의 세부요소로 이루어지며, 구성요소는 ‘긍정정서, 참여, 관계, 의미, 성취’이다. 둘째, 긍정정서의 하위 요소는 감각성, 자연성, 유희성이며, 이는 공간 내의 자연 채광의 유입, 경관의 조망, 생태적 요소, 초점 및 고도의 변화, 대칭적 곡선, 알코브 공간과 같은 세부요소로부터 나타난다. 셋째, 참여의 하위 요소는 연속성, 접근성이며, 이는 공간 내의 모호한 경계, 개구부를 통한 기대감, 타 공간과의 지속적 연결, 높은 접근성, 미디어 정보에 대한 피드백과 같은 세부요소로부터 나타난다. 넷째, 관계의 하위 요소로는 친밀감이 있으며 이는 소집단 기준의 공간,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 부드럽거나 푹신한 소재를 사용과 같은 세부요소로부터 나타난다. 다섯째, 의미의 하위 요소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mote adolescents' self-directed learning and creative thinking and to relieve depression of adolescents through positive psychology theory-based school library design proposals. Depending on the purpose of the study, this study was divided into Study I and Study I...

주제어

#학교도서관 실내디자인 긍정심리이론 PERMA model School library Interior design Positive psychology theo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윤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실내디자인학과(일원)
지도교수 김남효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xiv, 154 p.
키워드 학교도서관 실내디자인 긍정심리이론 PERMA model School library Interior design Positive psychology theory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658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