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소프라노 리코더에 익숙해져 있는 초급 수준의 초등학교 학습자들이 알토 리코더의 정확한 운지법을 익혀 다양한 제재곡을 연주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알토 리코더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재 개발에 목적이 있다. 소프라노 리코더는 대부분이 초등학교 3학년에서 접하기 때문에 개발 되는 교재를 사용하는 대상을 음악적 지식이 없는 ‘초등학생’으로 초점을 맞추어 초급 수준에서 연구 하였다. 국내외 참고 자료를 조사하여 이를 통한 문헌 연구, 분석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음악 학습에서 효과적인 교재 개발을 위해서는 교사와 ...
이 연구는 소프라노 리코더에 익숙해져 있는 초급 수준의 초등학교 학습자들이 알토 리코더의 정확한 운지법을 익혀 다양한 제재곡을 연주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알토 리코더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재 개발에 목적이 있다. 소프라노 리코더는 대부분이 초등학교 3학년에서 접하기 때문에 개발 되는 교재를 사용하는 대상을 음악적 지식이 없는 ‘초등학생’으로 초점을 맞추어 초급 수준에서 연구 하였다. 국내외 참고 자료를 조사하여 이를 통한 문헌 연구, 분석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음악 학습에서 효과적인 교재 개발을 위해서는 교사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자 중심의 교재로 구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음악적으로 유의미한 유도와 관심, 흥미를 고려해야 하고 학습자의 수준과 능력, 난이도를 고려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출판 되어져 있는 8종의 알토 리코더 교재의 분석 결과, 교재 개발 시 교재의 크기나 자료의 형태를 고려해야 하는데, 외형의 관점에서 시각적으로 식별가능한 음악적 정보의 전달이 부족하였다. 음악의 관점에서는 전래 동요나 우리나라 민요곡, 정확한 운지를 익히기 위한 연습곡 등이 많지 않았다. 복잡한 조성과 변박자 곡들은 운지를 정확히 익히기 어려웠고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곡들도 있었다. 앙상블을 위한 합주곡이 많지 않고 악기 구성도 다양하지 않았다. 또한 사회의 관점에서는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교사에게도 어렵거나 익숙하지 않은 곡을 제시해서 교사의 시범 연주가 어렵고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도 힘들었다. 지도방법의 관점에서는 모든 곡에 계이름이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초급의 알토 리코더 교재 개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의 처음 부분에는 알토 리코더를 학습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내용으로 리코더의 역사, 리코더의 종류, 연주 자세 및 소리 내는 방법, 기초 음악 이론을 시안성과 가독성이 좋은 그림과 사진, 설명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각 단원을 시작하는 내용으로는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학습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고, 시안성과 가독성을 좋게 하여 그림과 설명으로 수록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음악적 수준과 신체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고려하여 정확한 운지법 학습으로 기능 습득을 하기 위해서 반복기호를 사용하고 충분한 연습이 되고 난 후에 연주곡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곡의 장르는 다양하게 제시하면서 음악적 학습 환경과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학습자의 연주 수준을 함께 고려하였다. 운지 연습을 위한 연주곡이나 2중주 및 기악 합주를 위한 곡은 원곡의 선율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쉽게 편곡한 곡도 함께 제시해 주었다.
개발된 알토 리코더 교재의 내용은 첫 번째, ‘리코더에 대하여’, 두 번째, ‘왼손연습’, 세 번째, ‘오른손연습’, 네 번째, ‘높은음 연습(라, 시, 높은 도)’, 다섯 번째, ‘파♯, 시♭의 연습’, 여섯 번째, ‘높은음 연습(높은 레, 높은 미)’, 일곱 번째, ‘여러 가지 임시표 운지법’으로 학습 단원을 7개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모든 연습곡과 곡에는 계이름을 표기해 주었으며, 기본 운지의 연습곡과 운지 연습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연주곡에는 운지 구멍의 번호를 동시에 표기해 주어 학습자들이 계이름과 운지를 함께 보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계이름의 옆에는 기본 박자 세기를 표기하여 리코더를 소리 내지 않고 운지연습을 할 때 계이름이나 노래 가사와 같이 기본 박자 세기도 읽으면서 리듬감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독보력이 어려운 학습자들은 #, ♭을 정확히 지켜서 연주하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에는 ‘’표기를, ♭에는 ‘○’를 계이름에 표기하여 #과 ♭의 음을 빠르고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 된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단원의 마지막에는 악기 연주를 위한 음악 이론의 설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모든 곡에는 계이름을 제시하였고 음역과 반음정, 기본 박자 세기를 표기해 주어 음악 이론 학습이 선행되어 있지 않은 학습자가 연주하기에 용이하도록 하였다.
셋째, 연습곡에 많은 비중을 두어 정확한 운지법을 익힐 수 있는 학습이 가능하게 하였다.
넷째, 운지 연습을 위한 연주곡으로 학습자들에게 익숙하고 많이 알려져 있는 곡이나 익숙한 선율, 대중음악을 쉽게 편곡하여 운지 연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2중주곡은 동일한 곡을 초급과 중급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 연구로 개발 된 교재는 다양한 형태의 기악 합주곡으로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맞추어 연주가 가능하고 음악적 환경이나 학습자 구성에 따라 소프라노 리코더와 알토 리코더 뿐 만이 아니라 다양한 악기로 합주 수업을 할 수 있어 기악 교육의 의의에 부합되는 학습이 기대된다.
