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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의 디자인 품질 지표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Design Quality Indicator for the Korean Educational Building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성철
참여연구자 조진일 , 최형주 , 노근철 , 정태환 , 박희원 , 고인룡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14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학교디자인.디자인지표.사용자참여디자인.디자인카드.한국교육시설디자인지표.Design for Educational Buildings.Design Indicator.User participatory design.Design Card.Korean Educational Building Design Indicator.

초록

집중이수제, 수준별 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과정 변화와 교과교실제, 자기주도학습과 같은 시책사업에서 알 수 있듯이 최근 교육정책은 기존의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개별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는 맞춤형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각 학교에 어느 정도의 교육과정 운영 권한을 부여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에 대응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학부모 학교운영 참여, 학교시설 복합화와 같이 학교 사용자는 기존의 교사, 학생과 함께 학부모, 지역주민을 포함하는 지역사회 전체구성원으로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기존의 교

Abstract

In the 21st century, Korean educational policies have focused on the school user-oriented strategies, such as the Creative Learning, Excellence in Education. The trend has forced that the educational buildings should be utilized for parents and even community as well as students and teachers. In th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2
  • 연구요약 ... 3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20
  • I. 연구의 개요 ... 2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2. 연구 내용 및 추진흐름도 ... 25
  • 3. 연구 방법 ... 27
  • II. 선행연구 ... 30
  • 1. 국외 ... 30
  • 2. 국내 ... 37
  • 3. 소결 ... 47
  • III. 학교설계 프로세스 사례조사 ... 49
  • 1. 대룡중학교 ... 49
  • 2. 중동초등학교 ... 59
  • 3. 영국 화이트홀 초등학교와 라임 아동센터(DQI 브리핑단계 보고서) ... 66
  • 4. 소결 ... 70
  • IV. 기초지표 개발 ... 72
  • 1. 기본방향 수립 ... 73
  • 2. 지표 POOL 구성 ... 87
  • 3. 기초지표 개발 ... 91
  • V. 델파이 조사를 통한 디자인 지표 구성 ... 96
  • 1. 델파이 조사 개요 ... 96
  • 2. 예비조사 ... 99
  • 3. 1차 조사 ... 106
  • 4. 2차 조사 ... 121
  • 5. 3차 조사 ... 171
  • 6. KEBDI(안) ... 199
  • VI. 사례적용 ... 207
  • 1. 시범 대상학교 지표 적용 ... 207
  • 2. KEBDI 제시 ... 216
  • VII. 결론 ... 219
  • 1. 연구 결과 ... 219
  • 2. 연구의 한계점 ... 228
  • 3. 정책적 제언 ... 229
  • VIII. 참고문헌 ... 237
  • ABSTRACT ... 239
  • 부록1. 영국 DQI, DQIfS 평가지표 세부항목 ... 243
  • 부록2. 공공건축 디자인품질지표(안) ... 252
  • 부록3. 대룡중학교 지표항목 ... 254
  • 부록4. 중동초등학교 단계별 참여자그룹 협의 및 수렴사항 ... 256
  • 부록5. 중동초등학교 지표항목 ... 260
  • 부록6. DQI 브리핑단계의 의견수집 ... 266
  • 부록7. DQI 보고서 -학교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점 ... 274
  • 부록8. DQI 보고서 - 기존 건물에 대한 평가 슬라이드 ... 276
  • 부록9. DQI 보고서 - 기존건물 평가(워크숍) ... 280
  • 부록10. DQI 보고서 - 기존건물 평가(상세내용) ... 282
  • 부록11. DQI 보고서 - 워크숍 피드백 ... 290
  • 부록12. 지표POOL 구성과정 ... 292
  • 부록13. 기초지표 구성과정 ... 314
  • 부록14. 기초지표 ... 345
  • 부록15. 델파이조사를 위하여 세부요구성능이 추가된 기초지표 ... 349
  • 부록16. 문체가 수정된 기초지표 ... 356
  • 부록17. 델파이 예비조사 설문지 ... 363
  • 부록18. 델파이 예비조사 - 기본방향, 요구성능에 관한 응답결과(Raw Data) ... 383
  • 부록19. 제1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 384
  • 부록20. 제1차 델파이조사 기본방향의 적정성 응답결과(Raw Data) ... 403
  • 부록21. 제1차 델파이조사 기본방향의 수정보완 의견 결과(Raw Data) ... 404
  • 부록22. 제1차 델파이조사 요구성능의 적정성 응답결과(Raw Data) ... 405
  • 부록23. 제1차 델파이조사 요구성능의 수정보완 의견 결과(Raw Data) ... 406
  • 부록24. 제1차 델파이조사 세부요구성능의 적정성 응답결과(Raw Data) ... 408
  • 부록25. 제1차 델파이조사 세부요구성능의 수정보완 의견 결과(Raw Data) ... 409
  • 부록26. 제1차 델파이 조사 후 수정된 지표항목 내용 ... 412
  • 부록27. 제2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 417
  • 부록28. 제2차 델파이조사 기본방향의 적정성 응답결과(Raw Data) ... 457
  • 부록29. 제2차 델파이조사 기본방향의 수정보완 의견 결과(Raw Data) ... 458
  • 부록30. 제2차 델파이조사 요구성능의 적정성 응답결과(Raw Data) ... 459
  • 부록31. 제2차 델파이조사 요구성능의 수정보완 의견 결과(Raw Data) ... 460
  • 부록32. 제2차 델파이조사 세부요구성능의 적정성 응답결과(Raw Data) ... 461
  • 부록33. 제1차 델파이조사 세부요구성능 t-검정 결과 ... 462
  • 부록34. 2차 세부요구성능에 대한 교사 대 비교사 독립표본 t-검정 결과 ... 464
  • 부록35. 제2차 델파이조사 세부요구성능 및 지표항목의 수정보완 의견 결과(Raw Data) ... 466
  • 부록36. 제2차 델파이설문조사 지표항목의 적정성 응답결과(Raw Data) ... 474
  • 부록37. 제3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 ... 478
  • 부록38. 제3차 델파이조사 기본방향의 수정보완 의견 결과(Raw Data) ... 518
  • 부록39. 제3차 델파이조사 요구성능의 수정보완 의견 결과(Raw Data) ... 519
  • 부록40.제3차 델파이조사 세부요구성능의 수정보완 의견 결과 (Raw Data) ... 520
  • 부록41. 제3차 델파이조사 지표항목의 수정보완 의견 결과(Raw Data) ... 521
  • 부록42. 사례적용 지표항목의 중요도 응답결과(Raw Data) ... 528
  • 부록43. 사례적용 지표항목의 기술통계분석 ... 533
  • 부록44. 사례적용 지표항목에 대한 추가의견 결과(Raw Data) ... 541
  • 부록45. KEBDI 디자인카드 ... 544
  • 끝페이지 ... 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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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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