이 연구는 소프라노 리코더에 익숙해져 있는 초급 수준의 초등학교 학습자들이 알토 리코더의 정확한 운지법을 익혀 다양한 제재곡을 연주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알토 리코더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교재 개발에 목적이 있다. 소프라노 리코더는 대부분이 초등학교 3학년에서 접하기 때문에 개발 되는 교재를 사용하는 대상을 음악적 지식이 없는 ‘초등학생’으로 초점을 맞추어 초급 수준에서 연구 하였다. 국내외 참고 자료를 조사하여 이를 통한 문헌 연구, 분석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음악 학습에서 효과적인 교재 개발을 위해서는 교사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자 중심의 교재로 구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음악적으로 유의미한 유도와 관심, 흥미를 고려해야 하고 학습자의 수준과 능력, 난이도를 고려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출판 되어져 있는 8종의 알토 리코더 교재의 분석 결과, 교재 개발 시 교재의 크기나 자료의 형태를 고려해야 하는데, 외형의 관점에서 시각적으로 식별가능한 음악적 정보의 전달이 부족하였다. 음악의 관점에서는 전래 동요나 우리나라 민요곡, 정확한 운지를 익히기 위한 연습곡 등이 많지 않았다. 복잡한 조성과 변박자 곡들은 운지를 정확히 익히기 어려웠고 학습자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곡들도 있었다. 앙상블을 위한 합주곡이 많지 않고 악기 구성도 다양하지 않았다. 또한 사회의 관점에서는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교사에게도 어렵거나 익숙하지 않은 곡을 제시해서 교사의 시범 연주가 어렵고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도 힘들었다. 지도방법의 관점에서는 모든 곡에 계이름이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이를 바탕으로 초급의 알토 리코더 교재 개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재의 처음 부분에는 알토 리코더를 학습하기 위하여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내용으로 리코더의 역사, 리코더의 종류, 연주 자세 및 소리 내는 방법, 기초 음악 이론을 시안성과 가독성이 좋은 그림과 사진, 설명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각 단원을 시작하는 내용으로는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학습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고, 시안성과 가독성을 좋게 하여 그림과 설명으로 수록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음악적 수준과 신체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고려하여 정확한 운지법 학습으로 기능 습득을 하기 위해서 반복기호를 사용하고 충분한 연습이 되고 난 후에 연주곡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곡의 장르는 다양하게 제시하면서 음악적 학습 환경과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학습자의 연주 수준을 함께 고려하였다. 운지 연습을 위한 연주곡이나 2중주 및 기악 합주를 위한 곡은 원곡의 선율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쉽게 편곡한 곡도 함께 제시해 주었다.
개발된 알토 리코더 교재의 내용은 첫 번째, ‘리코더에 대하여’, 두 번째, ‘왼손연습’, 세 번째, ‘오른손연습’, 네 번째, ‘높은음 연습(라, 시, 높은 도)’, 다섯 번째, ‘파♯, 시♭의 연습’, 여섯 번째, ‘높은음 연습(높은 레, 높은 미)’, 일곱 번째, ‘여러 가지 임시표 운지법’으로 학습 단원을 7개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모든 연습곡과 곡에는 계이름을 표기해 주었으며, 기본 운지의 연습곡과 운지 연습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연주곡에는 운지 구멍의 번호를 동시에 표기해 주어 학습자들이 계이름과 운지를 함께 보는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계이름의 옆에는 기본 박자 세기를 표기하여 리코더를 소리 내지 않고 운지연습을 할 때 계이름이나 노래 가사와 같이 기본 박자 세기도 읽으면서 리듬감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독보력이 어려운 학습자들은 #, ♭을 정확히 지켜서 연주하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에는 ‘’표기를, ♭에는 ‘○’를 계이름에 표기하여 #과 ♭의 음을 빠르고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 된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단원의 마지막에는 악기 연주를 위한 음악 이론의 설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모든 곡에는 계이름을 제시하였고 음역과 반음정, 기본 박자 세기를 표기해 주어 음악 이론 학습이 선행되어 있지 않은 학습자가 연주하기에 용이하도록 하였다.
셋째, 연습곡에 많은 비중을 두어 정확한 운지법을 익힐 수 있는 학습이 가능하게 하였다.
넷째, 운지 연습을 위한 연주곡으로 학습자들에게 익숙하고 많이 알려져 있는 곡이나 익숙한 선율, 대중음악을 쉽게 편곡하여 운지 연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2중주곡은 동일한 곡을 초급과 중급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 연구로 개발 된 교재는 다양한 형태의 기악 합주곡으로 학습자의 학습 수준에 맞추어 연주가 가능하고 음악적 환경이나 학습자 구성에 따라 소프라노 리코더와 알토 리코더 뿐 만이 아니라 다양한 악기로 합주 수업을 할 수 있어 기악 교육의 의의에 부합되는 학습이 기대된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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